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아의 부모 특성이 영재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첨단 분야의 고급 두뇌 양성이 중요한 국가 과제로 대두되는 현대사회에서 영재에 대한 교육은 우수한 인적 자원의 발굴과 개발이라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효과적인 영재 교육을 위해 영재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영재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영재의 정의 및 영재아의 특성을 분석하여 영재아의 지적,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고, 영재성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정리하여, 그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한다. 영재성은 사회적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교육의 유무에 따라 발현되거나 사장될 수 있는 능력이다. 따라서 영재성은 유전적 요인만이 아니라 개인이 처한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이러한 선천적, 후천적 요인을 결정하는데 부모의 특성이 직접적인 영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영재성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메타 방법을 통해 알아보았다. 먼저, 영재아의 부모에 대한 연구의 동향을 알기위해 교육연구 정보제공 기관인 ERIC(Education Research Information Center)에서 1990년에서 2001년 10월 사이에 발표된 영재아의 부모와 관련한 문헌을 대상으로 키워드 검색을 통해 463개의 문헌을 선정하였다. 중복되는 문헌을 제외하고 선정된 463개의 문헌을 출판 연도, 출판 형식, 문헌 유형, 대상 학년, 연구 주제, 문헌 출처로 분류하였다. 분류 결과 1999년 이후 영재아의 부모와 관련된 연구 문헌의 수가 현저히 줄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출판된 문헌의 형식은 주로 학술지 논문과 연구 논문 형식으로 대부분의 연구가 특정 기관의 연구 경과를 보고하기 위한 보고서 유형이었으며, 영재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이기 때문에 영재아를 지도하는데 이용되는 지침서, 안내서 역할의 문헌이 많았다. 연구 대상은 주로 초중등 과정의 학생으로 부모의 영향은 청소년 이전에 많이 받음을 알 수 있었고, 연구 주제는 부모의 특성과 태도가 영재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문헌이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그리고 정기 간행물의 출처를 조사하여 영재아의 부모에 대한 연구가 많이 수록되는 학술지로 Gifted Child Today, Roeper Review, Gifted Education International, Gifted Child Quarterly,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Journal of Secondary Gifted Education이 있음을 알았다. 다음으로 앞서 선정된 463개의 문헌 중에서 안내서나 지침서를 제외한 설문이나 인터뷰를 통한 실험 연구 자료를 포함하는 15개의 연구 문헌을 대상으로 문헌 분류를 실시하고, 통계방법을 이용하여 영재성에 영향을 주는 37개의 변수를 정리하여, 영재아의 부모 특성이 영재아의 영재성에 미치는 영향을 효과크기로 알아보았다. 그 결과, 영향력의 순서로 변수를 나열하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다. 1. 영재아의 영재성 개발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부모와 학생 자신의 학습 동기 요소가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다. 2. 영재아가 학급에서 중요한 인물로 취급되거나 좋은 학생으로 취급될 때, 영재성 개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3. 영재아의 학습에 대한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는 영재성 개발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4. 부모의 기대가 영재성에 미치는 영향은 내적 요소 중에서 가장 작게 나타났으나 그 중요성은 다른 여러 연구를 통해 알 수 있다. 5. 영재아의 영재성 개발에 영향을 주는 외적 변수 중에서는, 부모의 직업이 큰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고, 특히 어머니의 직업이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6. 아버지의 교육 학력 수준의 영향력이 보통의 영향력을 가진다. 이는 직업분야에 있어서는 어머니의 영향력이 아버지의 직업에 의한 영향력 보다 크게 나타났던 것과 대조적이다. 7. 영재아 자신의 성별과 인종의 특성도 영재성 발달에 작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8. 가족의 구성에 있어, 부모의 혼인 상태에 대한 영향 보다는 형제에 의한 영향력이 더 크게 나타났다. 9. 가정의 경제적 수준은 다른 요소들에 비해 미비 하게 나타났다. 또한 영재성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이 성별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았는데, 남자 영재아는 부모의 강요와 가족구성, 사회-경제적 지위와 같은 비교적 사회적 요소를 지니는 변수와 자아 개념과 같은 내적 변수에 의해 여자 영재아 보다 많은 영향을 받는 반면, 여자 영재아의 경우 외부의 도움이나 학습 도구, 준비 태도에 있어 남자 영재아에 비해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그 영향의 정도는 크지 않았으며 실질적으로 최근의 연구 경향에 따르면 성별에 의한 능력의 차이는 점차 사라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결론을 통해 영재아의 영재성을 개발하는데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소를 알 수 있으며, 앞으로의 영재성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중요한 시사를 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보여 지는 결론은 미국의 연구에 의한 분석 결과로 우리나라와는 문화적 차이가 있을 수 있다.;The idea that parental involvement has a positive influence on gifted children is so intuitively appearing that society in general, and educators in particular, have considered parental involvement as the remedy for many problems in education. However the vast proportion of the literatures in this area give results qualitatively. Among the empirical studies that have investigated this issue quantitatively, there appear to be considerable inconsistencies. A meta-analysis was conducted to synthesize the quantitative literatures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involvement and gifted development. The findings reveal a moderat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involvement and gifted development. I focused on the effect between parental involvement and gifted development, and conducted meta-analysis involving correlation coefficients between the two constructs. Using correlation coefficients, I can get the effect size, and explain the influence. For this meta-analysis, I'm interested in two general questions 1. What is the current stream of the study related to parental involvement on gifted education? 2. What is the strength of the general relationship between measured parental involvement and gifted development? I initially identified 539 articles over twelve-year period. Based on abstracts of these 539 articles, 463 studies were used for analyzing the current stream of the study. Finally, 15 studies met my inclusion criteria, and were subsequently used in this meta-analysis. From the 15 studies, 37 variables influenced on gifted development were collected. Using meta-analysis, it is revealed that internal effects for gifted development have stronger relationship than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In addition, the differences between female and male student have been reduc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