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4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정자-
dc.contributor.author최지은-
dc.creator최지은-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38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38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OAK-00000001051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138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51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쓰기 교육에 있어서 출판하기 과정이 쓰기 능력을 신장시키고, 쓰기에 대한 동기, 흥미, 습관, 가치와 같은 태도 면에 긍정적 효과를 준다고 보고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쓰기 교육에서 출판하기 활동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가? 2. 출판하기 활동이 쓰기 태도 영역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 오는가? 3. 출판하기 활동이 쓰기를 생활화 · 습관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가? 4. 출판하기 활동이 글을 쓰고자 하는 욕구를 증대시켜, 쓰기 동기 유발에 도움이 되는가? 출판하기는 여러 사람들에게 자신의 글을 공표하는 활동을 말한다. 본고에서는 다양한 출판 방법 중 문집 출판하기를 중심으로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출판하기는 쓰기 후 활동, 즉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것이다. 출판하기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는 개인적인 쓰기 활동에서 벗어나 여러 사람과 자신의 글을 공유하며, 자신이 쓴 글을 독자에게 읽게 하여 독자의 반응도 들을 수 있다. 이러한 출판하기 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상위인지 능력을 기를 수도 있으며, 바람직한 쓰기 평가도 이룰 수 있다. 문집 출판하기의 학습 지도 과정을 살펴보면, 우선 출판하기 활동을 안내하고 문집의 토대를 만든다. 각 수업마다 쓰기 과제를 제시하여 출판하기 활동을 한 후에 독자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재출판한 후 교사의 피드백과 평가가 이루어지게 한다. 독자와 교사의 피드백과 수정하기, 재출판하기는 회귀적으로 이루어지게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험 연구가 수행되었다. 실험 연구의 대상은 I시에 소재하는 여자 중학교 3학년 2개 반을 선정하였다. 실험 집단은 자신의 쓰기 과제를 출판하는 활동을 하였고, 비교 집단은 같은 쓰기 과제를 수행하였지만, 출판하기 활동을 하지 않았다. 먼저 두 집단의 사전 쓰기 능력 및 쓰기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고, 40차시의 실험 처치를 한 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 집단은 국어 교과 시간 및 그 외 시간을 활용하여, 계획하기 - 내용 생성하기 - 내용 조직하기 - 쓰기 - 출판하기 - 동료 학습자의 피드백 - 수정하기 - 교사의 피드백의 과정을 거쳐 총 23개의 과제를 수행하였다. 비교 집단은 같은 쓰기 과제를 수행하였지만 출판하기 활동 없이 진행하였다. 사후 검사는 책을 읽고 논설문을 능숙하게 써 보게 하는 쓰기 능력 검사와 쓰기에 대한 동기, 흥미, 습관 등의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쓰기 능력 검사는 사전 검사에서 이질 집단이었기에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의 차이를 독립표본 t 검정하였다. 쓰기 태도 검사는 동질집단임을 확인하고 사후 검사의 점수를 두 독립표본 t검정하였다. 실험 결과, 쓰기 능력 검사는 사전-사후 검사의 차이가 t=4.042, p=.000으로서 유의도 5% 수준에서 두 집단 간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쓰기 태도 검사의 총체적 결과는 t=10.540, p= .000으로서 유의도 5% 수준에서 두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쓰기 태도의 하위 요인인 동기, 흥미, 습관, 가치로 나누어 각각 태도 향상에 대한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한 결과 항목별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단, 쓰기 가치 인식 항목의 경우 출판하기 활동을 하기 이전부터 학습자들이 쓰기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고 있었기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또, 쓰기 활동과 두려움 해소와의 관련성 항목에서는 유의한 차이는 없었지만, 실험집단이 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어느 정도 극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부터 국어 수업에서 출판하기 과정이 쓰기 능력 신장 및 쓰기에 대한 올바른 태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to develop writing ability through the processing of publishing and to improve students' attitude toward motivation, interest , habit and values in writing. We set up these research problems to verify the above objectives. 1. Does publishing activity improve writing ability in teaching writing? 2. Does publishing activity have any positive effect in attitude toward writing? 3. Does publishing activity help students keep writing? 