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장근주-
dc.contributor.author김영재-
dc.creator김영재-
dc.date.accessioned2017-09-01T19:02:55Z-
dc.date.available2017-09-01T19:02:55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urihttp://dspace.ewha.ac.kr/handle/2015.oak/18927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7037-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world falk music in the 8 music textbooks for the 7th and 8th grade. Amount of world falk music presented in the 8 music textbooks was counted. The contents of world falk music was specifically analyzed with analysis system. Activities and content of the most presented music in the 8 textbooks was compared. The result of this study was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ratio of world falk music in the 8 music textbooks was about 21.2%. The ratio of world falk music varied according to each textbook. The world falk music were 31 Asian music in 15 Asian nations. There were 35 European music in 17 European nations. . Second, each textbook had great differences in presenting numbers of world falk music and related activities and informations. The textbooks including a lots of world falk music contained also various activities with systematic and abundant informations. The world falk music in the 7th grade included the translated words with the nation's words and the nations dance. The world falk music in the 8th grade presented less materials related to multi-culturalism. Third, while the most presented music in the 7th grade was Chinese <Jasmine Flower> and Japanese <Cherry>, the most presented music in the 8th grade was Italian <Santa Luchia>. They included various activities and materials to understand multi-culturalism.;본 연구의 목적은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1, 2학년 음악교과서 8종에 수록되어 있는 세계 민요를 양적·질적으로 분석하고 최다 빈도수를 나타내는 세계 민요의 학습 내용을 출판사 별로 비교하여, 그를 바탕으로 한 개선 방향을 제안함으로써 다문화주의 음악교육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이다. 2007 개정 중학교 1, 2학년 교과서 8종에 수록된 세계 민요를 세 가지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첫 번째, 양적 분석에서는 전체 제재곡 중 세계 민요의 비중, 대륙별/나라별 분포, 학습 영역별 분류와 수록 횟수별 분류에 대해 알아보았다. 두 번째, 질적 분석에서는 세계 민요의 분석을 위한 구체적인 요소와 내용에 대한 기준표를 작성하여 각 교과서 별로 수록된 세계 민요의 학습목표와 학습내용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기술하였다. 세 번째, 2007 개정 교과서 8종에서 가장 많이 수록되어 있는 세계 민요가 그 학습 활동과 학습 내용에 있어 출판사 별로 어떻게 다르게 제시되어 있는지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2007 개정 1, 2학년 음악교과서 8종의 전체 제재곡 중 세계 민요의 비율은 평균 21.1%로, 출판사 별로 세계 민요 수록 비율에 있어서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다. 대륙 및 나라별 분포에서는 특정 지역에 편중되어 있는 모습을 보였고, 학습영역별 분류에 있어서 6개의 영역을 고루 포함하고 교과서는 2종이었다. 둘째, 2007 개정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세계 민요의 학습 목표 및 학습 내용이 다문화적인 관점에서 구성되어 있는 정도는 출판사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1학년의 경우 상당수의 출판사의 교과서에서 세계 민요를 번역 가사, 원어 가사와 우리말 독음 가사를 모두 수록하고 소수이지만 창작활동과 민속춤과의 연계 활동을 볼 수 있었다. 2학년의 경우에는 1학년의 경우보다 더 적은 수의 출판사의 교과서에서만 번역 가사, 원어 가사와 우리말 독음 가사 그리고 역사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설명을 제시하고 있었다. 셋째, 2007 개정 중학교 1, 2학년 음악교과서 8종에서 가장 많은 6번의 빈도수를 보이고 있는 중국 민요 <모리화>, 일본 민요 <벚꽃>, 이탈리아 민요 <산타 루치아>는 출판사별로 다문화 관련 학습 내용과 학습 활동 제시에 있어 큰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1 B. 연구 문제 2 C. 연구의 제한점 3 II. 이론적 배경 4 A. 다문화 음악교육에서의 세계 민요 교육의 가치 4 B. 2007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다문화주의적 요소 9 C. 선행연구 11 III. 연구의 방법 14 A. 양적 분석 14 B. 질적 분석 15 C. 최다 빈도수 제재곡 분석 17 IV. 2007 개정 음악교과서 분석 19 A. 양적분석 19 B. 질적분석 33 C. 최다 빈도수 제재곡 분석 63 V. 결론 및 제언 77 A. 결론 77 B. 제언 79 참고문헌 81 ABSTRACT 8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93362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2007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음악교과서의 세계 민요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n Analysis of World Falk Music in the Revised 2007th Middle School Music Textbooks-
dc.creator.othernameKim, Young Jae-
dc.format.pagevii, 8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dc.date.awarded2011.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