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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교사가 지각한 여교장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

Title
초등교사가 지각한 여교장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
Other Titles
Teachers' Job Satisfaction by Female Principals' Communication Types Perceived by Elementary Teachers
Authors
김한나
Issue Date
201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성은
Abstract
Teachers become devoted to teaching methods and preparations for instruction and enthusiastic about instruction when they live smoothly at the workplace of school, have good communication with a principal as their superior, and are satisfied with teaching profession. For this reason, the quantity and quality of knowledge delivered to students depends on teachers' job satisfaction. With the recent increase in the number of female administrators, it is very important to know female principals' communication types perceived by teachers whose superior, the principal, is a woman and accordingly examine their job satisfaction. On the assumption that teachers' job satisfaction would depend on female principals' communication types perceived by them, this study intended to examine teachers' job satisfaction by female principals' communication types perceived by teachers, which had not been determined. This study made a questionnaire about female principals' communication types, such as 'reticent,' 'open,' 'dogmatic,' and 'ignorant,' and such sub-factors of job satisfaction as community relations, administrative support, curricular management, and teaching profession. After in-depth interviews with 8 teachers working at public elementary schools in Seoul, followed by pretest, a main survey was conducted with 250 teachers. First, the results of the survey and interviews about female principals' communication types perceived by teachers most frequently revealed the open type. It was followed by reticent, ignorant, and dogmatic types. Second, as for female principals' communication types perceived by teachers according to such teachers' background factors as gender, title, and the school size, the open type was found to be female principals' communication type most frequently perceived by teachers according to their gender, title, and school size. It was followed by the reticent type, but dogmatic and ignorant types differed slightly by teachers' background factors. Third, teachers generally showed positive job satisfaction more than average by teachers' background factors, such as gender, title, and the school size, in terms of such sub-factors of job satisfaction as community relations, administrative support, curricular management, and teaching profession. Job satisfaction was higher among female teachers than among male ones, among senior teachers than among regular ones, and in larger school. As for the effects of female principals' communication types on teachers' job satisfaction, reticent and open types led to more positive curricular management and community relations among sub-factors of job satisfaction than dogmatic or ignorant types, which had significant differences. But there was no difference in administrative support or teaching profession. In-depth contents of community relations and curricular management found to be significant by the results were examined in terms of teachers' background factors. Community relations and curricular management by gender, title, and the school size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by female teachers' communication types perceived according to teachers' background factors, revealing presence of interaction. From these results, the conclusion was drawn that female principals' communication types perceived by teachers and their job satisfaction were significant. Future researches need to develop a tool to measure female principals' communication types and teachers' job satisfaction more accurately and conduct a comparative analysis of communication types perceived by teachers and by principals.;국내의 교육계를 살펴보면 여성교원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으며, 그로 인한 여성교원들의 승진과 관련하여 의사결정의 권한을 가지는 여성행정가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초․중․고에 따른 여성교원들이 차지하는 비율이 다소 차이는 있지만 점차 그 확대되는 속도가 빠르게 증가되고 있다. 일선 학교에서도 이에 대한 학교행정의 조직의 변화에 따른 학교관리 및 운영에 대하여 교사들과 여성행정가들 간의 의사소통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교사들의 직무에도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현황을 살펴보면 복잡하고 다양한 직무역할 수행이 요구되는 환경에서 교사들 간의 직무역할에 대한 부담감 또한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학교행정 조직에 대한 직무역할을 보면 직무역할은 교육활동의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수행된다. 교사들의 수업, 학급담임, 생활지도, 공문서 처리 등의 다양한 직무역할의 책임을 지고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학생들의 지도 등의 어려움 으로 인하여 직무에 대한 만족도 상당히 떨어진다. 특히 학교에서의 상급자인 교장의 의사소통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은 많은 영향을 받는다. 교육현장에서 교사가 지각한 여교장의 의사소통 유형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교사들의 직무만족도를 조사한다면,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바람직하고 효율적인 여교장의 의사소통 유형을 밝히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교사가 지각하는 여교장의 의사소통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학교조직 사회에서 여교장의 증가로 인한 학교행정의 과업 변화와 교사들과의 의사소통의 정도를 살펴본다. 