4. Does publishing activity facilitate students' motivation in writing ,increasing their desire for writing? Publishing activity means announcing one's works to others. This study is to inspect the effects of publishing collection of students' works among many other publishing activities. Not only pre-writing and writing activity are emphasized, but post-writing activity, what we call interaction, is emphasized in publishing. We can share ones' own works with others out of private writing , have reader and get reactions from them. Through this publishing activity , we can expect to improve metacognition ability and desirable writing evaluation. The test was taken to inspect above objectives. The controlled groups are made up of 2 classes of 3rd graders from a middle school in Gyeyanggu, Incheon. The one group had publishing activity after writing, but the other had only writing without publishing. Students had a pre-test to inspect writing ability and attitude sameness. The post-test was performed in order to identify the difference after forty times experimental treatment. The controlled and uncontrolled groups had taken different types of Korean classes and the rest. While the controlled group had taken Korean classes applying publishing process after accomplishing student's assessment along these (recursive) steps: planning - content creating(selecting) - content organizing - writing - publishing - peer''s feedback - republishing - teacher's feedback and evaluating. On the other hand the uncontrolled group had taken writing assessment. Students had a pre-test. We used our own survey report for testing writing ability and attitude toward writing. The post-test was to inspect writing ability by writing an essay that presents one's thinking through reading a chosen book. And the attitude's post-test was to inspect four things : motivation, interest, habit and values in writing. Besides, post-test was to inspect correlation publishing activity between breaking anxiety about writings and correlation publishing activity between appropriate feedback We employed the SPSS WIN statistical software. The t-test was used in pre/post-tests. As a result, the writing ability test was estimated t=4.042 p=0.000 at the 0.05 level, which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The writing attitude test in whole was estimated t=10.540, p=0.000 at the 0.05 level and there was significantly meaningful difference. We used the t-test to inspect four sub factors of attitude; motivation, interest , habit and values. There was a meaningful growth in writing attitude. When we analyzed this result after dividing attitude items into four from motivation, interest, habit and values, we found out significant difference in correlation publishing activity between motivation, interest and habit in writing. However, there was no meaningful difference in correlation publishing activity between recognition of writing value. It resulted from that students had already recognized the value of writing before publishing a collection of student's work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B. 선행 연구 = 3 C. 연구 문제 및 제한점 = 7 Ⅱ. 쓰기 과정에서의 출판하기의 의의 = 9 A. 출판하기의 개념 및 특성 = 9 1. 출판하기의 개념 = 9 2. 출판하기의 특성 = 12 B. 쓰기 과정 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 14 1. 쓰기 과정에 대한 기존 논의 = 14 2. 출판하기 과정 설정의 필요성 = 16 C. 출판하기의 이론적 토대 = 25 1. 사회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출판하기 = 25 2. 상위 인지(metacognition) 능력과 출판하기 = 29 3. 쓰기 평가와 출판하기 = 31 Ⅲ. 문집 출판하기 지도 과정 및 연구 방법 = 37 A. 문집 출판하기 활동의 학습 지도 과정 = 37 1. 출판하기 활동 안내 = 37 2. 쓰기 과제 제시 = 41 3. 출판하기 활동하기 = 47 4. 독자(동료 학습자)의 피드백 = 49 5. 재출판하기 = 50 6. 교사의 피드백 및 평가 = 50 B. 연구의 방법과 절차 = 51 1. 연구 대상 및 기간 = 51 2. 연구 절차 = 52 3. 자료 처리 = 64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 65 A. 쓰기 능력 검사 = 65 B. 쓰기 태도 검사 = 66 1. 쓰기 태도 부분의 총체적 결과 = 66 2. 쓰기 태도 부분의 항목별 결과 = 67 3. 쓰기 태도 부분의 문항별 분석 = 71 C. 면담 결과 = 84 1. 문집 출판하기에 대한 부담감 = 84 2. 문집 출판하기 후 쓰기 태도 변화 = 86 3. 문집 활용도 = 87 4. 문집 만들기의 효용 = 88 5. 동료 평가에 대한 반응 및 시기 = 90 Ⅴ. 결론 및 제언 = 92 참고문헌 = 95 부록 = 100 부록1 쓰기 능력 평가지 = 100 부록2 쓰기 태도 설문지 = 106 부록3 학생 면담내용 = 117 ABSTRACT = 12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83925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출판하기 과정이 쓰기 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Effect of influencing the Writing Ability and Attitude through 'Publishing' Process - Centered on the publishing a collection of works --
dc.creator.othernameChoi, Ji Eun-
dc.format.pageix, 12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05.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