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교수 학습이 과학 학습 부진아에게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The effect of Peer Tutoring Under-achiever's in Science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으로 학습자 능력에 맞는 차별화된 교수 학습이 강조되면서 학습 부진 아에 대한 연구도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학습자의 부진 해결을 위한 교수 학습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상태이다. 현재 부진아 지도는 일부 교사에 의해 정규 교과시간 외에 보충수업의 형태로 부진 아 를 개별 지도하고 있으나 시간을 따로 내야 하는 부담감으로 실제 교육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학습부진아 지도를 위해 함께 공부하면서 자연스럽게 친구를 도와줄 수 있는 또래를 통한 교수학습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또래 간 교수학습을 실시하여 과학학습부진아 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고1 과학의 자극과 반응, 생식 단원의 내용을 토대로 20차 시 수업을 구성하여 또래교수학습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안학교에 다니는 고등학생 26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방법(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을 사용하였고 실험집단에게는 또래교수학습과 전통적 강의 식 수업을 반씩 섞어서, 통제집단은 전통적 강의 식 수업만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해 2학기 정기고사를 사용하였고,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지는 이경훈이 개발한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 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검사 결과처리는 SPSS 12.0을 이용하여 공 변량 분석(ANCOVA)을 하였다. 그리고 또래 간 상호작용을 알아보고자 또래교수집단의 10명 학생의 학습 활동과정을 녹음, 녹화한 후 전사하고 정성적으로 분석하였다. 학업성취도 검사 결과, 또래교수 학습이 부진아 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p< .05). 부진아 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해서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과학에 대한 태도검사 결과, 또래교수학습이 과학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P< .05). 그리고 과학에 대한 태도 하위 영역에서 또래교수학습은 과학흥미와 과학 학습태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P< .05). 그러나 과학 학습인식영역에서는 부진아 에게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내지 않았다(P> .05). 그리고 또래교수학습과정에서 나타나는 또래 간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특성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로 또래교수 학습과정에서는 또래교사에 의한 적절한 질문과 피드백으로 학습자 개별지도를 통한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살펴볼 수 있었다. 두 번째로 또래교사와 친밀한 관계 형성으로 또래교수 학습과정에서 학습자의 학습과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상호작용도 볼 수 있었다. 또래교사는 학습자와 비슷한 수준의 언어를 사용하고 학습 경험을 공유하면서 학습을 도울 수 있었다. 셋째로 또래교수학습 시 또래교사가 관리자, 안내자로서 역할을 하며 책임감을 갖고 학습자를 지도하므로 학습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상호작용이 일어남을 볼 수 있었다. 또래교사의 도움으로 또래 학습자의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침을 알 수 있다. 네 번째로 또래 간 상호작용을 또래교사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볼 수 있었다. 또래교사가 학습자를 가르침으로서 느끼는 보람과 성취를 통해 학습에 자신감을 얻게 되고 학습자에게 학습 내용을 반복적으로 설명하면서 또래교사는 가르치면서 배우는 학습으로 수업 내용의 이해가 깊어질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또래교수의 과학수업이 부진 아 의 학업성취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또래교수학습과정에서 또래학습자와 또래교사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나 학습자의 학습태도와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수업과정 사례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앞으로 또래교수학습을 적용한 부진아 연구를 확대하여 현재 수업 환경에 맞는 부진 아 를 위한 다양한 자료의 개발과 적용 방법이 더 연구 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effects of peer tutoring on under-achiever's achievements on learning and attitude of science. For this study, 10th grade students were sampled and distributed to control and experimental group. The unit 'Stimuli and Response, Reproduction' was used. A total of 26 students were include in this study. These classes were treated for 20hours during 10 weeks from september to November, 2009. The pretests-posttests control group design was applied. An analysis of covariance(ANCOVA) was used as the data analysis procedure. For this study, peer's interactions recorded via voice and video, transcribed, and analyzed in a case study.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in the achievement and attitude of science using peer-tutoring when compared to control group.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ed the peer-tutoring compatible with achievement level of students, and teaching-learning approached and learning programs for underachievers. And peer's interactions were identified 4 characters in the peer tutoring. First, the tutor-tutee interactions were identified as immediate feedback by asking and giving help, guided individual learning. Second, interaction by peer's homogeneity increased experiences of successful learning by learning skill, linguistic familiarity. this, in turn, lead to a positive change in learning attitude. Third, Interaction by tutor's responsibility of cooperative learning increased to tutee's learning ability which concentrated more during the class and studied harder in order to impress to their tutors. In addition to tutors improved self-respecting, acquired the right concepts learning due to helping the tutee. Therefore peer tutoring affected much better to under-achiever's lea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