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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비전 스포츠 뉴스의 영웅화 기법과 스포츠 영웅의 심층적 의미

Title
텔레비전 스포츠 뉴스의 영웅화 기법과 스포츠 영웅의 심층적 의미
Authors
전지희
Issue Date
2000
Department/Major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사회를 대표할 수 있는 상징적 코드의 하나인 스포츠 영웅은 이제 사회의 다방면에서 그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게 되었다. 이런 사회적 흐름을 반영한 본 연구의 목적은 매스미디어에서 스포츠 선수가 영웅화되는 방식과 그 과정을 통해 형성된 스포츠 영웅이 전달하는 이데올로기를 텔레비전 스포츠 뉴스 텍스트를 분석하여 고찰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스포츠 영웅을 사적으로 연구하거나 상업적인 시각으로만 접근하던 기존의 연구 방향을 탈피하여 문화연구의 영역에서 스포츠 영웅의 사회 문화적인 의미와 영향력을 논하였다. 따라서 우선 미디어와 스포츠가 결합하게된 배경과 그 결과 파생한 스포츠와 연관된 미디어 텍스트인 ‘미디어스포츠’의 개념과 이데올로기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일반적인 영웅과 차별화 되는 스포츠 영웅의 개념 및 의의를 파악하고 마지막으로 대중매체에 등장한 스포츠 영웅의 함축적인 의미를 분석하였다. 위의 연구목적과 문헌연구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번째 연구문제는 텔레비전 스포츠 뉴스는 어떠한 방식으로 스포츠 영웅을 구성하는가? 이다. 첫 번째 연구문제와 관련하여 텔레비전 스포츠 뉴스의 어떠한 영상 기법과 언어 표현이 스포츠 선수를 영웅화하는가는 구체적으로 검토하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는 텔레비전 스포츠 뉴스의 스포츠 영웅은 어떠한 이데올로기를 함축하고 있는가? 이다. 상기에 명시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MBC와 KBS의 오후 시간대 스포츠 뉴스 중 박찬호와 박세리에 관련된 아이템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텔레비전 스포츠 뉴스를 구성하는 영상 요소와 언어 표현을 분석하기 위해 영상언어분석과 질적 언어분석을 분석방법으로 채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스포츠 뉴스의 영웅화 방식 혹은 기법과 스포츠 영웅이 전달하는 이데올로기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스포츠 선수를 스포츠 영웅으로 제조하는 영웅화 방식의 경우 텔레비전 스포츠 뉴스는 특정 스포츠 선수를 집중적으로 보도하는 과정에서 영상 기법과 언어 표현을 통해 그 선수를 실제보다 강력하고 권위있는 것처럼 묘사하고, 그 선수가 처한 상황을 드라마틱하게 구성함으로써 영웅화를 시도하였다. 다양한 영상 기법 중 영웅화 방식으로 고려할 수 있는 것에는 클로즈 업, 익스트림 클로즈 업, 로우앵글, 줌 인, 틸트 업, 느린 화면 등의 카메라 기법과 연속 장면 등의 편집 기법, 그래프, 특수 영상 등의 컴퓨터 그래픽이 있다. 이러한 기법들은 공통적으로 스포츠 선수를 실제보다 커 보이게 하고 위압감을 주는 등의 영상으로 그들 돋보이게 한다. 또한 주변환경과의 대비를 통해 그 선수의 이미지와 중요성을 비중 있게 만든다. 이러한 영웅화 과정을 거치면서 스포츠 영웅이 구성된다. 언어 표현 역시 특정 스포츠 선수를 일반인들 또는 다른 선수들보다 본질적으로 우수한 존재로 부각시킴으로써 영웅화 작용을 한다. 한 선수를 다른 사람들과 극도로 차별화 하는 표현 방식에는 ‘사회적 엘리트로서 스포츠 영웅’, ‘대중적 우상으로서 스포츠 영웅’ ‘슈퍼맨으로서 스포츠 영웅’ ‘역경의 극복자로서 스포츠 영웅’ 등이 있다. 이러한 표현들은 박찬호나 박세리같은 스포츠 영웅은 선택받은 강인한 의지와 뛰어난 경기력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경제적으로 보상을 받는 것이 당연하다는 신화를 강화한다. 텔레비전 스포츠 뉴스의 스포츠 영웅이 재현하는 이데올로기를 분석한 결과, 스포츠 영웅과 그들을 둘러싼 많은 기호들은 성차별주의, 민족주의, 상업주의 및 승리 제일주의를 함축하고 있었다. 우선 성차별주의는 여성 스포츠 영웅의 사적 영역을 강조하기, 여성 영웅의 성적 대상화, 동성 선수들 사이의 관계를 묘사하는데 있어서 성별에 따른 차이 두기 등의 방식으로 확대 재생되었다. 민족주의는 맹목적인 애국심에 호소하기 스포츠 영웅이 ‘자랑스러운’ 한국인임을 강조하기, 스포츠 영웅을 국가 또는 민족의 정체성과 동일시하기 등의 표현에서 찾을 수 있었다. 상업주의는 스포츠 영웅에게 돌아가는 금전적인 보상을 유난히 강조하는 표현 과 이들 자체를 물적인 가치로 환산하는 표현 등을 통해 전달되었다. 마지막으로 스포츠에서 성적을 최고의 가치로 간주하는 이데올로기인 승리 제일주의는 경기 성적에 따라 스포츠 영웅의 대중적 상징성과 상품성이 달라지는 듯한 표현과 결과(승리 또는 우승)만을 중시하는 표현 등을 통해 재생산되었다. 이상에서 살펴본 것처럼 텔레비전 스포츠 뉴스는 다양한 영상 기법과 언어 표현을 통해 영웅화 작용을 하고 이런 과정을 거쳐 생산된 스포츠 영웅은 사회의 심층적 가치인 이데올로기를 재현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V sport news's methods of creating sport heros and to examine social meanings Le ideologies of them. The preceding researches of sport heros have approached commercially and historically. But our discussion regarding sport heros has concerned cultural meanings and social effect of them in the domain of cultural studies. The research questions conducted for this study are follows. First, how does TV sport news make a sport hero of a sport player? Second, what ideologies does a sport hero from TV sport news represent? To answer this questions, this study uses visual language analysis for television visual elements and qualitative analysis for linguistic expressions. And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TV sport news's items treated Park Chan-ho and Pak Seri. TV sport news makes a sport hero of a sport player through many visual and linguistic formulas. First of all, visual formulas that create the sport heros include camera formulas(close up, extreme close up, low angle, slow motion, zoom in and tilt up), computer graphic and editing (repeated scenes and wipe out). Second, linguistic expressions that make a sport player into the sport hero are 'the sport heros as social elites', 'the sport heros as idol stars', 'the sport heros as supermen' and 'the sport heros as conquerors that overcome her(his) difficult situations'. To make sport heros of sport players, this formulas commonly emphasize them, are highlighted them from their background and picture more powerful existence than what they are. The sport heros from TV sport news has deep social meanings, that is to say, ideologies. this social meanings have sexism, nationalism, commercialism and primarism of victory. First, sexism is represented by the emphasis of women sport hero's privacy, the transformation them into sexual subjects and the discri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ame sex players against sex. Second, nationalism is reproduced by the expressions to appeal extreme patriotism, to emphasize that the sport heros are 'proud' korean and to identify them with national identity. Third, the visual and linguistic formulas that stress the material compensation for sport heros and produce a commercial object connotate commercialism. Finally, primarism of victory is represented by the expressions to take a serious view of the win or championship and to be changed the values of sport heros respective of game reco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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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언론홍보영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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