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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여성희-
dc.contributor.author이주연-
dc.creator이주연-
dc.date.accessioned2016-08-25T10:08:04Z-
dc.date.available2016-08-25T10:08:04Z-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otherOAK-00000005925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530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9256-
dc.description.abstract미래 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초등학교 교육에서는 전인교육을 중요시하고, 과학과 교육에서는 과학적 소양인으로서 지식 뿐 아니라 정의적 영역의 발달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서지능 함양을 통한 전인적 교육과 함께 기존의 탐구 수업과 동일한 학업성취도, 과학탐구능력, 과학적 태도의 향상을 위하여 과학과 교육과정을 기초로 정서지능 함양을 위한 식물 활용 과학 탐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식물 활용 과학 탐구 수업은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을 참고로 학습 단원 및 학습 목표에 적합한 식물 소재와 활동을 선정하여 총 9차시의 탐구 수업으로 개발하였다.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3학년 2학급 66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 방법을 사용하여 실험집단에는 식물을 활용한 과학 탐구 수업을, 통제집단은 전통적인 과학 탐구 수업을 재량활동 시간에 실시하였다. 수업 전후에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결과는 SPSS 15.0을 이용하여 공변량분석(ANCOVA)과 t-검정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식물 활용 과학 탐구 수업을 실시한 집단은 학업성취도와 기초과학탐구능력 측면에서 전통 탐구 수업을 실시한 집단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05). 따라서 정서 함양을 위한 식물 활용 과학 탐구 수업은 일반 탐구 수업과 같은 학업성취도와 기초탐구능력 향상의 효과를 내므로 과학과 탐구 수업에 대체 수업으로 활용될 수 있다. 둘째, 식물 활용 과학 탐구 수업을 실시한 집단은 전통 탐구 수업을 실시한 집단에 비해 정서지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p<.001), 특히 정서표현, 자기조절, 타인조절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p<.05). 이는 식물 활용 과학 탐구 수업이 자신의 정서를 바르게 표현하고,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조절하고 변화시키는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식물 활용 과학 탐구 수업을 실시한 집단은 전통 탐구 수업을 실시한 집단에 비해 과학적 태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p<.01), 세부 영역별로는 호기심, 개방성, 자진성, 끈기성과 창의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p<.05). 이는 식물을 활용하여 탐구 활동을 하면서 만드는 결과물에 애착을 느끼게 되었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넷째, 식물을 활용한 탐구 수업과 전통 탐구 수업은 모두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식물 활용 탐구 수업은 전통 탐구 수업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만족도 나타냈다(p<.05). 위 결과로 볼 때, 식물 활용 탐구 수업은 전통 탐구 수업과 동일한 학업성취도와 기초탐구능력의 향상을 나타내며, 전통 탐구 수업에 비해 과학적 태도와 정서지능의 함양에 효과적이므로 정서지능 함양을 위한 과학과 교과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To prepare for this future society, educations in the elementary levels should initiate the whole-person education and as a scientific literacy in the science education field, the society should emphasize the development of the affective area.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apply science inquiry program that uses plant which is based on science curriculum revised in 2007, and eventually to investigate the effects on academic achievement, fundamental scientific inquiry skills, scientific attitude and emotional intelligence. The object of this program were 66 3rd grade students of 2 classes in Gyeonggido B elementary school, and they were the experiment and the control group. The experiment group executed the science inquiry program that uses plant and the control group carried out the class contents that were presented in the general experimental curriculum. The result is as follows: First, academic achievement and fundamental scientific inquiry skills did not show any significance either in the experiment nor the control group(p>.05). Second, it showed that emotional intelligence of the experiment group was higher than the control group(p<.001). Especially, it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emotional expression, self-emotional control and others' emotional control(p<.05). Third, it showed that scientific attitude of the experiment group was higher than the control group(p<.01). As a result of the analysis of sub-areas which is differentiated by the teaching method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curiosity, openness, spontaneity, patience and creativity(p<.05). Lastly, the result of investigation of this experiment showed that the satisfaction levels were much higher in the plant used group.-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내용 = 3 C.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4 A. 정서지능 = 4 1. 정서지능의 의미 = 4 2. 정서지능의 구성 요소 = 4 B. 인간과 식물의 상호작용 = 6 1. 인간과 식물의 관계 = 6 2. 학생과 식물의 상호작용 = 7 3. 초등학교 과학과 식물 = 8 C. 과학탐구능력 = 10 1. 과학탐구능력의 의미 = 10 2. 과학적 탐구과정 = 10 D. 과학적 태도 = 13 1. 과학적 태도의 의미 = 13 2. 과학적 태도의 하위 요소 = 13 E. 재량활동 = 15 1. 재량활동의 의의 = 15 2. 재량활동의 편성 및 운영 = 16 3. 범교과 학습 중심형 재량활동 = 17 F. 선행연구 고찰 = 17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 19 A. 연구 대상 = 19 B. 연구 설계 및 수업 처치 = 19 C. 연구 절차 = 20 D. 식물을 활용한 과학 탐구 프로그램의 개발 = 22 1. 학습 단원 및 학습 목표 선정 = 22 2. 학습 단원에 적합한 식물 소재 및 활동 선정 = 23 3. 식물을 활용한 과학 탐구 수업의 구성 = 25 4. 수업 지도안 및 활동지 제작 = 26 E. 검사도구 = 27 1. 학업성취도 검사지 = 27 2. 정서지능 검사지 = 28 3. 과학탐구능력 검사지 = 29 4. 과학적 태도 검사지 = 29 5. 수업에 대한 만족도 검사지 = 30 F. 자료의 처리 및 분석 = 31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32 A. 식물을 활용한 과학 탐구 수업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32 1. 교수법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차이 = 32 2. 실험집단의 성별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차이 = 33 B. 식물을 활용한 과학 탐구 수업이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 34 1. 교수법에 따른 정서지능의 차이 = 34 2. 실험집단의 성별에 따른 정서지능의 차이 = 39 C. 식물을 활용한 과학 탐구 수업이 기초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 43 1. 교수법에 따른 기초과학탐구능력의 차이 = 43 2. 실험집단의 성별에 따른 기초과학탐구능력의 차이 = 46 D. 식물을 활용한 과학 탐구 수업이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 50 1. 교수법에 따른 과학적 태도의 차이 = 50 2. 실험집단의 성별에 따른 과학적 태도의 차이 = 54 E. 식물을 활용한 과학 탐구 수업의 학생 만족도 = 58 Ⅴ. 결론 및 제언 = 60 참고문헌 = 62 부록-1 수업지도안 = 68 부록-2 활동지 = 77 부록-3 학업성취도 검사지 = 88 부록-4 학업성취도 문항의 내용 타당도 검사 = 96 부록-5 정서지능 검사지 = 98 부록-6 기초과학탐구능력 검사지 = 100 부록-7 과학적 태도 검사지 = 109 부록-8 수업에 대한 만족도 검사지 = 111 ABSTRACT = 11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05034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정서지능 함양을 위한 식물 활용 과학 탐구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cience Inquiry Program with Plants for Emotional Intelligence-
dc.creator.othernameLee, Ju Yeon-
dc.format.pagexi, 11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dc.date.awarded201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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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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