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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고 교과서와 컴퓨터 코스웨어에 나타난 정보처리 전략 비교, 분석연구

Title
중, 고 교과서와 컴퓨터 코스웨어에 나타난 정보처리 전략 비교, 분석연구
Authors
이영은
Issue Date
1992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공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Degree
Master
Abstract
The purposed of the present study were to develop a checklist based on the information processing strategies and text processing model (Jonassen, 1985, 1989, 1992) for evaluating instructional texts and to analyze the information processing strategies revealed in the current middle & high school textbooks and coursewares in Korea. For this study, twenty five educational middle & high science coursewares developed in KEDI(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and fifty textbooks widely using in korea middle & high schools were selected. The principal finding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 1. In comparison between textbooks and coursewares, Information processing strategies revealed more in coursewares than in textbooks. In every domain of strategies, coursewares were generally superior to textbooks, too. In text processing model comparison, generative model revealed low degree in both textbooks and coursewares. But mathemagenic model revealed in coursewares more than in textbooks. 2. In textbooks, recall strategies made more appearance than others. generative model was revealed inferior to mathemagenic model. 3. In coursewares, each item showed same patterns as in textbooks. One could find much more recall strategies and mathemagenic model, too. 4. There has not been in major difference between middle and hihg schools in using information processing strategies and text processing model. Several suggestions based on the above result : 1. First, In order to make an effective learning strategies utilization, each strategies should be applied fairly and actively. Second, Text designers have to take into considerations that when developing instructional texts, they must contain such strategies as reflecting each subject's characteristics and learning contents. Third, in the future, learner-generative and constructive learning strategies must be emphasized more than teaching strategies. 2. Textbooks are the most important educational means in teaching-learning process. For that reason, in developing textbooks, designers must persue that learning strategies should be able to stimulate learner's active thoughts and fulfill the transformative leraning. 3. Microcomputer technology has simply outgrown the mathemagenic model. Therefore, courseware designers should expand their conceptions of learning in order to acommodate more constructive conceptions of learning, that is, more cognitively oriented, which requires deeper levels of processing, and which matches the capabilities of today's microcomputers. 4. Learning strategies can be used more effectively by many hours of training times as well as follow-up use and practice. Accordingly, designers must firmly recognize the need of learning strategy applications, and reflect these considerations in developing middle-high school instructional texts.; 교수-학습 효과의 극대화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은 관련된 많은 연구의 결과로 알 수 있다. 