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178 Download: 0

고등학생의 자원고갈 문제에 대한 환경관과 의사결정 유형 분석

Title
고등학생의 자원고갈 문제에 대한 환경관과 의사결정 유형 분석
Other Titles
An analysis Environmental View and Decision Making Patterns on a Exhaustion of Natural Resources
Authors
임윤정
Issue Date
201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여성희
Abstract
In the environmental crisis with the exhaustion of natural resources, environmental pollution and climate change, the significance of learners' environmental view on socio-scientific issues and decision making has received increasing attention. The proper hierarchy of environmental view is needed to correct the environmental problems. And high quality decision making ability makes it possible to reflect the environmental view in the rational decision making. This study is focused on analysing high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view and decision Making Patterns and finally providing a basic materials for Science education strategies. This study involves 70 high school students and make them a short writing about exhaustion of natural resources showing rational solutions. Students' environmental view and decision making patterns about exhaustion of natural resources was explored qualitatively and quantitatively. Environmental view consists of three types as follows; Environmental Possibilism, Environmentalism, Social Ecology. Decision making patterns consist of two types as follows: Rational Decision Making Pattern, Intuitive Decision Making Pattern. Rational Decision Making Patterns are subdivided into IUSED, IUSE, ISED, ISE and Intuitive Decision Making Patterns are subdivided into IUSD, IUS, IS, I. Most students have Environmental Possibilism on realization of causes of exhaustion of natural resources and on realization of solutions of that while having less Social Ecology. Mixed views of Environmental Possibilism, Environmentalism and Social Ecology is desirable Environmental view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More than 60% of the students were Intuitive Decision Making Pattern. They can be turned Rational Decision Making Pattern through get training strategies to reach the conclusion like understanding fact and knowledge, Evaluating the alternatives, and deciding.;현대 사회에서 인류는 자원고갈, 환경오염, 기후변화와 같은 환경문제에 직면해 있다. 환경문제는 그 환경 속에 위치한 사람들의 환경관에 대한 결과이므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바람직한 환경관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 또한 바람직한 환경관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면 과학과 관련된 사회적으로 쟁점화된 문제에 대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환경관과 의사결정유형을 분석하여 바람직한 환경관과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 함양을 위한 과학교육전략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울에 소재한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 70명을 대상으로 자원 고갈 문제 해결을 위한 글쓰기를 과학 수업 후 수행평가로 실시하였고, 학생들의 글쓰기 내용을 바탕으로 자원고갈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에 대안 환경관을 유추하고 의사결정 유형을 분석하였다. 환경관은 환경관리주의, 생태주의, 사회생태주의로 구분하였다. 의사결정 유형 분석은 합리적 유형과 직관적 유형으로 구분한 후 합리적 유형은 IUSED, IUSE, ISED, ISE형으로, 직관적 유형은 IUSD, IUS, IS, I형으로 세분화하였다. 연구결과는 SPSS 19.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원고갈문제의 원인에 대한 환경관은 생태주의(61.0%), 환경관리주의(29.7%), 사회생태주의(9.3%)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환경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 생태주의적 환경관을 강조한 학교 교육과정의 영향 때문이다. 둘째, 자원고갈문제의 해결에 대한 환경관은 자원 전체에 대한 전반적인 해결방안과 자원 종류별 구체적인 해결방안으로 구분되었다. 전반적인 해결방안에 대한 환경관은 환경관리주의(55.0%), 생태주의(43.8%), 사회생태주의(1.2%)의 순으로 나타났다. 자원 종류별 구체적인 해결방안에 대한 환경관은 에너지자원은 환경관리주의(70.3%), 광물자원은 생태주의(55.2%), 식량자원은 환경관리주의(95.8%)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자원고갈문제에 대한 원인과 해결에 나타난 환경관을 비교 분석해 본 결과, 원인과 해결방안의 환경관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원인에 대해서는 ‘생태주의’이면서 해결방안에 대해서는 ’환경관리주의와 생태주의의 혼합형‘인 학생이 가장 많았으며, 사회생태주의 환경관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이에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바람직한 환경관으로서 환경관리주의와 생태주의 뿐만 아니라 사회생태주의 환경관과도 균형을 이룬 환경관이 요구된다. 넷째, 자원고갈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의사결정과정 유형을 분석한 결과, 직관적 의사결정 유형(65.7%)이 합리적 의사결정 유형(34.3%)보다 많았다. 합리적 의사결정 유형은 IUSED(4.3%), IUSE(18.6%), ISED(2.9%), ISE(8.6%)형으로 세분화 되었고, 직관적 의사결정 유형은 IUSD(1.4%), IUS(20.0%), IS(42.9%), I(1.4%)형으로 세분화되었다. 다섯째, 직관적 의사결정 유형은 순차적인 단계 교육을 통하여 합리적 의사결정 유형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 IS형은 ‘정보수집’ 과정 훈련을 통해 IUS형으로, IUS형은 ‘대안 평가’ 과정 훈련을 통해 IUSE형으로, IUSE형은 ’대안 선택‘ 과정 훈련을 통해 IUSED형으로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다양한 관점이 균형을 이룬 바람직한 환경관을 학교 교육과정에 반영시킬 필요가 있다. 둘째, 직관적 의사결정 유형을 합리적 의사결정 유형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학습자의 의사결정 유형에 따른 개별화 된 전략의 개발과 그 적용 효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