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5 Download: 0

인터넷 활용 수업에서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의 학업 성취도 분석

Title
인터넷 활용 수업에서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의 학업 성취도 분석
Authors
김수정
Issue Date
200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정보화 시대로의 변화와 함께 첨단 정보 매체의 대량 보급과 확산, 초고속 정보 통신망의 구축등 교육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의 교육으로 바뀌었으며, 폐쇄된 교육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초월한 열린교육으로, 교육정보의 독과점에서 교육정보의 공유로, 제한된 정보 활용에서 정보의 공동활용으로 전환되고 있다. 따라서 전세계의 컴퓨터망을 연결하여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인터넷을 학습에 활용한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을 활용한 학습에서 어떠한 학습전략이 학업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중학교 2학년 과학 '식물의 구조와 기능'중 '광합성'과 '호흡'단원에 대하여 협동-구조학습전략, 협동-비구조학습진략, 개별학습전략을 적용하여 알아보았다. 그리하여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에서 학습의 효과를 최대화 할 수 있는 교수-학습의 방향을 제시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경기도 인천시에 소재한 S남자 중학교 2학년 11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세집단으로 나누어 협동-구조학습, 협동-비구조학습, 개별학습전략을 적용하였다. 협동-구조학습은 Kagan의 짝점검(pairs-check)모형을 우리 나라에 맞게 개발하여 적용하였고 협동-비구조학습은 구체적인 협동학습전략이나 팀원에 대한 지침은 제공되지 않고 공동의 학습지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개별학습은 주위 친구들과 의논하지 않도록 하며 스스로 학습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수업처치 전 학습자의 일반적 특징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지조사와 학업성취도에 대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수업처치는 2000년 4월 7일부터 4월 17일까지 약10일간 4차시를 실시하였다. 수업처치 후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사후검사를 실사하였는데 사전검사에 사용된 동일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검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수업처치 별 사후검사 결과와 사후 대비 검정을 분석하기 위해서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으며 자료분석을 위하여 SPSS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 설문조사 결과 모든 학생이 컴퓨터를 사용해 봤으며 1년이상 컴퓨 터를 사용한 학생이 전체 81.3%로 나타났다. 사용용도로는 컴퓨터 오락(78.5%)과 인터넷 사용(33.6%)이 높았으며 학생들의 98.1%가 인터넷 사용 경험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고 45.8%가 인터넷 1년이상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을 사용할 때 사용 용도로는 오락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학습자료 검색과 통신 이용으로 나타났다. 둘째, 세집단의 사전 검사의 결과를 통제한 상태에서 사후검사 점수를 비교했을 때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셋째,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사후 대비 검정을 실시한 결과, 협통 구조학습과 협동-비구조학습, 개별학습과 협동-구조학습, 개별학습과 협동-비구조학습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