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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상상 친구 특성과 상상 친구 유무에 따른 또래수용도

Title
유아의 상상 친구 특성과 상상 친구 유무에 따른 또래수용도
Other Titles
Four Year Old Children's Imaginary Companions and the Peer Acceptance
Authors
이은경
Issue Date
2010
Department/Major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승연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만 4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상상 친구의 특성과 상상 친구 유무에 따른 또래수용도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상상 친구의 특성은 어떠한가? 2. 유아의 상상 친구 유무에 따라 또래수용도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대상은 서울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만 4세 유아 105명이었다. 연구도구로는 유아의 상상 친구 특성은 Taylor와 Carlson(2002)이 제작한 역할 놀이 인터뷰(Role Play Interview)를 번역 및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유아의 또래수용도는 Agard와 Harrison(1978)이 제작한 또래수용도 평정(HIFTO: How I Feel Toward Others) 도구를 Asher, Agard와 Hymel(1979)이 유아에게 맞도록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유아의 상상 친구 특성과 유아의 또래수용도는 유아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의 특성과 주요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 및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상상 친구 유무에 따른 또래수용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상상 친구의 특성을 살펴본 결과, 상상 친구가 있는 유아는 전체 연구 대상 유아 중 38.1%로 나타났다. 상상 친구의 종류는 보이는 대상과 보이지 않는 대상 순으로 나타났다. 상상 친구의 이름 유무는 상상 친구에 이름을 붙여준 유아가 이름을 붙여주지 않은 유아보다 많았다. 상상 친구의 나이는 유아와 같은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유아보다 어림, 유아보다 많음 순서로 나타났다. 또한 상상 친구의 성별은 동성의 상상 친구, 이성의 상상 친구로 나타났다. 상상 친구의 몸집 크기는 유아보다 작은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유아와 같음, 유아보다 큼 순서대로 나타났으며, 상상 친구의 외모는 눈에 보이는 상상 친구와 눈에 보이지 않는 상상 친구로 나누어 설명된다. 상상 친구와 관계는 놀이, 일상생활 순으로 나타났다. 상상 친구가 있어서 좋은 점은 정서적 안정감인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놀이의 즐거움, 주도적 관계로 인한 즐거움 순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상상 친구가 있어서 불편한 점에 대해서는 불편한 점이 없다는 결과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상상 친구와의 갈등상황을 불편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상 친구를 만든 이유에 대해서는 외모에 대한 호감이 가장 많았으며, 친구의 필요성, 새로운 인형의 등장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상상 친구와 실제 친구가 다른 점에 대해서는 다른 점이 없다는 결과가 가장 많았으며, 상상 친구로부터 편안함을 느끼는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상상 친구 유무에 따른 또래수용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유아의 또래수용도는 상상 친구 유무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the peculiarity of four years old children's imaginary companions, and how differences of the peer acceptance varies with children who have imaginary companions and children who have no imaginary companions. There are two definite theses for this research; 1. How is the peculiarity of imaginary companions? 2. Is there any differences of the peer acceptance according to having imaginary companions? The object of this research was 105 children (4years old in full) in childhood education institutes, Seoul. Taylor and Carlson (2002) tool was taken to see the peculiarity of imaginary companions, and Asher, Agard and Hymel(1979) tool was taken to assess peer rating. I had interview to children to find out peculiarity of four years old children's imaginary companions and the peer acceptance. For data analysis, frequency test and t examine were executed. The conclusion for this research is this; Firstly, children who have imaginary companions was 38.1%. The type of imaginary companions were visible objects and invisible objects and there were more children who made the name of imaginary companions. The age of imaginary companions was mostly same age with children. And The sex of imaginary companions was mostly same. The size of imaginary companions was mostly smaller than children's. An advantage from having imaginary companions were emotional comfort, having fun, leading relationship. The other side, inconvenience of having imaginary companions were no inconvenience, having quarrel with imaginary companions. The reason for making imaginary companions were good feeling about appearance, need for friends, showing up new dolls. The differences real friends and imaginary companions was mostly no differences. Secondly, there was no differences of the peer acceptance according to having imaginary compan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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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유아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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