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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STS의 내용구성에 관한 연구

Title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STS의 내용구성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ntent analysis of STS in High School Social Studies Textbooks
Authors
박유진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사회과교육전공일반사회교육분야
Keywords
고등학교사회과STS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사회과 교육의 목적은 시민들이 그들의 의무를 잘 수행하고 권리를 현명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훌륭한 자질을 가진 시민으로 교육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현대 시민들은 급속히 발달하는 과학과 기술에 의해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여러 사회 문제들에 의해 도전을 받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현실적 상황에서 학생들을 교육하는 데 있어 기존의 단순한 암기 위주의 지식만으로 다루기 보다는 그들이 과학과 사회에 대한 공통의 관심을 갖고,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과학-기술-사회의 상호작용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이해와 교육이 요구되는데 이 세계적인 흐름이 바로 STS이다. 이러한 사회과 교육의 흐름을 제 7차 교육 과정에 1차적으로 반영하는 것과 동시에 교육 활동에 중심이 되는 가장 기본적인 도구는 교과서이며, 따라서 이번 개정 교과서의 STS 내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제 6차 교육과정에서 편찬된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공통사회 상·하와 국사 상·하를 비교군으로 선정하여, 제 7차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사회 2종과 국사 교과서를 대상으로 STS 내용 분석을 시도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NCSS에서 제시한 'STS 하위 개념' 요소를 기준으로 선정된 제 6차와 7차 교과서의 STS 내용 양은 각 교과서 별로 7차 사회 교과서 A의 지리 영역이 22.2%로 가장 많았고, 6차 국사 교과서(상) 부분이 2.5%로 가장 적었다. 6, 7차 전체의 평균은 9.6%이고, 7차 교과서만의 비율은 평균 12.2%로서 미국 NSTA에 의해 고등학교 수준에서 이상적인 STS 내용으로 권장되는 20-25%에는 부족하였다. 둘째, NCSS에서 제시한 'STS 하위 개념' 요소 5가지를 기준으로 각 교과서의 STS 내용을 분석해 본 결과 교과서 전체적으로 '과학기술과 물리적 환경의 변화'가 전체 내용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으며, '과학기술과 가치, 신념, 태도의 변화'나 '과학기술 규제방법'은 아주 적은 내용만이 다루어지고 있었다. 셋째, 선정된 내용을 NCSS와 국내외 여러 학자들이 사회과에 적용 가능한 STS 관련 주제로 제시한 내용을 종합하여 재편성한 기준으로 주제별 분석을 하였으며, 지리영역의 경우 6차 교과서에서는 '환경오염 및 폐기물처리' 32.4%, '인구문제' 21.3%의 순으로 나타났다. 7차에서 A교과서는 '환경오염 및 폐기물처리' 39.3%, '자원고갈 및 개발' 26.4%의 순이었고, B교과서의 경우 A와 비슷한 구성으로 '환경오염 및 폐기물처리' 41.5%, '자원고갈 및 개발' 14.0%를 포함하고 있지만 환경 문제 중에서도 '지구온난화와 오존층 파괴' 부분을 25.6%나 독립적으로 다루었다는 특징이 있었다. 사회영역은 6차 교과서에서는 지리와 유사하게 '환경오염 및 폐기물처리'가 58.7%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7차로 개편되면서 STS 관련 주제가 보다 다양해지는데 A와 B 교과서 모두 환경오염이나 자원의 문제도 다루면서 6차에서는 언급이 없었던 과학기술에 대한 정책이나 법규면도 각각 8.0%, 33.2%씩을 할애하고 있었다. 국사영역의 경우는 교과의 특성상 NCSS의 'STS 하위 개념'으로 대분류만 하였기 때문에 주제영역별 상세 분석을 하지 않았다. 넷째, 각 교과서에서 선정된 STS 내용을 영국의 STS 프로그램인 SATIS에서 제안한 8가지 활동 영역 중 5가지로 재편성한 기준으로 분석해 보았으며, 그 결과 6차에서는 '자료분석'이 79.0%로 가장 비율이 높았고, '조사활동'이 13.2%를 차지하였다. 이에 비해 7차에서는 전체 활동 중 54.0%가 자료분석, 18.4%가 구조화된 토론, 17.6%가 조사활동으로써 6차에서 보이지 않았던 '실제활동'도 2.7% 포함하였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보다 효과적인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을 위한 역할놀이나 실제활동 등의 학생들의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태도를 요구하는 활동보다는 제시된 자료를 가지고 단순히 토론을 하거나, 그것을 읽고 분석하는 수동적인 활동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The Social Studies is displinary which cultivate cognitive ability about social phenomena with complicated structure and function and to bring up the democratic citizen capable to participate actively in various social affairs. By the way, the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progress and social changes give rise to various problems and difficulties that have been hardly experienced before. For example, social values and morality deteriorates as a negative side-effect of the fast-paced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progress. According to this situation, current social studies is required to the initiative attitudes and critical minds, problem-solving about science and technolog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amounts, subject and activities of STS that appears in the Social Studies textbooks of the high school 1st grade that the 6th & 7th curriculum published. To achieve this goals, I examined the degree of contents of STS in 6th & 7th Social Studies textbooks. The result of analysis is as follows. 1. It was shown that under the 7th curriculum by NCSS's standard, only 9.6% is STS related text amount in average. It is insufficient in 20-25% where evenly as 9.6% by NSTA from high school level it is promoted STS contents. 2. It was shown that most of STS content is STS amount of ocused on the change of human life by science & technology and the change of circumstances by science & technology. However, there is few content like a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policies or the change of values, attitudes by science & technology in any textbook of curriculum. 3. It is compared by the subjects which is extracted in NCSS's standard and many scholar's study. In geography, it was result that 32.4% quantity was in environmental contamination, 21.3% was in the population ploblems in 6th curriculum. but in 7th curriculum, textbook A's 39.3% was in environmental contamination, 26.4% was resources problem. B was 41.5% in environmental contamination. In societal parts, 58.7% was in environmental contamination in 6th curriculum. On the other hand, there were many kinds of STS's themes in 7th curriculum.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policies were in Textbook A & B. 4. The STS contents which is selected from each textbook it analized the activity part which it presents from the SATIS which is a British STS program in standard. It shows that in whole being active 79.0% is focused on text related data analysis activity and research activity is 13.2% in 6th. curriculum. In 7th curriculum, 54.0% was in text related data analysis activity, 18.4% was in structural debates. Also practical activity which is no content in 6th curriculum is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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