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tical properties of dye in solution and doped sol-gel matrices

Abstract

염료를 여러 용매에 녹였을 때 용매의 극성과, 용매의 pH 에 ?x른 광화학적 특성을 관찰하고, TEOS(tetraethylorthosilicate)메트릭스와 TEOS일부를 MTMS(methyltrimethoxysilane)로 대체한 organically modified silicate를 졸-겔 방법으로 만들어 Darrow red와 Azure C를 혼입하여 매질의 미시적 환경이 변함에 따른 광화학적 특성을 측정하였다. 매질이 졸에서 겔로 숙성됨에 따라 형광 표지 물질로 사용한 Darrow red와 Azure C주위의 미세 점성도를 계산하였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Darroe red 와 Azure C를 혼입한 TEOS매질에서 졸 용액이 겔 상태로 전이 됨에 따라 용매가 증발하면서 흡과, 형광의 세기가 증가하였으며, 최대파장은 장파장쪽으로 이동하였다. 선구물질 TEOS의 일부를 MTMS로 대체한 매질의 흡광과 형광의 최대파장은 겔 매질의 극성의 감소로 인해 단파장으로 이동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