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5 Download: 0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교사의 평가가 교사헌신에 미치는 영향

Title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교사의 평가가 교사헌신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Teachers' Recognition about Teachers Capacity Developing Evaluation System on Teachers Commitment
Authors
김현정
Issue Date
201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왕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2010년 3월부터 전면 도입된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교사의 평가가 교사헌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성공적인 정착과 교사헌신 제고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주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라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평가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둘째,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라 교사헌신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셋째,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교사의 평가는 교사헌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에 필요한 설문조사는 서울특별시 중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 261명에게 배부되었으며, 그 중 247명의 교사가 응답한 설문지가 분석 대상이 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2.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Likert식 5단계 평정척도로 구성된 설문 문항은 각 변인별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연구문제에 따라 t검증, 일원변량분석(one way-anova),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일원변량분석(one way-anova)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결과에 있어 Scheffe test를 사용해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수용도와 이해도는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나,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효과에 대해서는 다소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별, 결혼여부, 최종학력, 담당과목은 교원능력개발평가를 인식하는데 영향을 주지 않지만, 교직경력, 보직여부, 학교설립유형, 교원단체 가입여부, 선도학교 근무경험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직여부와 교원단체 가입여부는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인식에 상당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부장교사는 평교사보다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해 더 높은 수준으로 이해하고 있었으며, 그 효과에 대해서도 좀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한국교총에 가입된 교사들은 전교조에 가입된 교사들보다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수용도가 높았으며, 그 효과에 대해서도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원의 전문성 개발과 학교교육의 질적 향상이라는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교원평가에 대한 교원단체 및 교육공동체 구성원간의 지속적인 의사소통이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교사들은 자신들의 교사헌신 수준을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그 중 가장 높은 헌신 수준을 보이고 있는 영역은 학생헌신이었고, 수업헌신 또한 높은 헌신 수준을 보이고 있었다. 학교조직헌신은 절대적인 수치에 있어 보통 이상의 헌신 수준을 보이고 있었지만, 나머지 두 영역에 비해서는 비교적 낮은 헌신 수준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교사헌신 수준은 몇 가지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헌신 수준은 결혼여부, 담당과목에 영향을 받고 있지 않았지만, 성별, 교직경력, 보직여부, 최종학력, 학교설립 유형, 교원단체 가입여부, 선도학교 경험여부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직여부, 최종학력 그리고 선도학교 경험여부는 교사헌신의 하위영역 뿐 아니라 전체 교사헌신 수준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보직여부는 학교조직헌신을 비롯한 전체 교사헌신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장교사가 평교사보다 교사헌신, 특히 학교조직헌신이 훨씬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행정적 업무를 처리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하는 부장교사의 직무 특성상, 학생 개개인에 대한 애정이나 수업에 대한 애정보다 학교조직에 대한 헌신에 관심과 애정을 쏟을 수밖에 없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한, 최종학력은 수업헌신을 비롯한 전체 교사헌신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의 최종학력이 높아질수록 수업헌신을 비롯한 교사헌신 수준이 높아지고 있었는데, 이는 단지 교사들의 학위가 수업헌신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교사들의 대학원 진학이 자기개발 및 전문성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고 이것이 헌신의 제고로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당국은 교사헌신 제고를 위해 연수 프로그램의 활성화와 다양한 교사 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며, 나아가 이를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결과와도 활발히 연계될 수 있도록 장치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선도학교 근무경험도 학교조직헌신 및 전체 교사헌신에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었는데, 선도학교 경험이 없는 교사가 경험이 있는 교사보다 학교조직헌신 및 교사헌신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본 연구는 그 결과가 지닌 의미를 명확히 밝혀내지 못했는데, 이러한 점은 이 연구의 한계점으로 남는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밝혀진 유의미한 연구결과에 대해 구체적인 이유를 밝혀내는 작업이 필요할 것이라 사료된다. 셋째,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교사의 평가는 교사헌신 수준에 매우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교사의 평가와 교사헌신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둘의 관계는 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위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실시한 다중회귀분석 결과는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교사의 평가가 매우 유의미한 수준에서 학생헌신, 수업헌신, 학교조직 헌신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수록 학생헌신, 수업헌신, 학교조직헌신을 비롯한 교사헌신 수준이 높아지고 있었는데, 이는 새로운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교사의 이해도가 제도의 성공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는 자료이다. 또한,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효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학생헌신과 학교조직헌신이 높아졌으며, 현재 시행방법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수업헌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교사들의 긍정적인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체계적인 사전 연수와 홍보를 통해 새로운 교원평가 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교원능력개발평가와 교사헌신에 대한 교사 스스로의 평가를 분석하고, 둘의 관계를 체계적이고 실증적으로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따라서 교사헌신을 제고하고 궁극적으로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 밝혀진 교원능력개발평가에 하위 변인들에 대한 분석 결과는 향후 정책의 추진 방향에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eachers' recognition about teachers capacity developing evaluation system on teachers commitment.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the following explicit questions are created. Three research questions were posed as follows: First, what differences do the social and demographic variables of teachers make to their recognition of teachers capacity developing evaluation system? Second, what differences do the social and demographic variables of teachers make to teachers commitment? Third, how do recognition about teachers capacity developing evaluation system have an effect on teachers commitment?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sampled out from middle schools and high schools in Seoul. A survey questionnaire was conducted on 261 teachers from 7 middle schools and high schools, and 247 responses were included in the final analysi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SPSSWIN 12.0 program. The study was done by using of 't-test', 'one way-anov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Scheffe test'.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teachers' level of acceptance and understanding on teachers evaluation system was high, but the thought of positive effect of it was relatively negative. And the teachers' recognition about teachers evaluation system was had an influence on several teachers' social and demographic variables. Especially, the teachers' recognition was fairly affected by the position of school organization and the character of teacher corporation. The chiefs of school department gave a better understanding about teachers evaluation system than general teachers and the former were more positively perceived than the latter in effect of teachers evaluation system. And the level of acceptance of teachers belong to the KFTA(Korea Federation of Teachers Association) were higher than teachers belong to KTU(The Korean Teachers and Education Workers' Union) and the former were more positively perceived than the latter in effect of teachers evaluation system. Second, teachers commitment which is perceived by teachers was very high in students commitment and teachings commitment, but comparatively low in schools commitment. Especially, variables such as position of school organization, final degree and work experience in proper guidance school had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s. The chiefs of school department were higher than the others in schools commitment and teachers commitment. And as teachers have a high level of education, levels of teachings commitment and entire teachers commitment were also high. Lastly, teachers who have a work experiences in proper guidance school were higher than the others in schools commitment and teachers commitment. Third, teachers' recognition about teachers capacity developing evaluation system was closely related with teachers commitment. The recognition about teachers evaluation system affected students commitment, teachings commitment and schools commitment in statistically meaningful standard. Above all, the result showed that the level of understanding about teachers evaluation system was very important in success of the system. In conclusion, this technical statistics were done by questions to investigate the recognition about teachers evaluation system and teachers commitment depending upon teachers' social and demographic variables. And the result showed the relative influencing power of each factors as well. Therefore this study will suggest important implications for successful settlement of teachers evaluation system including improvement of teachers commitment.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