또한 학교조직 사회에서 교사들이 지각한 여교장의 의사소통 유형을 통하여 교사들의 직무만족에 얼마만큼의 영향력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위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초등교사가 지각한 여교장의 의사소통 유형은 어떠한가? 2. 초등교사의 배경요인에 따라 교사가 지각한 여교장의 의사소통 유형은 차이가 있는가? 가. 성별에 따라 교사가 지각한 여교장의 의사소통 유형은 차이가 있는가? 나. 직급에 따라 교사가 지각한 여교장의 의사소통 유형은 차이가 있는가? 다. 학교규모에 따라 교사가 지각한 여교장의 의사소통 유형은 차이가 있는가? 3. 초등교사가 지각한 여교장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라 교사의 직무만족은 차이가 있는가? 가. 교사의 배경요인에 따라 교사의 직무만족은 차이가 있는가? 나. 여교장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있는가? 다. 교사의 배경요인에 따른 여교장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라 교사의 하위요인별 직무만족은 차이가 있는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심층면담 대상자 8명을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한 후, 여교장의 의사소통 유형 하위요인으로 과묵형, 개방형, 독단형, 무지형의 4가지 요인을 범주화하여 1차 질문지를 제작하였다. 소규모 학교, 대규모 학교 각 30명씩, 6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1차 예비조사를 마친 후, 1차 설문조사의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실시 후, 여교장의 의사소통 유형 하위요인으로 과묵형, 개방형, 독단형, 무지형으로 범주화 한 최종 질문지를 제작하였다. 또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교사들의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으로 지역사회와의 관계, 행정적 지원, 교육과정 운영, 교직자체의 4가지 요인을 범주화 한 질문지를 제작하였다. 서울 특별시 공립 초등학교 중 여교장이 있는 소규모, 대규모 학교를 대상으로 하여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227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통계된 통계 자료는 SPSS for Windows 1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t검정, 일원배치 분산분석, 다변량 분산분석, Scheffe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면담자료는 전사한 뒤 각 영역에 맞는 내용들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가 지각한 여교장의 의사소통 유형을 질문지와 면담한 내용에서 살펴보면 여교장 스스로가 의사소통에 적극적으로 임하며 교사들의 의견을 묻고, 본인의 의견을 이야기하는 개방형이 가장 많게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여교장 스스로의 의견을 이야기하기보다는 교사들의 의견을 묻고 수용하는 과묵형, 여교장 스스로의 의견을 주장하고 표현하나 교사들의 의견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무지형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여교장 스스로의 의견을 표현하지 않고 교사들의 생각이나 의견에도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독단형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배경요인인 성별, 직급, 학교규모에 따라 교사가 지각한 여교장의 의사소통 유형의 결과를 살펴보면, 성별에서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서 개방형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의사소통 유형에서 통계적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급에 따라서는 부장교사, 평교사 모두 개방형이 가장 많게 나타났으며 직급에 따른 의사소통 유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학교규모의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36학급 미만과 36학급 이상에서 개방형이 가장 많게 나타났다. 학교규모에 따른 의사소통 유형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배경요인인 성별, 직급, 학교규모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을 살펴보면 성별에 따른 직무만족에서 직무만족의 4가지 하위요인 중 행정적 지원과 교직자체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직무만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지역사회와의 관계, 교육과정 운영에서는 긍정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성별에 따른 직무만족은 여성이 남성보다 직무만족의 4가지 하위요인에서 모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급에 따른 직무만족에서는 두 집단의 점수가 모두 보통 이상의 긍정으로 나타났고, 4가지 하위요인 중 교육과정 운영에서 평교사가 부장교사 보다 높게 나타났다. 나머지 3가지 하위요인에서는 부장교사가 평교사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직급에 따른 하위요인의 결과를 살펴보면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학교규모에 따른 직무만족에서는 직무만족의 4가지 하위요인 중 지역사회와의 관계와 행정적 지원의 2가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반면에 교육과정 운영과 교직자체에서는 보통 이상의 긍정을 나타냈으나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규모에 따른 직무만족은 36학급 이상이 36학급 미만보다 직무만족의 4가지 하위요인에서 모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교장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라 교사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직무만족의 4가지 하위요인 중 교육과정 운영, 지역사회와의 관계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적 지원과 교직자체에서는 여교장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여교장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라서 교사들의 직무만족의 교육과정 운영, 지역사회와의 관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여교장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직무만족 하위요인 중 의미 있게 나온 지역사회와의 관계,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심층적인 내용을 교사 배경요인인 성별, 직급, 학교규모에 따라 살펴보았다. 성별에 따른 지역사회와의 관계, 교육과정 운영에서 성별과 의사소통 유형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직급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 학교규모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에서도 직급, 학교규모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의사소통 유형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또한 성별에 따라 지각한 여교장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지역사회와의 관계, 교육과정 운영과 직급, 학교규모에 따라 지각한 여교장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급에 따른 지역사회와의 관계, 학교규모에 따른 지역사회와의 관계에서는 직급과 학교규모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고 의사소통 유형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직급, 학교규모에 따라 지각한 여교장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지역사회와의 관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어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가 지각한 여교장의 의사소통 유형과 그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통하여 교사들의 전문성을 지향할 수 있도록 교사들과 여교장이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야 한다. 또한 학생 중심 교육과 그에 따른 교사들의 직무만족도를 높이는 학교를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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