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85 Download: 0

고반응 행동 활용 전략(High-P 전략)을 이용한 교수가 장애 학생의 낱말쓰기 과제수행 및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고반응 행동 활용 전략(High-P 전략)을 이용한 교수가 장애 학생의 낱말쓰기 과제수행 및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Instruction Using High-Probability Request Sequences on Words Writing performance and achievement of Elementary Students with Disabilities
Authors
이효선
Issue Date
2010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소현
Abstract
Decreasing noncompliant academic behaviors is a critical variable that enhances academic achievement. Noncompliance with academic tasks may result in a decrease in on-task behavior and limited opportunities to participate in ongoing instruction, thus affecting academic achieve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instruction using high-probability(high-p) request sequences on words writing performance of elementary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the present study, three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special classroom of elementary school were participated. The experimental conditions include baseline, intervention, maintenance without intervention. All experimental conditions were conducted in the special classroom. Multiple prob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 are used. To prove of the intervention, the occurrence rate of children's word writing behavior and the percentage of correct writing target words were measure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occurrence rate of three participants' word writing behaviors increased through the instruction using high-p strategies. Second, the percentage of three participants' correct writing target words enhanced through the instruction using high-p strategies. Third, increasing the occurrence rate of word writing behaviors was maintained in special classroom after withdrawal intervention. Fourth, enhancing the percentage of correct writing target words was maintained in special classroom after withdrawal intervention. From the result above, it could be concluded that the instruction using high-p strategies is effective method improving the word writing performance and achievement of elementary students with disabilities.;상당수의 장애 학생들이 맞춤법이나 문장 구성 등과 같은 쓰기의 기본 기술을 포함하는 쓰기의 낮은 단계부터 생각한 내용을 글로 작성하는 복잡한 인지적 과정을 다루는 높은 단계까지 쓰기 결함을 나타낸다. 이러한 쓰기 능력상의 어려움은 장애 학생이 학교 환경에서 다양한 학업 과제를 성취하는 데 영향을 주며, 학령기 이후 직장에 고용되는 기회에도 부정적으로 작용한다. 쓰기는 철자, 문장쓰기, 문장부호, 내용, 문법 등의 일련의 단계적인 기술들이 포함된 연속적인 과정으로 더 낮은 기계적인 요소들이 확립되어 자동화 될 때, 보다 높은 단계의 쓰기 과업이 유창하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초등학교 시기부터 정확하게 철자하여 쓰기를 할 수 있는 어휘와 문장의 수를 증가시키는 것은 장애 학생의 쓰기 표현 능력 향상에 기본이 되는 것이라 하겠다. 쓰기 장애를 갖고 있는 학생들은 학습된 무력감으로 인하여 쓰기 학습에 부정적이고 거부적인 학습 태도를 가지게 되고, 자신감을 상실하게 되기 때문에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성취 의욕을 높여 주면서, 정확한 쓰기활동을 위한 기초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쓰기 교수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고반응 행동 활용 전략(high-p 전략)은 순응할 가능성이 높은 행동·과제 몇 개를 순응할 가능성이 낮은 행동·과제 직전에 제시하여 결과적으로 불순응적인 행동이나 과제에 순응적 반응을 증가시키는 효과적인 교수 전략이다. high-p 전략은 예방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고, 학교 환경에서 교사가 일상적인 교육과정과 결합하거나, 다양한 장애 영역과 연령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할 수 있다. high-p 전략은 일과 내의 불순응 행동을 감소시키고 순응적 행동을 증가시키기, 공격행동이나 자해행동, 상동행동 등과 같은 문제행동을 줄이기, 활동 간의 전이를 돕는 등의 효과가 보고되었고, 최근에는 학습 영역에서의 순응적 행동을 증가시키고, 학업 성취를 향상시키는 전략으로 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이루어진 high-p 전략의 선행연구들 중에서 학습 영역에서 그 효과를 검증한 연구가 매우 적고, 그마저도 모두 국외의 연구라는 제한점이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초등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이고, 쓰기과제 수행을 불순응·거부하는 세 명의 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high-p 전략을 이용한 교수를 통하여 낱말쓰기를 지도하였다. 목표낱말을 high-p 과제 유형으로 연이어 학습한 후에 low-p 과제 유형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교수하고, 이러한 지도 방법이 목표낱말들을 받아쓰기 평가하였을 때 대상 학생들의 낱말쓰기 과제수행 행동 발생률, 낱말쓰기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고, 본 연구자가 대상 학생의 특수학급 국어시간에 기초선, 중재, 유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낱말쓰기 과제수행 행동의 발생률은 5분 동안의 관찰시간을 3초 간격으로 나누어 기록하는 부분간격 기록법을 사용하여 기록하였다. 기초선 기간 동안에는 평상시 특수학급 국어 쓰기 시간에 사용하는 교수 방법을 적용한 후 받아쓰기 평가를 통해 대상 학생들이 나타내는 낱말쓰기 과제수행 행동의 발생률과 과제수행 성취도를 측정하였으며, 중재 기간에는 high-p 전략을 이용한 교수를 실시한 후 받아쓰기 평가를 하였다. 각각의 대상 학생들에게 중재 종결 4주 후에 중재 효과의 유지 여부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알 수 있었다. 첫째, 세 명의 대상 학생 모두 high-p 전략을 이용한 교수를 통하여 낱말쓰기 과제수행 행동의 발생률이 증가하였다. 둘째, high-p 전략을 이용한 교수를 통해 변화된 세 명의 대상 학생의 낱말쓰기 과제수행 행동의 발생률이 중재 종료 이후에도 유지되었다. 셋째, 세 명의 대상 학생 모두 high-p 전략을 이용한 교수를 통하여 낱말쓰기 과제 성취도가 증가하였다. 넷째, high-p 전략을 이용한 교수를 통해 변화된 세 명의 대상 학생의 낱말쓰기 과제 성취도가 중재 종료 이후에도 유지되었다. 위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high-p 전략을 이용한 교수는 낱말쓰기 과제수행에 어려움을 가진 장애 학생들의 과제수행 행동의 발생률과 과제에 대한 성취도를 증가시키고, 이것을 유지시키는 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외 연구를 중심으로 실시되었던 high-p 전략을 국내의 장애 학생들에게 실시하여 효과를 입증하였으며, 특히 기존의 연구들 중에서 제한적으로 실시된 영역인 학습 과제 수행에 대한 high-p 전략의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