View : 52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장미-
dc.creator유장미-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11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11Z-
dc.date.issued1999-
dc.identifier.otherOAK-00000000181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231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817-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roblem-solving strategy training on conversational skills of workers with mental retardation. For this purpose, three workers with mild mental retardation were selected from an integrated work setting. They displayed some deficits in their social behaviors and had difficulties communicating with their co-workers. Using the 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s, the rate of problem-solving strategy performance and the frequency of conversational skills use of the target workers were measured. During training sessions, subjects were trained to learn problem-solving strategy. Four generalized sessions were conducted with each subject to examine the generalization effect and four follow-up data was collected in 4 weeks after the termination of the training. The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Problem-solving strategy training was effective in increasing the rate of problem-solving strategy performance on conversational skills in 3 mentally retarded workers. 2. Problem-solving strategy training was effective in increasing the fre- quency of conversational skills use of 3 mentally retarded workers in real work setting. 3. The acquired problem-soving strategy performance of target subjects was generalized to new employment-related social skills. 4. The increased problem-solving strategy performance and conversational skills use of the target workers were maintained to 4 weeks follow-up. These results from this investigation suggest that the problem-solving strategy training could positively influence on problem-solving strategy performance and conversational skills use of workers with mental retardation in an integrated work setting. ; 직업환경에서 타인들과 성공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능력은 직무수행 기술과 함께 정신지체인이 직업을 얻고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로 평가되어 왔다. 특히 통합을 지향하는 현재의 장애인 직업재활의 흐름에서 정신지체인이 다양한 자극과 상황들이 존재하는 통합된 직업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하면서 상사나 동료들과 적절하게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습득한 기술의 일반화와 유지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최근 인지적 행동수정 방법의 하나인 문제해결전략을 고용관련 사회성 기술 교수에 적용해 보려는 시도가 몇몇 연구를 통해 보고되고 있다. 문제해결전략은 사회적 행동을 이끌어 내기 위한 일반적인 사고의 규칙을 교수하기 때문에 문제해결전략을 주어진 사회적 상황에 적용하여 목표 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은 사회성 기술 향상을 위해 선행되어야 할 부분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쟁고용 상태의 정신지체인에게 문제해결전략 훈련을 실시하였을 때 이들이 인지적 기술인 문제해결전략을 습득하고 일반화시킬 수 있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일반 사업체에 고용되어 있는 정신지체인 3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이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사회성 기술로 점심 시간에 다른 동료들과 대화하기 기술을 선정하고 그림자료를 이용하여 문제해결전략 훈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간 중다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문제해결전략 훈련을 위하여 실제 점심시간에 일어 날 수 있는 사회적 상황 8가지를 시나리오로 구성하고 ‘어른 비장애 근로자와 대화하기’와 ‘또래 장애 근로자와 대화하기’의 두 유형으로 구분하여 매 회기마다 교대로 제시하였다. 훈련이 종료된 후 각 대상 정신지체 근로자의 문제해결전략 수행이 식사시간 대화기술 이외의 다른 고용관련 사회성 기술 시나리오에 일반화되는 지를 알아 보았고, 유지 검사는 훈련이 종료된 후 4주 후에 각 대상 근로자 별로 4회기 동안 실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해결전략 훈련을 통해 정신지체 근로자들의 식사시간 대화기술에 대한 문제해결전략 수행이 증가하였다. 둘째, 문제해결전략 훈련을 통해 습득된 대상 정신지체 근로자들의 문제해결전략 수행은 식사시간 대화기술 이외의 다른 고용관련 사회성 기술에 일반화 되었다. 셋째, 문제해결전략 훈련을 통해 증가된 정신지체 근로자들의 식사시간 대화기술에 대한 문제해결전략 수행은 훈련이 종료된 4주 후에도 훈련 후반부 수준으로 유지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문제해결전략 훈련이 대상 정신지체 근로자의 고용관련 사회성 기술 수행을 위한 문제해결전략 습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전략 사용의 일반화와 유지에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후속 연구에서 문제해결전략 훈련이 실제 직업환경에서의 사회성 기술 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증명하는 작업이 필요하며, 정신지체인을 비롯한 장애인들의 직업준비 프로그램에 문제해결전략을 적용하여 이들의 사회적 적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i 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5 C. 용어의 정의 = 5 II. 이론적 배경 = 7 A. 정신지체인의 고용 안정과 사회성 기술 = 7 1. 직업환경에서 사회성 기술의 중요성 = 7 2. 사회성 기술의 재개념화 = 10 B. 문제해결전략 = 12 1. 문제해결전략의 정의 및 특성 = 12 2. 문제해결전략의 효과 = 14 3. 문제해결전략의 구조 = 15 C. 고용관련 사회성 기술 훈련방법 = 18 1. 전통적 사회성 기술 훈련 = 18 2. 자기관리 전략 훈련 = 19 3. 문제해결전략 훈련 = 20 III. 연구방법 및 절차 = 23 A. 연구대상 = 23 B. 실험기간 = 26 C. 실험환경 = 26 D. 실험설계 및 조건 = 30 E. 자료측정 및 수집 = 34 F. 관찰자간 신뢰도 = 35 IV. 연구결과 = 36 A. 대상 정신지체 근로자의 문제해결전략 수행 = 36 V. 논의 및 제언 = 40 A. 논의 = 41 B. 제한점 및 제언 = 46 참고문헌 = 48 부록 = 59 영문초록 = 6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58290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정신지체 근로자의 문제해결전략 습득 및 일반화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특수교육학과-
dc.date.awarded1999.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