그러나 그중 대부분이 주로 교수자의 입장에서 도움이 될 효율적인 교수방법에 대한 연구이며, 학습자의 입장에서 도움이 될 학습전략에 관한 연구는 소홀히 다루어져 왔다(김 종량, 1991). 교수-학습전반에 대한 다양한 측면에 초점을 둔 연구 결과를 살펴볼 때 교수-학습의 극대화를 위해서 교수방법의 측면만을 고려하는 것은 비효율적인 접근이라는 비판과 함께(한국교육개발원, 1989), 1970년대 이후부터 인지 심리학에서 발견된 원리들이 교육에 실질적인 영향을 주면서 학습에 관한 연구의 중요성이 대두되어 왔고, 최근들어 교수과정과 아울러 학습과정이 분석·연구되고 있으며 효율적인 교수를 위한 교수전략 못지않게 학습자의 능동적 인지과정을 중시한 학습전략이 강조되고 있다(Dansereau, 1987: Rubin, 1987). 학습전략은 교사의 통제하에서 이루어지는 주입식 학습활동이 아니고 학습자가 생성적이고 능동적인 학습활동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측면의 인지전략이며, 학습은 학습자가 주어진 정보를 의미있게 자신의 기존 지식구조에 연결시킬 수 있을 때에만 가능한 것이라는 전제하에 그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습자의 인지과정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학습전략중 특히 Jonassen의 정보처리전략이론(정보회상전략, 정보통합전략, 정보조직전략, 정보정교화전략의 4가지 하위전략으로 구성)과 텍스트 처리전략(생성적 전략, 변형적 전략)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고, 텍스트 처리전략과 정보처리전략에 기초하여 체크리스트(checklist)를 작성하여 이를 토대로 국내에서 개발된 교과서와 코스웨어에 나타난 정보처리전략의 구현정도와 이에 따른 텍스트 처리전략을 조사·분석하여 그 현황을 서술하고, 더 나아가 그 결과를 기초로 인쇄 텍스트 및 일렉트로닉 텍스트 개발시 바람직한 학습전략 구현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한국교육개발원에서 1989년부터 1992년까지 개발한 표준 교육용 중·고등학교 과학 코스웨어와 이에 상응되는 교과서 중 1992년 현재 학교 교육헌장에 가장 많이 보급되고 있는 과학 교과서 2종씩을 채택, 본 연구자에 의해 작성된 체크리스트를 통해서 이들 교수 텍스트에 대한 정보처리전략 및 이에 따른 텍스트 처리전략을 점검하였다. 체크리스트에 의해 도출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가 정보처리전략 및 4가지 하위전략, 텍스트 처리전략, 학년별 측면에서 어떤 구현양상을 보이는가 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각각을 살펴본 결과, 정보처리전략을 구성하고 있는 4가지 전략별 비교에서는 정보회상전략이 가장 우세한 구현정도를 나타냈으며, 정보통합 전략이 가장 열등한 구현정도를 나타냈다. 텍스트 처리전략의 비교에서는 생성적 전략이 변형적 전략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구현정도를 보였다. 학년간 비교에서는 정보처리전략면을 살펴본 결과, 중등 교과서와 고등 교과서가 비슷한 정도로 구현되어 있었고, 텍스트 처리전략면에서는 생성적 전략의 경우는 중학교용 교과서와 고등학교용 교과서간의 유의한 차가 나타나지 않았고, 변형적 전략의 경우는 구현정도에 있어서도 중학교용 교과서와 고등학교용 교과서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학년 수준에 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코스웨어가 정보처리전략 및 4가지 하위전략, 텍스트 처리전략, 학년별측면에서 어떤 구현양상을 보이는가 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각각을 살펴본 결과, 교과서와 유사한 양상을 나타내고 있었다. 정보처리전략을 구성하고 있는 4가지 전략별 비교를 보면,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정보회상전략이 가장 우세한 구현정도를 나타냈으며, 정보통합전략이 구현정도에서 가장 저조한 구현을 보였다. 텍스트 처리전략에서도 변형적 전략에서 높은 구현정도를 보였고 이에 비해 생성적 전략은 열등한 구현정도를 나타냈다. 학년별 비교에서는 정보처리전략을 살펴본 결과, 중학교용 코스웨어와 고등학교용 코스웨어간에 구현정도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텍스트 처리전략에서는 교과서가 저조하나마 중학교용 교과서와 고등학교용 교과서 모두에서 생성적 전략을 구현한 것과는 달리, 코스웨어는 고등학교용 코스웨어가 매우 저조한 구현을 보여 중학교용 코스웨어와의 비교가 이루어지지 못했다. 또한 중학교용 코스웨어와 고등학교용 코스웨어간에는 변형적 전략의 구현에서 유의한 차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교과서와 코스웨어가 정보처리전략, 4가지 하위전략(정보회상전략, 정보통합전략, 정보조직전략, 정보정교화전략), 텍스트 처리전략(생성적 전략, 변형적 전략) 측면에서 어떤 상이한 양상을 보이며 구현되어 있는가 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각각을 살펴 본 결과, 정보처리전략면에서는 교과서보다 코스웨어가 높은 구현정도를 보였으며, 하위 전략별 비교에서도 모두 코스웨어가 높게 나타났다. 텍스트 처리전략 비교에서는 생성적 전략의 경우 교과서와 코스웨어가 모두 매우 낮은 구현정도를 보였지만 교과서가 코스웨어에 비해 미비한 차이나마 높은 구현양상을 나타냈고, 반면 변형적 전략의 경우는 교과서에 비해 코스웨어가 월등하게 우세한 구현정도를 나타냈다. 