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1 Download: 0

일반사례 교수가 정신지체인의 패스트푸드점 식사 기술 습득 및 일반화에 미치는 효과

Title
일반사례 교수가 정신지체인의 패스트푸드점 식사 기술 습득 및 일반화에 미치는 효과
Authors
김유리
Issue Date
1999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많은 정신지체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생활하게 되면서, 그들을 위한 교육적 접근은 다양한 지역사회 환경에서 그들의 독립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역사회 활용 기술의 교수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그런데 지금까지의 교수 프로그램은 기술을 가르치는 것에만 중점을 두어 다양한 실제 환경에서 정신지체인들의 기능적 수행을 향상시키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에 지역 사회 활용 기술의 습득 뿐 아니라 일반화에도 효과적인 교수법을 모색하는 것은 정신지체인의 사회참여 가능성과 통합의 기회를 증가시키기 위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환경에 거주하고 있지만 그 환경에서 독립적으로 기능 하는데 어려움을 지닌 중등도 정신지체인을 3명 선정하여 일반사례 교수가 패스트푸드점에서 식사하기 기술의 습득 및 일반화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중등도 정신지체인에게 패스트푸드점에서 식사하기 기술의 일반사례 교수를 실시하기 위하여 먼저 이 기술이 수행될 것으로 기대되는 모든 패스트푸드점 5곳을 정의하였다. 그리고 정의된 패스트푸드점들 중 다양한 자극과 반응변인을 포함하는 대표적인 환경들을 각각 교수사례와 검사사례로 선택하였다. 특히 교수사례는 긍정적 사례와 부정적 사례가 포함되도록 선택하였다. 연구방법은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를 사용하였다. 교수는 일반사례 교수의 단계에 따라 선정된 교수사례에서 한 회기에 한 교수사례씩 정해진 순서에 따라 실시하였으며, 교수종결 직후 검사사례로 선정된 새로운 패스트푸드점 2곳에서 일반화 검사를 실시하였다. 교수종결 4주 후 각 대상자별로 유지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사례 교수는 정신지체인의 패스트푸드점에서 식사하기 기술의 수행율을 증가시켰다. 둘째, 일반사례 교수가 정신지체인의 패스트푸드점에서 식사하기 수행에 미친 효과는 새로운 패스트푸드점 2곳으로 일반화되었다. 셋째, 일반사례 교수가 정신지체인의 패스트푸드점에서 식사하기 수행에 미친 효과는 교수 종료 4주 후까지 유지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지역사회 활용 기술의 일반사례 교수는 정신지체인이 기술을 습득하고 그 기술을 실제 환경에서 기능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d the effect of the general case instruction for teaching generalized skill with moderate mentally retarded young adults. For the purpose, three young adults with moderate mental retardation were selected to general case instruction of the fast-food restaurant skill. A single subject, 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s, was used. General case instruction was comprised of two teaching examples which sampled the range of the stimulus and response variation. Four generalization sessions were conducted to examine the generalization effect in two other natural settings. Four follow-up sessions were conducted to examine the maintenance of the general case instruction effect after the instruction was terminated. The results were as the following : 1. General case instruction was effective in acquisition of the fast-food restaurant skill among moderate mentally retarded young adults. 2. The effects of general case instruction were generalized to two other natural settings. 3. The effects of general case instruction were maintained for four weeks after the instruction was terminated. Thus, the present study supports that the general case instruction has the effects on acquisition and generalization of community skill.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