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4 Download: 0

영상 매체 비평을 활용한 비평문 쓰기 교육

Title
영상 매체 비평을 활용한 비평문 쓰기 교육
Other Titles
Critical Writing Education Using Visual Media Criticism: Focused on 「Our Twisted Hero」
Authors
김가영
Issue Date
201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나은진
Abstract
본 연구는 다매체 시대를 살고 있는 학습자에게 비평적 안목을 길러줄 수 있는 문학 비평 활동의 발판을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그리고 이러한 목적의식 아래 학습자들의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시켜줄 수 있는 비평 교육으로 영상 매체 비평 교육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영상 매체 비평 교육은 학습자가 매체 텍스트를 수용할 때 비판적으로 의미를 재구성할 수 있는 비평 활동을 경험하게 해 준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학습자가 소설텍스트와 영상텍스트에 대한 비평 텍스트 수용 활동을 바탕으로 비평문 생산하기 활동을 할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교육적 가치를 지니면서 학습자들이 친숙하게 여길 수 있는 작품인 이문열의 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박종원의 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대상 텍스트로 정하였다. 영상 매체 비평 교육의 연구 대상은 고등학교 학습자로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영상 매체 비평 교육은 비평문의 비평 관점을 분석하고 다시 비평할 수 있는 수준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할 때 보다 효과적인 비평교육이 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Ⅱ장에서는 영상 매체 비평의 교육적 의의를 밝히기 위하여 2007년 개정 문학 교육과정과 2009 개정 문학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국어교과에서의 매체 수용 양상을 검토하고 현 문학교과서에 구현되어 있는 영상 매체 교육의 위치를 논하였다. Ⅲ장에서는 영상 매체 비평 교육의 내용을 연구하였다. 매체의 영향력이 강력한 오늘날 학습자가 자신의 시대지평으로 텍스트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담론 비평 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습자들이 비평적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비평문 수용하기의 내용으로 ‘갈래별로 나누어 읽기’, ‘작품별로 비교해 읽기’를 제시하였다. 비평문 생산하기의 내용으로는 ‘소설 비평문에 대한 메타적 관점 적용’, ‘영화 비평문에 대한 메타적 관점 적용’, ‘소설과 영화를 비교한 비평문에 대한 메타적 관점 적용’으로 나누어 비평문 쓰기 교육의 내용을 살펴보았다. Ⅳ장에서는 비평 활동을 교육 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매체 비평을 활용한 비평문 쓰기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연구자가 개발한 모형의 ‘계획․진단 단계→지도 단계(1단계: 대상 작품 접근하기→2단계: 비평문 수용하기→3단계: 비평문 생산하기)→평가 단계’를 교수․학습 지도안에 적용시켜 실제 문학 교육현장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비평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과 그 효과를 제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주안점을 둔 부분은 다매체에 무분별하게 노출된 학습자들의 영상 매체 문식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비평 교육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다양한 매체 텍스트를 경험하고 비평함으로써 가치 있는 문학 체험을 할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인 문학 비평 활동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가 학습자들의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시켜 줄 수 비평교육의 다양한 방법 중 하나로 자리 잡기를 바라며 연구를 마친다.;This study intends to provide the foundation for literary criticism that can foster critical perspective for learners who are living in the age of multimedia. A teaching-learning model was developed for learners to participate in the activities of producing criticalwritings based on activities of receiving critical text through novel text and visual text. For this, Munyeol Lee's novel 「Our Twisted Hero」 and Jongwon Park's movie 'Our Twisted Hero ' were selected as the target text. High school students were selected as the subject of visual media criticism education. Chapter II examines the educational meaning of visual media criticism. For this, the trend of receiving media in Korean Literature class was examined and the status of visual media education represented in current literary textbooks was discussed. Chapter III studies the contents of visual media criticism education for it appeared that it is necessary for the learners of today's world where the media has powerful impacts to learn discussion and criticism to think critically about various texts based on their own prospective of the time. Chapter IV studies specific teaching-learning model to apply the criticism activities in the field of education. For this, this study developed the 'Critical Writing Teaching-Learning Model Using Media Criticism.' This model was applied to the teaching and learning teaching plan to examine the feasibility in the actual scene of literary education and its impact. This study focused on the criticism education that can enhance the visual media literacy of learners who are indiscretely exposed to multimedia. I conclude this study wishing that this settles down as one of various educational methods of criticism that can enhance the critical thinking of learner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