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7 Download: 0

열린교육의 정착을 위한 방안연구

Title
열린교육의 정착을 위한 방안연구
Authors
장원희
Issue Date
1995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공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Degree
Doctor
Abstract
1970년대 이후 교육 개념의 변화는 기존의 획일적인 교육방법에서 탈피하여 교육의 개별화, 개성화, 자율화를 중시하는 열린 교육으로의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열린 교육에 대한 관심은 지식이나 기능을 주입시키던 것에서 ‘학습하는 방법을 학습시킨다’는 가치전환을 가져오게 되었고, 이로 인해 주체성과 창조성을 중시하는 교육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따라서 학습의 개별화나 개개인이 개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개성화가 학교 교육의 큰 과제로 떠오르게 되었는데, 이러한 교육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과정, 교육환경, 학교 · 학급 경영 및 교육제도, 그리고 교사조직과 역할면에서도 많은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80년대 중반 두개의 사림(운현, 영훈) 국민학교에서 시작된 열린 교육은 공립학교에까지 확산되어 서울 경기 지역에 국한되어 있던 것이 각 지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선진 외국에서 시작한 열린 교육을 우리의 교육헌장에서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문제점이 있으리라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열린 교육의 특성을 잘 나타내 주는 요소로써 교육과정, 교육환경, 학교 · 학급 경영 및 교육제도, 교사조직과 역할을 정하고, 각 요소별로 나타나고 있는 열린 교육의 현황을 통해, 열린 교육이 실시된 후 현재까지 실시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찾아내어 분석하고 문제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열린 교육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연구하였고, 열린 교육의 교육과정, 교육환경, 학교 · 학급 경영 및 교육제도, 그리고 교사조직과 역할에 대해 질문조사와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질문조사는 현재 우리나라 전국에 걸쳐 열린 교육을 하고 있는 국민학교 중 23개교의 교장 또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면접조사는 질문조사를 보완하기 위해 이들 학교의 교장과 교사들 중 무작위로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질문조사와 면접조사 결과 열린 교육 실시과정에서 나타난 문제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교육과정 측면 중앙 집권적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문제로, 1) 정해진 교육과정을 열린 교육과정으로 어떻게 재구성 하여 학생들을 지도하는 과정에 적용시키는가 하는 문제와 2) 교수-학습자료 개발에 따른 교사들의 업무부담과 자체적인 자료개발의 어려움이 문제로 지적되었다. 2. 교육환경 측면 물리적 환경문제로 1) 열린교육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학습활동에 필요한 교육시설의 부적절함과 2)학급당 학생수가 많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심리적 · 사회적 환경의 문제로는 교사들이 학생들에 대해여 어떤 태도를 보여주는가 하는 점을 중요한 문제로 지적하였다. 3. 학교 · 학급 경영 및 교육제도 측면 열린 교육을 실시하는 데는 우리나라 교육의 여건상 교육 행정가의 역할과 학교장의 역할이 중요한 문제로 지적되었다. 학교와 학급을 운영하는데 있어서는 열린 교육에 대해 학부모들을 인식시키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문제와 학부모를 보조교사로 쓰는 문제를 지적하였다. 또한 공립학교의 경우 교사 순환 근무제에 따른 문제를 지적하였다. 4. 교사조직과 역할 측면 교사들의 인식부족과 경험미숙이 열린 교육의 저해 요인으로 지적되었고, 현재 실시되고 있는 교사 교육의 문제들도 지적되었다. 이상의 조사결과에서 나타난 열린 교육의 현황과 문제를 중심으로 하여 앞으로 열린 교육을 정착시키기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1. 교육과정 운영의 개선 우리가 열린 교육에서 주장하는 개별화 교육을 제대로 시키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운영을 학교장 책임하에 각급학교가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교육 내용면에서도 교과서 외의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 할 것이고 평가방법도 개별적 기준에 기초하여 평가되어져야 할 것이다. 2 . 교육환경의 개선 학급 당 학생수를 줄이고, 교사를 통한 정기적인 교실 시설의 실태조사가 이루어 지고 이를 기초로 해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위한 교육시설 행정· 경영 체제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와 학생간에 서로 신뢰하고 수용하고, 자율을 보장해 주는 수평적이고 상호 협조적인 분위기를 형성해 나가야 할 것이다. 3. 학교 · 학급 경영 및 교육제도의 개선 교육행정가 · 학교장 · 교사와의 관계가 수평적인 관계로 바뀌어야 하고, 의사소통의 구조를 민주화 시켜 상호작용의 형태를 바꾸어 나가야 한다. 교육 행정가는 학교에 자율권을 많이 주고 학교장 책임하에 모든 일이 이루어 지도록 지원하며, 또한 학교장은 교사들에게 자율권을 많이 주어 각각의 역할을 책임하에 충실히 행할 수 잇는 협조체제를 이루어 나가야 한다. 또한 정부차원에서 미래 사회에 필요한 교육으로 열린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고, 현재 운영되고 있는 순환근무제를 융통성있게 활용하는 운영의 묘를 보여줘야 할 것이다. 각 학교는 학부모들에게 열린 교육에 대한 이해를 시키기 위해 체계적인 부모 교육을 실시하며, 학부모들의 도움을 적극적으로 끌어내기 위한 환경을 조성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4. 교사의 의신 전환과 교사 교육의 개선 열린 교육의 성패는 교사들에게 달려 있고, 교사들이 그 필요성을 제대로 인식할 때에야 비로소 열린 교육이 제대로 운영될 수 있고 발전될 수 있기 때문에 교사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끌어내기 위해 현직에 있는 교사들 뿐 아니라 교사양성 기관에서도 예비 교사들을 대상으로 적절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교사 교육 시 교사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교육내용과 방법으로 교사교육을 시켜야 할 것이고, 교사들이 사명감과 교육에 대한 신념을 가지고 교직에 임할 수 있도록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제계를 갖출 수 있도록 정부차원에서 교사교육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의 연구과정에서 볼 때, 우리의 열린 교육은 학교 자체에서 학교장가 교사들에 의해 시작된 것으로 교육의 개력 헌정에서부터 이루어 졌다는 점에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외국의 열린 교육이론이 우리의 교육현장에 적용시키는 과정에서 우리의 교육현실에 적용시켰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준비가 제대로 갖추어 지지 못한 상태에서 받아들이는 데만 급급했다는 인상을 받게 되었다. 