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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중등 역사교과서상의 애국주의 서술분석

Title
중국 중등 역사교과서상의 애국주의 서술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n Patriotic Narrations in Chinese Middle School History Textbook : in Accordance with Current Experimental Textbook『Chinese History』 8th Grade (First Half)
Authors
최준명
Issue Date
201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전인영
Abstract
본 연구는 동아시아를 둘러싼 사회 현상들 속에 보이는 중국 애국주의의 모습에 주목하였다. 90년대부터 강화된 중국의 애국주의 교육은 주로 초ㆍ중ㆍ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집중되었다. 이것은 일본 우경화의 산물인 교과서 문제 못지않게 많은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애국주의가 역사교과서의 구성과 서술에 어떻게 투영되고 있는지를 살피고자 한다. 결국 외국인으로써 중국 사회 현상 속에 담겨있는 부활한 중화의식의 원인을 역사교육 부분에서 찾아보고 그 문제점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중국역사 교과서편찬 지침인『全日制義務敎育歷史課程標準』(이하 『과정표준』)과 교과서를 활용한 문헌연구이다. 중국이 강조하고 있는 근대사 교육의 내용에 애국주의가 어떻게 소개되고 있고, 청소년기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검토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우선 연구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학계이론을 검토ㆍ정리하였다. 중국의 애국주의와 애국주의 교육운동, 그리고 중국 애국주의의 핵심 내용인‘신중화주의’와‘통일적 다민족국가론’을 살피고, 애국주의가 역사교육에서 어떻게 활용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중국역사 교과서편찬 지침인『과정표준』을 통해 역사교육의 목표와 내용체계, 애국주의와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고, 교과서의 단원 편제를 분석하였다. 그 다음에는 교과서에 반영된 애국주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서술 상에 보이는 애국주의 내용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의 자존심을 무참히 짓밟고 중화질서를 무너뜨린 서구 열강 및 제국주의 세력에 대한 배타적 인식이다. 둘째, 애국자와 매국자의 극명한 대조로 애국자를 찬양하고, 매국자에 대해 비난하는 것을 합리화 하고 있다. 셋째, 문화에 대한 부분에서 과학기술과 사상문화에 대한 우수성을 기술하고 있다. 자국 역사에 대한 교육은 소홀할 수 없을 것이지만 앞서 살핀 중국의 역사교육에서 보이는 애국주의 관점은 문제가 있어 보인다. 그것은 자민족, 자문화의 우월성과 자부심이 타민족에 대한 배타의식과 차별의식을 바탕으로 애국애족의 민족감정과 결합하여 보이는 패권적인 모습이다. 또 제국주의 세력의 침략행위를 강도의 만행으로 까지 표현하며 그것을 극복해 낸 민족의 모습을 강조하고 있지만, 동시에 그들도 제국주의 세력의 모습을 취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자기 나라를 사랑하도록 하는 것에 대해 나무랄 수는 없는 일이지만, 학생들에게 교육을 통해 전파되는 이런 편협한 애국주의의 모습은 경계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 역사교육에서의 애국주의 모습을 살펴보고 그 문제점 또한 파악할 수 있었다. 아울러 우리나라에서도 역사교육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고, 과연 한국 역사교육에서 애국주의에 대한 모습은 어떠한지 반성하게 되었다.;This study focuses at China's patriotic movement that has been enhanced from 1990s and how it is reflected in the filed of History education. China's patriotic education largely aims prim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This entails as much danger as Japan's rightist History textbooks. This paper specifically examines the way China's patriotism is reflected in its current experimental textbook『Chinese History』8th grade (first half) and seeks for reasons why Sino-centrism has revived in the field of History education. This study uses China's History Course Standard System and History textbook as its primary analytic frame. 'Neo-SinoCentrism' and 'Unified-Multiracial-Nation theory' were looked at in order to set theoretical bases for patriotism and patriotic education in China. History Course Standard System and History textbook analysis in relation with China's patriotism followed. Conclusions are as follow. First,『Chinese History』textbook takes a closed attitude towards Western Imperial powers that crushed China's pride. Second,『Chinese History』textbook displays a sharp contradiction between a patriotic figure and a betrayer and criticizes the latter. Third,『Chinese History』textbook emphasizes the superiority of China's scientific technology, culture and ideolog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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