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4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현진-
dc.creator김현진-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19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19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7092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011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0920-
dc.description.abstract인간과 자연 간의 상호 작용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지역의 지리적 특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하는 지리 교육에 있어서 자연지리 내용은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학습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어렵게 생각하는 분야이다. 학생들이 자연지리 내용을 어렵게 느끼는 이유로써 자연지리 용어의 난해함을 들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사회 1」의 교과서의 자연지리 용어에 대해서 첫째, 양적인 면에서 학생들의 수준에 적당하게 제시되고 있는가? 둘째, 용어들이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충분히 설명되고 있는가? 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중학교의 자연지리 용어의 분석을 통해서 학교 현장에서의 좀더 나은 자연지리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앞으로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의 자연지리 교육내용 선정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절차는 첫째, 자연지리 용어의 양적 분석으로서, 각 교과서별로 제시된 용어를 모두 축출한 후, 선정된 용어를 단원 및 주제별로 분류하여 그 특징을 살펴보았다. 둘째, 선정된 자연지리 용어들이 어떻게 설명되고 있는 살펴보기 위해 용어만 제시된 경우, 설명만 제시된 경우, 용어와 설명이 모두 제시된 경우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리고 용어와 설명이 모두 제시된 경우 중에서 3개 이상의 교과서에서 설명되고 있는 용어에 대해서는 교과서의 사례를 제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의 각 교과서에서 사용되고 있는 자연지리용어는 97개가 선정되었고, 그중 41.2%에 해당하는 40개가 각 교과서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중학교에서 다루어지는 용어는 각 교과서별로 큰 차이는 없었다. 둘째, 중학교「사회1」교과서의 단원은 한국지리와 세계지리가 각각 3단원씩 구성되어 있다. 그런데 지역의 규모차이에도 불구하고 같은 수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한국지리에 비해 세계지리와 관련된 자연지리 교육내용을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지기 쉽다. 셋째, 선정된 자연지리 용어를 주제별로 분류하며 지형과 관련된 용어는 38개, 기후와 관련된 용어는 36개, 식생과 관련된 용어는 21개, 토양과 관련된 용어는 2개였다. 중학교 수준에서의 자연지리 내용은 지형과 기후를 중심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넷째, 용어의 제시 방법에 있어서는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할 때 중학교에서 충분한 용어 설명이 제시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제시된 용어의 30%밖에 설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용어를 설명하는 경우 본문보다는 각주를 이용하여 많은 설명이 이루어지고 있고, 귀납법보다는 연역적으로 설명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고, 과정보다는 형태위주로 설명되고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중학교 교과서에 나타나고 있는 자연지리 용어의 특징 및 문제점을 찾아냄으로써 학교 현장의 자연지리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를 대상으로 자연지리용어를 선정하였는데, 실제 지리 수업에서는 교과서이외의 교재가 활용될 수 있고, 교과서에서 설명이 되고 있지 않는 자연지리 용어에 대해서는 교사에 의해 충분히 설명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로서 제시된 자연지리 용어의 양이나 설명의 문제는 교사의 노력 여하에 따라서 충분히 극복될 수 있다.;The content of the physical geography have been included in the geography curriculum which describe and explain the natural environments and human activities. Because the natural environment is the essential background for all human activity on Earth, the geographically informed student must understand the physical feature and proces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hysical geographic term of 「social studies 1」textbook in the middle school. For the study, I enumerated the physical geographic term in each of 6 textbook. And extracted physical geographic terms was classified into unit and subject. Terms explaining the meaning of extracted terms was classified into subject, and term explanation of textbook was analyzed. The result is summarized as follows: 1) From the social studies textbook of the middle school, 97 physical geographic terms was extracted. 40 terms of extracted physical geographic terms(41.2%) was presented every textbook. Therefore each of textbook differed little in physical geographic terms 2) The content of「social studies 1」textbook in the middle school are organized on the basis of regional geographic approaches. And the content of the physical geography is mentioned in the introduction part of the unit. The unit of regional geography was composed of 3 unit of korean geography and 3 unit of world geography. Compared with physical geographic content of korean geography, them of world geography was poor. 3) In extracted physical geographic terms, 38 terms was related to landform, 36 terms was related to climate. And terms related to vegetation, soil was 21 and 2 respectively. The subject of the physical geography in school education includes landform, climate, vegetation, soil etc. However, most of the content of the physical geography focus on landform, climate. 4) In the middle school course, 30% of extracted physical geographic terms was explained the meaning. The result mentioned above was useful as a basis for physical geographic education in the middle school. But besides textbook, all sorts of teaching material was used, and term was explained by teacher during a class. So the problem of physical geographic term can be solved by effort of teacher.-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 개요 = v I. 서론 = 1 A.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방법 = 3 II. 지리 교육의 개념과 용어 = 6 A. 지리 교육의 개념 = 6 1. 지리 교육의 기본 개념 = 6 2. 개념의 분류수준 검토 = 8 B. 지리 용어의 역할 = 13 III. 교육과정에 따른 자연지리 교육 내용 = 16 A. 교육과정 시기별 자연지리 교육 내용 = 16 B. 제 7차 교육과정의 자연지리 교육 내용 = 19 IV. 중학교 교과서의 자연지리 용어 분석 22 A. 단원별 자연지리 용어 분석 = 28 1. 한국지리 단원의 자연지리 용어 = 28 2. 세계지리 단원의 자연지리 용어 = 30 B. 주제별 자연지리 용어 분석 = 33 1. 지형 관련 용어 = 34 2. 기후 관련 용어 = 35 3. 식생 및 토양 관련 용어 = 37 C. 자연지리 용어의 설명 분석 = 38 1. 지형 관련 용어의 설명 = 41 2. 기후 관련 용어의 설명 = 44 3. 식생 관련 용어의 설명 = 46 V. 결론 및 제언 = 49 참고문헌 = 51 ABSTRACT = 54 <부록> 중학교 자연지리 용어 선정 = 5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2288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중학교 '사회1' 교과서의 자연지리 용어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 5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지리교육전공-
dc.date.awarded2002.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지리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