이로 인해 조사결과에서도 나타났듯이 많은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제는 열린 교육에서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고 개선의 우선순위를 두어 하나씩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며, 바람직한 교육을 실천하고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교육 혁신을 하고자 할 때는 충분한 검토와 체계적인 준비과정을 거친 후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 우리가 열린 교육을 더욱 발전시키고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열린 교육의 효과와 가치에 대해 구체적인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 교육과정, 교육환경 학교 · 학급 경영 및 교육제도. 교사조직과 역할 측면에서 깊이 있는 많은 연구가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look into the present condition of open education being realized, to fine the problems of curriculum, educational environment, school · classroom management, and teachers’ organization and their role in open education, to analyze them and to present the improvement plans about those problems.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oretical background and previous research of open education. this study was performed with the questionnaire and interview method, and subjectives were principals and teachers in 23 elementary schools run with open education system. The results by questionnaire and interview survey were as follows. 1) curriculum There were problems about managing the curriculum and developing the teaching-learning materials. 2) educational environment the deficiency of physical space and facilities was appeared. The important of psychological and social environment between teacher and children was emphasized. 3) school · classroom management and educational institution Most of schools were opened based on principal’s individual interest and teacher’s spontaneous perception, but some problems were appeared in school management and educational institution. Those problems were educational administrator’s role principal’s role, financial support, and rotation system for teachers, educational program for parents, and parent volunteers. 4) teachers’ organization and their role They pointed out the inexperience of teachers and their deficiency of understanding about open education were the most important problem of the school to solve. And there was a problem on the inservice program for teachers.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is survey, the improvement proposals for developing and settling open education are as follows. 1) Improvement of curriculum management The proposals of minimum learning content of each grade, staged textbooks, individual 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 must be accepted. The specialized development and supply of teaching-learning materials must be supported by government. 2) improvement of educational environment We must reduce the number of students in classroom and regular actual conditions about classroom facilities must be performed by teachers. The credibility, acceptance, and self-regulation between teacher and children must be guaranteed . 3) improvement of school · classroom management and educational institution The horizontal relationship among educational administrator, principal and teacher must be practiced, and systematic educational programme for parents must be carried. 4) improvement of teacher’s understanding and inservice programme Spontaneous and active participation of teachers must be practiced. Proper education for teachers must be carried. As a result of this study, most of public elementary schools had many important problems to solve in the process of performing open education. These results were caused by insufficient preliminary arrangement. Therefore we will have to solve the problems one by one. In order to develop more and more and settle open education, the following conditions must be achieved: 1) perception of basic assumption and practical common characteristics 2) concrete evidence about the effect and value of open education 3) educational philosophy and strong will of principal 4) strong will and self-sacrifice of teacher 5) systematic education for teachers 6) various and abundant supply of learning materials 7) understanding and active cooperation of parents 8) administrative and financial support 9) interest and strong will about educational renovation of people 10) social interest and mutual arrangement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공학과 > Theses_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