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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3학년 음악교과와 과학교과의 통합적 교수-학습 방안

Title
초등학교 3학년 음악교과와 과학교과의 통합적 교수-학습 방안
Other Titles
Integrated Teaching Strategies of Music and Science for the 3rd Grade Elementary School
Authors
김예리
Issue Date
201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장근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3학년 음악교과와 과학교과의 통합적 교수-학습 방안을 개발하여 두 교과의 통합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통합교육의 개념과 유형을 고찰하고 음악교육에서의 통합교육의 의미, 음악과 과학영역의 연관성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두 교과의 교육과정을 토대로 통합 활동을 분석하고 포가티의 계열형을 이용하여 공통주제의 단원을 배열하였다. 마지막으로 포가티의 거미줄형, 공유형, 실로꿴형을 적용하여 통합적 교수-학습 방안을 개발하고 현직 초등교사와 중등음악교사, 음악교육과 교수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의 검증을 거쳐 수정 및 보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3학년 음악교과와 과학교과의 통합 활동은 교과서가 아닌 교사용 지도서에서 지극히 제한되어 있었다. 음악교과 내의 과학 통합 활동은「5. 꽃잎과 나비」에서 ‘곡식 알갱이’를 이용한 리듬악기 만들기로 한차례 제시되었다. 또한 과학교과 내의 음악 통합 활동은 ‘생명’과 ‘지구와 우주’ 영역 일부 단원의 도입부에서 ‘동기유발을 위한 동요 부르기’로 곡명만 제시하거나 가사만 첨부되었다. 둘째, 초등학교 3학년 음악교과와 과학교과의 공통주제 ‘생명’은 통합단원 <하늘을 나는 동물>로, 공통주제 ‘날씨와 계절’은 통합단원 <여름 날씨>로 포가티의 거미줄형을 적용하여 통합적 교수-학습 방안을 개발하였다. 공통주제 ‘환경’은 포가티의 공유형을 적용하여 통합단원 <환경보호의 실천>의 통합적 교수-학습 방안을 개발하였다. 그밖에 창작표현 활동이 가능한 통합단원 <빛과 그림자>와 <유리잔 악기 만들기>는 포가티의 실로꿴형을 적용하여 통합적 교수-학습 방안을 개발하였다. 셋째, 중심 활동에 따른 통합적 교수-학습 방안의 기대 효과는 다음과 같다. 주제 중심인 거미줄형의 통합단원 <하늘을 나는 동물>과 <여름 날씨>는 각각 ‘새’와 ‘여름철 비오는 날씨’라는 과학 주제의 소리를 음악적 아이디어로 즉흥표현하며 음악적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다. 공통적인 개념, 태도, 기능 중심인 공유형의 통합단원 <환경보호의 실천>은 재활용품을 이용한 혼합물 리듬악기 만들기로 과학 물질인 혼합물의 소리 차이에 따른 다양한 음색을 탐구할 수 있다. 창작표현 기능으로 두 교과를 연결한 실로꿴형의 통합단원 <빛과 그림자>는 과학 원리인 그림자를 음악개념인 셈여림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통합단원 <유리잔 악기 만들기>는 물 높이에 따른 음의 고저라는 음악의 과학적 원리를 탐구할 수 있다. 넷째, 전문가 집단의 검증에 의한 통합적 교수-학습 방안의 수정 및 보완 내용은 다음과 같다. 거미줄형의 통합단원 <여름 날씨>의 즉흥표현에 사물놀이 악기를 추가하였다. 공유형의 통합단원 <환경보호의 실천>은 기존의 교수-학습 차시배열을 조정하여 환경보호 의식을 먼저 함양하고 이를 실천으로 전이하도록 하였다. 실로꿴형의 통합단원 <빛과 그림자>는 기존의 단일한 동물 그림자의 활용에서 여러 종류의 동물 그림자를 활용한 셈여림 표현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이와 같은 3학년 음악교과와 과학교과의 통합적 교수-학습 방안은 과학개념이나 아이디어 또는 원리를 음악적인 사고로 전환함으로써, 음악개념의 강화나 사고의 폭을 넓히며 창의력과 표현력의 증진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동시에 과학개념이나 원리를 음악적인 사고로 표현함으로써 과학적인 사고의 전이가 가능하며, 통합 주제에 대한 흥미와 함께 확산된 사고를 가져올 것이다. 이러한 통합적 교수-학습 방안의 실제적인 적용을 위해서는 두 교과의 연간 지도 계획의 차시 조정 및 융통성 있는 교수-학습의 운영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와 관련된 후속연구로 4, 5, 6학년의 음악교과와 과학교과의 통합적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를 제언한다. 또한 악기의 소재와 연주법에 따른 음악적 표현의 탐구, 악기의 조율 원리의 이해, 음의 높이 · 길이 · 셈여림 · 음색의 원리 탐구, 악기 개발하기 등의 음악의 과학적 원리와 관련된 음악영재 및 과학영재를 위한 심화된 통합프로그램의 연구를 제언한다.;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provide integrated teaching strategies of music and science for the 3rd elementary school. These integrated teaching strategies employed Fogarty's interdisciplinary approach. The result of this study was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integrated elements of the music and science text books were limited. Music activity in the science text book was presented in the unit of ‘life’ and ‘earth and universe’ as an introduction for singing. Science activity in the music text book was exclusively presented as ‘experience various sounds with grains.’ Second, in order to select common subjects between music and science, this study used Fogarty’s sequenced form and found the three common subject such as ‘environment’, ‘life’, and ‘whether and season’. Third, the common subject ‘environment’ was developed for the teaching strategy of the unit by applying Fogarty’s shared form. The common subject ‘life’ was developed for the teaching strategies of the unit and by applying Fogarty's webbed form. Fogarty’s threaded form, combining two subjects to develop creative and development thinking, was used for the teaching strategy of the unit and . Fourth, all the teaching strategy was provide by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and modified according to their suggestions. The teaching strategy of the unit was consisted of improvising various birds sound by playing xylophone. The teaching strategy of the unit was constructed with the three sections with are improvising various rain sound with Korean percussion instruments. The teaching strategy of the unit was employed with using instruments made by recycling materials and making and exploring timbre of mixed instruments. The teaching strategy of the unit was focused on making various size of shadow and expressing these with various dynamics and that of the unit making 6 tones glass instruments and play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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