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7 Download: 0

형성평가로서의 개념도 활용이 중학생의 과학학습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형성평가로서의 개념도 활용이 중학생의 과학학습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정혜은
Issue Date
2002
Department/Major
대학원 과학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지식의 습득, 사용에 있어서 개념은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과학적 개념은 서로 상호 관계가 있고 계층적인 특징이 있어서 이러한 과학적 개념이 효과적으로 학습되기 위해서는 적절한 교수-학습, 평가 도구가 활용되어야 한다. 또한 과학적 지식의 개념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과학 교육의 중요한 과제이므로 과학교사는 과학 지식이 체계적으로 학습되고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 교수방법을 잘 계획해야한다. 이러한 전략의 일환으로 본 연구에서는 Novak의 개념도를 활용하였다. Novak은 개념도를 활용하면 개념체계를 조직화해서 유의미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의미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한 학습, 평가전략으로 Novak의 개념도를 형성평가로 활용하여 교육 현장에 적용해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개념도를 활용하면 학생들의 과학 지식이 체계적으로 학습되는지 살펴볼 수 있어서 여러 평가 방식중에 학습이 진행되는 단계에서 활용되어 학생들의 학습진전 상황을 알아볼 수 있는 형성평가 방식에 개념도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과학 Ⅷ.소화와 순환 1.소화 단원을 중심으로 학생들을 세 집단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설명과 필기 중심의 전통적 강의 수업과 객관식 형성평가를 실시한 집단, 설명과 필기 중심의 전통적 강의 수업과 개념도 형성평가를 실시한 집단, 개념도를 활용한 수업과 개념도 형성평가를 실시한 집단으로 나누어 수업을 실시하였다.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세 집단 모두에게 사전 검사를 실시하고, 소화 단원의 수업이 끝난 4주 후에 사전 검사와 동일한 검사지로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위치한 한 중학교 1학년 6개학급 257명으로 하여 2001년 5월부터 6월까지 3차시의 수업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업처치 전, 후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공변량분석(ANCOVA)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개념도를 활용해서 형성평가를 실시한 집단이 객관식 형성평가를 실시한 집단에 비해 학업 성취도에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내었다(P<.05). 집단별로 살펴보면, 개념도를 활용해서 수업을 실시하고 개념도 형성평가를 실시한 집단의 학업 성취도가 가장 높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볼 때, 개념도를 활용하면 학생들의 체계적인 과학 지식 습득과 유의미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다고 할 수 있다.;Appropriate tools of teaching-learning and evaluation must be utilized for the effective acquisition of science concepts. The science teachers need to make a good plan for systematic and meaningful learning of knowledge in science. For the purpose of this strategy, this research utilized Novak's concept map.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based on the effects of student accomplishments by applying Novak concept map, as a way of strategy in stimulating meaningful studies, into three ways. Focused on Science textbook, Chapter VIII-1 in Junior High School, this study has analyzed the results of student accomplishments by comparing the following three groups. Group 1 applied traditional class and objective formative evaluation that is focused on explanation and dictation. Group 2 applied a dictation and explanation-oriented traditional class as well as formative evaluation of concept map. Group 3 utilized a concept map and applied a concept map formative evaluation in class. The participants of this research were 257 students in six classes of Junior High School located in Seoul. In order to investigate the accomplishment of students in class, this paper implemented ANCOVA by conducting surveys before-after class. The results of research are as follows. 1. The group, which applied a concept map formative evaluation, demonstrated more meaningful accomplishment in class compared to other group, which applied the objective formative evaluation. 2. The group, which applied a concept map and concept map formative evaluation, demonstrated the most meaningful achievement in clas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과학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