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3 Download: 0

스토리보드를 활용한 무소르그스키 「전람회의 그림」 감상 지도방안 및 적용

Title
스토리보드를 활용한 무소르그스키 「전람회의 그림」 감상 지도방안 및 적용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Adaptation of Lesson Plan for Mussorgsky's 'Pictures at an Exhibition' Using Storyboard : Focusing on High School Students
Authors
강샤론
Issue Date
201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장근주
Abstract
본 연구는 스토리보드를 활용한 음악 감상지도에 관한 연구로 무소르그스키의 「전람회의 그림」을 중심으로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감상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하고 이에 따른 감상활동지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2007 개정 음악교과서의 분석을 통해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감상곡들을 파악하고 그 중 한 곡인 무소르그스키의 「전람회의 그림」을 제재곡으로 선정하여 스토리보드를 활용한 음악 감상 활동에 적용하였다. 또한 새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감상활동지와 음악 재구성하기의 영역을 분석하여 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위하여 ICT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총 2차시로 구성된 교수-학습 지도안 중 1차시에서는 「전람회의 그림」의 ‘바바야가의 오두막’을 제재곡으로 선정하여 브레인스토밍, 구성, 스토리보드 만들기, 뮤직보드 만들기, 감상곡 더 공부하기의 내용으로 스토리보드를 활용한 감상활동을 구성하였다. 또한 과제 활동으로 1차시의 스토리보드를 가지고 프레지 웹 사이트 또는 알씨 동영상 만들기 프로그램을 통해 영상을 만들어 2차시에 각자의 결과물을 발표하고, 「전람회의 그림」 전체의 곡을 감상하며 구조를 파악하도록 했다. 감상 지도안을 토대로 서울시 소재의 한 고등학교에서 연구자의 교생실습 기간 중 2주에 걸쳐 2차시의 수업을 258명에게 적용하고 수거한 감상 활동지를 분석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토리보드를 활용한 감상활동은 스토리보드 쇼트의 개수를 나누어 활동함으로써 음악의 형식적인 부분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감상자 스스로 음악적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학습을 유도할 수 있었다. 둘째, 감상학습지의 스토리보드 만들기는 교육과정의 ‘음악재구성하기’와 연계하여 결과물인 영상을 얻을 수 있으며 발표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셋째, 스토리보드를 활용한 감상활동은 각자의 음악적 느낌과 아이디어에 따른 음악 활동을 통해 개인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창출되며, 자신의 주관적인 음악적 느낌을 존중할 수 있었으며 이는 개인의 차원에서도 유의미한 감상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넷째, 스토리보드를 활용한 감상활동은 활동영역인 음악 감상을 통하여 음악을 이해하고 나아가 음악을 재구성하고 편집하여 생활화의 영역까지 확대하여 활동과 이해, 생활화의 통합적 활동이 가능하였다. 본 연구의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제시한 스토리보드 감상활동을 바탕으로 과제 활동으로 대신하였던 멀티미디어 활동을 수업시간 내에서 심도 있게 다루어 연계하고, 그 외의 다양한 영상 제작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더욱 완성도 있는 지도안 연구가 이루어지길 바란다. 또한 이 스토리보드를 활용한 감상활동이 다른 장르의 여러 곡들에도 적용되고 활성화 되어 실제 수업현장에서 더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여 그 효과를 검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e and adapt lesson plan for Mussorgsky's 'Pictures at an Exhibition' using storyboard. Storyboard, as a first element of filming making, is a communication instrument which include several cuts of picture to explain a story. This lesson plan consists of two sections. The first section contained brainstorming, composition( deciding a subject of storyboard), making storyboard, making music-board, and study more of the 'Pictures at an Exhibition'. The second section included a presentation of storyboard which made with Prezi web-site and AL see, as well as an analysis of whole structure by listening this music. This lesson plan employed 258 high school students twice for two weeks.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throughout the instruction. The results was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activity of dividing this music into storyboard shot made it possible for students to understand the structure and change of this music. Second, students participated making storyboard including music reconstruction and presentation with positive attitude. Third, music listening activity using storyboard made it possible for student to create various ideas and respect the subjective music feelings. Fourth, storyboard activity was based on music listening activity; however, it was also composed of music understanding by comprehending music form and history, and music life part by making music film.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