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6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성훈-
dc.contributor.author문은영-
dc.creator문은영-
dc.date.accessioned2016-08-25T10:08:19Z-
dc.date.available2016-08-25T10:08:19Z-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otherOAK-00000006106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614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1066-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 program on Middle school student`s Social Study Academic Achievement and Self-Efficacy The main hypotheses to be tested were as follows: 1)There will be significant differences in score of social studies academic achievement between experimental group and condition group 2)Posttest score of social studies academic achievement in experimental group with self-regulated learning program will be higher than pretest score of social studies academic achievement . 3) There will be significant differences in score of self-efficacy between experimental group and condition group. 4) Posttest score of self-efficacy in experimental group with self-regulated learning program will be higher than pretest score of self-efficacy To verify the hypotheses, the experimental group consisted of 120 first grade students, and the comparative group consisted of 120 first grade students, both of whom are the students of P middle school located in anyang. Experiment of this study had been carried out for 6 weeks. The experimental group received the self-regulated learning program for 18 sessions, while the control group received instruction with no self-regulated learning program for 18 sessions. Main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 1) Hypothesis 1 was not accepted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in self-regulatory skills between experimental group and condition group. 2) Hypothesis 2 was accepted.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in social studies academic achievement between posttest score and pretest score in experimental group. 3) Hypothesis 3 was accepted.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in sore of self-efficacy between experimental group and condition group. 4) Hypothesis 4 was accepted.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in self-efficacy between posttest score and pretest score in experimental group. In conclusion, the self-regulated learning program was effective in improving the social studies academic achievement and self-efficacy.;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조절학습 훈련을 일정기간 실시하여 사회과 학업성취도의 향상 효과를 경험적으로 검증하자 한다. 그리고 학업성취도와 상관이 높은 자기 효능감에도 자기조절학습훈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과정을 능동적으로 통제하고 나아가 자기효능감을 증진함으로써 학습 성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이 학습자 자신에게 있음을 실증적으로 증명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경기도 Y시에 위치하고 있는 P중학교 1학년 6학급(총 240명, 운동부 및 장기결석자 제외)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 중 3학급은 실험집단으로 총 120명, 나머지 3학급은 통제집단 120명으로 선정하였다. 본 실험연구의 자료는 2010년 3월 9일부터 5월 3일까지 수집되었고, 통계 분석에 사용된 프로그램은 SPSS 12.0이고 구체적인 분석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자기조절학습전략과 사회과 학업성취도가 의미있는 관련이 있는지를 연구하기 위하여 사전검사 결과를 통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t-test로 확인하고, 실험집단에 대하여 6주간의 자기조절학습전략을 적용한 후 사후검사 결과를 통제집단과 t-test로 두 집단이 차이가 있음을 확인한다. 그리고 자기조절학습전략과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연구하기 위하여 학업성취도와 마찬가지로 사전검사 결과를 통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t-test로 확인하고, 실험집단에 대하여 6주간의 자기조절학습전략을 적용한 후 사후검사 결과를 통제집단과 t-test로 두 집단이 차이가 있음을 확인한다. 또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검사의 평균을 비교하기 위하여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조절학습전략 훈련은 학습자의 사회과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사회과 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자기조절학습전략을 적용한 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학업성취 향상에 있어 3%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를 보여주었다. 즉, 사회과 자기조절학습전략 훈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둘째, 자기조절학습전략 훈련은 학습자의 자기 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자기조절학습전략 훈련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자기효능감 평균이 높았고, 실험집단 내의 사전·사후 자기 효능감 검사의 결과도 평균 향상은 물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자기조절학습전략 훈련은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도움을 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들은 자기조절학습전략 훈련이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의 향상에 유의미한 상관이 있다는 여러 선행연구결과들과 일치한다. 또한 선행 연구 결과들을 소규모지만 경험적으로 증명하여 학교 현장의 학습에 있어서 가장 큰 관심사인 학업성취도 향상과 긍정적인 자아 의식을 통해 학습에 적극적으로 임하게 하는 자기효능감에 효과적인 점을 감안할 때 자기조절학습전략을 학교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성을 확인하게 되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A. 자기조절학습(Self-regulated learning) 5 1. 자기조절학습의 개념 5 2. 자기조절학습의 제 이론 8 3. 자기조절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 14 4. 자기조절학습전략(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16 5. 자기조절학습전략 훈련프로그램 24 B. 자기효능감 28 1. 자기효능감의 개념 28 2. 자기효능감의 형성 29 C. 자기조절학습전략, 자기효능감, 학업성취도 30 Ⅲ. 연구방법 및 절차 34 A. 연구대상 34 B. 측정도구 35 1. 사회과 학업성취도 검사 35 2. 자기 효능감 검사 36 C. 실험설계 36 D. 실험처치 37 1. 자기조절학습 전략 안내 37 2. 자기조절학습장 37 3. 사회과 학습 내용 42 Ⅳ. 연구결과 및 해석 46 A. 인구통계학적 분석 결과 46 B. 사전검사 결과 47 C. 사후 검증 결과 48 1. 자기조절학습전략 훈련과 사회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48 2. 자기조절학습전략 훈련과 자기효능감의 관계 49 Ⅴ. 결론 및 제언 51 참고문헌 54 부록 58 ABSTRACT 6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50170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자기조절학습전략 훈련이 중학생의 사회과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Program on Middle School student`s Social Study Academic Achievement and Self-Efficacy-
dc.creator.othernameMoon, Eun Young-
dc.format.pageviii, 6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dc.date.awarded2010.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