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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를 활용하여 영상 음악 만들기 중학교 1학년 교수 학습 지도 방안

Title
컴퓨터를 활용하여 영상 음악 만들기 중학교 1학년 교수 학습 지도 방안
Other Titles
Video-Music Production by the Use of Computer Technology based on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the Music Education in Korea
Authors
강창희
Issue Date
201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권수미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컴퓨터 관련 활동 내용을 살펴보고 이에 근거하여 2009년 전시본 음악 1(7학년) 음악 교과서 16종의 관련 내용을 분석·검토한 후, ‘컴퓨터를 활용한 영상 음악 만들기 중학교 1학년 교수 학습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선 문헌 연구를 통해 컴퓨터를 활용한 음악 교육, 창작 영역 음악 교육의 특징과 의의를 살펴보고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컴퓨터 관련 내용을 내용 면, 교수·학습 방법 면에서 검토하였다. 또한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근거한 2009년 전시본 7학년 교과서 16종의 컴퓨터 관련 내용을 분석·검토하였다. 그리고 이와 같은 분석 내용을 토대로 ‘컴퓨터를 활용한 영상 음악 만들기 중학교 1학년 교수 학습 지도 방안’을 주제로 하는 교수·학습 지도안을 3차시 분량으로 구상하였으며, 서울 서초구 소재 A중학교 1학년 2개 학급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제 수업을 실시,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1·2차시 수업에서는 영상 음악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함께 작품 제작에 사용할 컴퓨터 프로그램 사용 방법을 익히도록 했으며, 3차시에는 모둠별 혹은 개인별로 작품을 발표하고 발표 후에 자기 모둠 평가, 타 모둠 평가와 영상 음악 만들기 수업 내용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수업에 대한 평가 설문의 결과 음악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운 형태의 음악 수업과 컴퓨터 음악 프로그램의 사용법에 대하여 다소 생소하고 어려운 느낌을 가졌던 학생들도 소수 있었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컴퓨터를 활용하여 영상 음악 만들기’ 수업 주제에 흥미와 만족을 느끼고 있었다. 학생들 중에는 본 연구를 통하여 수업 시간에 다루었던 “오대서티(Audacity)”, “윈도우 무비 메이커(Windows Movie Maker)”와 유사한 사운드·영상 편집 프로그램들을 이미 알고, 직접 생활 속에서 활용하고 있는 학생도 있었다. 특히 사운드의 편집 과정에 학생들이 좋아하는 가요나 신기한 효과음 들을 사용했던 부분에 대하여 많은 학생들이 만족스러워 했다. 둘째, 학습 과정 중 소리(음향) 탐색 과정이 적극적으로 일어났다.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을 활용한 소리의 시·청각적인 체험은 학생들로 하여금 보다 적극적으로 흥미를 가지고 소리의 탐색 과정에 참여하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언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 음악 수업에서는 다양한 매체와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수업 내용에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제재곡 중심의 수업보다는 해당 학년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습 내용(요소) 중심의 수업을 계획하여 학년별 필수 학습 요소를 충실히 가르치도록 하되 다양한 매체와 악곡, 예시 자료를 적절히 활용하도록 해야 한다. 둘째, 학교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교수 학습용 컴퓨터 음악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목적으로 개발된 컴퓨터 음악 프로그램은 더욱 적극적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음악 만들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앞으로의 음악은 혁신적인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음악을 하는 방법 전반에 걸친 상당한 변화를 겪을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기본적인 기보 체계에 대한 지식과 훈련이 있어야만 음악의 생산과 향유가 용이했던 과거와는 다르게 누구나 종전보다 더 빠르고 쉽게, 더 직접적이며 개인적인 차원에서 음악을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따라서 음악을 교수·학습하는 방법은 다양해져야 하며, 기존과는 다른 교수·학습 방법들이 개발·동원되어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computer music activities shown in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the Music Education in Korea’, to analyze the contents from 16 kinds of ‘2009 Newly Published Music Textbooks’ and to present a new Teaching - Learning strategies for ‘Video - Music Production by the use of computer technology’. The characteristics of computer music aided music education and creative area in music education were reviewed by literature search in this study. Also, the computer music area suggested by Revised National Curriculum was investigated through 2 aspects which were contents and strategies. Furthermore, the contents from 16 kinds of ‘2009 Newly Published Music Textbooks’ based on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the Music Education in Korea’ were analyzed and examined. On the basis of the study above, the Teaching - Learning strategies for ‘Video - Music Production by the use of computer technology’ was conceived in amount of 3 classroom hours. And the real lesson was given to 2 first year classes of a middle school in Seocho-gu, Seoul under the conception. In the 1st and 2nd period of the class, the general explanation of the ‘Video-Music’ and the instructions on PC program for making product were taught to the students. Also, in the 3rd period of the class, each student presented his/her own work or group work, and evaluated each work and the class itself. A brief summary about the conclusion from the about this class is below. Firstly, in spite of initial difficulties and unfamiliarity, students were generally satisfied with the subject of making ‘Video-Music’. Specially, a number of students were satisfied with the class because they were able to use their favorite pop music and various interesting sound effect. Secondly, a sound-searching process was positively occurred during the lesson. The visual-auditory experience with sound editorial program enabled the students to participate in the process actively. To conclude, the interest of students should reflect on the lesson, utilizing various songs and examples to attain compulsory materials indicated by national curriculum of music education. Additionally, the development of simple music PC software designed for students would be required since it would help students participate in music creative activity. Music would experience considerable changes for the future because of the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y. So, the music would not be shared by minor elite musicians but also by the majority of ordinary people. As a result, an innovative teacher and education method would be requi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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