넷째, 교과서와 코스웨어가 학년 수준에 따라 정보처리전략, 텍스트 처리모델 측면에서 어떤 상이한 양상을 보이며 구현되어 있는가 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각각을 살펴 본 결과, 정보처리전략의 경우 중학교와 고등학교 모두에서 교과서에 비해 코스웨어가 높은 구현양상을 나타냈다. 텍스트 처리전략의 경우는 중학교의 교수 텍스트에서는 교과서와 코스웨어간에 생성적 전략의 구현정도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변형적 전략은 코스웨어가 높은 구현정도를 나타냈으며, 고등학교의 교수 텍스트에서는 코스웨어와 교과서 모두 매우 저조한 구현정도를 나타냈으며, 변형적 전략에서는 중학교와 마찬가지로 코스웨어가 교과서에 비해 우세한 구현양상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관련하여 전반적으로 볼때, 학습자의 인지과정을 활성화시키므로써 텍스트의 이해를 종진시킬 수 있는 정보처리전략 및 텍스트 처리전략의 제요소들이 교수 텍스트 설계시 충분히 고려되어 적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기초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교과서를 주축으로한 인쇄 텍스트는 어느 교육기관을 막론하고 가장 흔히 쓰이는 교육의 수단이면서 교육의 질을 좌우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인임을 인식할 때, 교과서 개발시 학습자의 능동적 사고활동을 조장하고 자극할 수 있는 전략들의 구현에 대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접근을 시도해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의 결과는 현재 코스웨어의 개발방향이 아직도 인지심리학의 원리를 적용하기보다는 연합주의(connectionism)의 행동주의 원리에 충실하고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나타내 주는 예라고 사려되며 또한 학습자의 다양한 반응을 수용함에 있어 프로그램 개발상의 어려움 등을 이유로 이를 기피하고 있는 양상을 반영한 것이 아닌가 짐작된다. 컴퓨터 공학의 발전은 이미 단순한 변형적 전략의 수용을 능가하고 있다. 따라서 코스웨어 개발시에도 변형적 전략에만 치중하는 반복연습의 직선형 프로그램보다는 생성적 처리 측면에서의 상위적인 수준의 전략들에 대해 폭넓은 수용을 고려해야 하며, 코스웨어 설계자들은 연습에 의해 생성되는 학습자의 정보처리과정의 수준만을 고려하기보다 건설적인 학습개념인 학습전략을 수용하기 위해서 즉, 보다 인지적으로 지향되고 심화된 수준의 정보처리과정을 수용하기 위해서 오늘날 마이크로 컴퓨터의 능력과 부합하는 확장된 학습개념에 대한 고려를 새롭게 해야 할 것이다. 셋째, 학습전략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하여 각 전략들의 보다 활발하고 균형있는 적용이 요청되며 교과목의 특성이나 학습내용의 성격을 반영한 전략의 구현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의 결과에서도 나타났듯이 교과서와 코스웨어 모두 정보회상전략이 우세한 구현정도를 보였다는 것은 예측한 대로 교수 텍스트 설계시 최소한의 주의 집중이나 이를 통한 단순 암기전략만을 적용하여 결과적으로 전이력이 없는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사려되는 부분으로, 특히 본 연구의 대상과목이 자연현상을 탐구하는 과학적 실험·실습에 기초한 문제해결 학습이 중심이 되어야 하고 교사 중심이 아닌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되어야 하는 과학임을 상기할 때 매우 지양해야 할 점이라 생각된다. 또한, 현재 교육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교수 텍스트는 학습자 주도 학습에 대한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이를 지향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교수전략 측면보다는 학습전략 측면에 대한 보다 많은 강조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교과서와 코스웨어 설계시 앞서 언급한 대로 생성적 처리 측면에 대한 고려를 높이고 코스웨어 개발시 변형적 처리 측면에만 의존하는 텍스트 처리전략에서 탈피하여 강력한 하드웨어적 장점을 이용한 학습전략의 많은 도입을 검토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학습전략은 오랜 시간의 훈련에 의해서 관성도가 높은 효과적인사용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 비추어 단계적인 계획하에 이를 체계적으로 도입, 구현함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보다 긴 안목으로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습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학습전략 도입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확고히하고 중 / 고등학교의 교수 텍스트 개발시 이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이상에서 보여지는 것과 같이, 앞으로의 교수 텍스트 개발시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에서의 능동적인 주체가 되어 학습을 이끌어 나가고 책임질 수 있는 학습전략 구현에 보다 많은 비중과 고려를 둘 때, 교수-학습효과의 측면에서 뿐 아니라 학습자의 흥미나 내적동기 부여에 의한 문제 해결력, 나아가 학습력 향상 측면에서도 교육적 효과의 극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 사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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