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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채혜영-
dc.creator채혜영-
dc.date.accessioned2016-08-25T10:08:24Z-
dc.date.available2016-08-25T10:08:24Z-
dc.date.issued1975-
dc.identifier.otherOAK-00000005330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488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3308-
dc.description.abstract硏究目的 오랜 歷史 동안 어느 民族 못지 않게 生活이 주는 切實한 心情을 노래에 담아 왔던 우리가 近來에 와서 商業主義的이고 權威主義的인 風土에서 우리의 生活에 密着된 노래가 埋沒된 체, 一方的인 Mass Communication의 영향으로 大衆歌謠가 無分別하게 氾濫하고 있다. 「로크」「포크」「고고」등과 같은 Popular music 系列, 또한 動的이며 多分히 선정적이어서 이것들을 批判없이 收容하는 靑少年들은 同化現象을 일으켜 頹廢的이고 感覺的이며 悲觀的인 方向으로 性格 形成이 되고 있지 않는가 우려된다. 靑少年은 그 社會와 國家의 價値이며, 現在 뿐만 아니라 將來에 있어서 百年 大計의 礎石이 되는 貴重한 存在인 것이다. 모든 靑少年에게 敎育을 받게하고 人格 形成의 基礎를 잘 쌓게 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이지만 많은 數의 不遇한 靑少年들이 正常的 敎育을 받지 못하고 職場이나 그늘진 곳에서 그들 나름대로의 性品을 이루어 가고 있다. 本 硏究는 이들 靑少年 가운데 特殊集團인 非行靑少年과 職業靑少年들이 갖는 音樂嗜好를 比較 分析했다. 硏究對象 方法 및 節次 本 硏究의 調査對象者는 서울市內에 職業을 갖고 있는 整備工, 車掌, 打字手 男女 200名과, 서울少年院과 안양少年院의 院生 男女 400명으로, 全部 質問紙가 配付 되었으나 16才 以上 23才까지의 年齡 制限과 回數 不能 等으로 最終事例數는 職業靑少年 176名, 非行靑少年 385名으로 都合 561名만이 對象이 되었다. 硏究方法은 文獻硏究와 調査硏究를 兼했는 데, 文獻硏究에서는 靑少年의 槪念, 靑少年期의 情緖的 特質 等 一般的 性格을 論하였고, 나아가 오늘날 社會問題가 되고 있는 靑少年들의 Vandalism이, 심대한 影響을 이들에게 주고있는 TV等의 mass media를 通한 模倣性에 多分히 起因하고 있음으로, 이러한 影響을 주고 있는 要因 가운데, 音樂環境이 오늘날 靑少年에게 情緖的을 썼고 質問紙 處理는 百分率(%) 統計方法을 主로 使用하였으며 質問紙 作成 및 分析은 靑少年들이 現在 좋아하는 音樂에 對한 種類와 그 音樂을 좋아하게 되는 理由, 音樂 習得의 方法, 어떤 特定音樂이 그들에게 미치는 影響, 特定 音樂에 對한 見解, 그리고 餘暇時間 가운데 音樂 活動이 차지하고 있는 比重과 靑少年들이 좋아하는 TV와 라디오 프로 等의 五個 項으로 分類하여 實施하였다. 結果 1. 自由反應으로 알아 본 結果 全體的으로 大衆歌謠를 79.1%나 좋아하고 있다. 對象者別로 보면 職業靑少年이 48.9% 大衆歌謠를 좋아하는데 비하여 非行靑少年은 무려 93.0%나 높게 나타났다. 反面에 二順位로 職業靑少年들은 28.4%나 「팝송」을 좋아하는데 비하여 非行靑少年에 있어서는 1.6%로 극히 낮은 率로 나타났다. 名曲은 職業靑少年에 있어서는 三順位인 16.5%로 나타났으며 非行靑少年에 있어서는 4.2%에 不過했다. 民謠는 職業靑少年만 0.6%로 極小하게 나타났고 非行靑少年에겐 조금도 나타나지 않았으며, 國民歌謠는 전혀 두 集團에 나타나지 않았다. 2. 좋아하는 音樂을 익히는 方法 中 배우는 方法이 全體的으로 67.8%나 TV 라디오를 통해서이고 듣는 方法 또한 55.4%가 전체적으로 TV나 라디오를 利用한다. 다만 職業靑少年이 듣는 方法으로 非行靑少年 보다 레코드를 利用하는 率이 높았다. 3. 「고고」「포크」「째즈」 等의 音樂은 全體的으로 89.4%나 그 音樂을 들으면 動的 내지 狂的이 되어 情神이 없어지고 氣分이 공연히 서성되며 소리치고 춤추고 싶다고 했다. 이에는 兩 集團別 差異가 없다. 名曲을 들으면 全體的으로 82.9%나 마음이 가라앉고 아름다워 지는 것 같다고 했고, 兩 集團이 거의 反應이 같다. 大衆歌謠를 들으면 全體的으로 48.9%나 기분이 명랑해 지며 일할 때 신이 난다고 했다. 이에는 職業靑少年이 非行靑少年보다 훨씬 낮은 率로 나타났다. 4. 大衆歌謠에 對해 全體的으로 73.3%나 저속하고 質이 낮아 健全한 노래들을 만들어야 한다는 反應을 보였다. 非行靑少年 보다 職業靑少年이 더욱 높은 比率로 나타났고, 名曲에 있어서는 全體的으로 84.8%나 배울기회가 없어 잘 모르지만 배우고 싶고, 고상하고 교양을 높여주는 노래라고 했다. 5. 靑少年들은 餘暇時間을 10이라하면 10중의 3 以上이 73.9%나 音樂을 듣고 배우는 活動으로 보낸다고 했다. 靑少年들이 좋아하는 TV프로는 全體的으로 歌謠祭나 Show가 36.1%로 가장 높고, 좋아하는 라디오프로 역시 大衆歌謠가 39.1%로 가장 높았다. 對象者別로 보면 TV프로 중 非行靑少年은 歌謠祭나 Show가 41.8%로 가장 높고 職業靑少年은 23.3% 밖에 되지않으며, 오히려 스포츠 중계가 40.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論議 音樂活動이 靑少年의 情緖에 絶對的 으로 必要하나, 오늘날의 音樂環境이 이들에게 惡影響을 주고 있어 健全한 노래의 製作과 그 普及이 時急한 同時에 mass communication이 靑少年에게 미치는 影響은 極甚한 것이므로 音樂放送 從事者들의 自覺이 뒤따라야 하겠다. 靑少年들의 健全한 情緖의 涵養을 爲한 이러한 諸 問題性은 몇몇 個人의 힘으로 解決되는 것이 아니라 政策者들의 積極的 制度改善이 앞장서야 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문제의 제기 및 목적 1 II. 이론적 배경 2 A. 청소년과 Vandalism 2 B. 청소년의 모방성과 음악환경 9 III. 연구대상 도구 방법 및 한계 18 A. 연구대상 18 B. 도구 20 C. 방법 및 절차 20 D. 연구의 한계 21 IV. 결과 및 해석 22 A. 좋아하는 음악의 종류 22 B. 음악 습득의 방법 28 C. 특정 음악이 미치는 영향 32 D. 특정음악에 대한 견해 40 E. 기타 46 1. 여가시간 중 음악활동의 비중 46 2. 좋아하는 TV, 라디오 프로 48 IV. 논의 및 제언 55 A. 논의 55 B. 제언 56 참고문헌 59 부록 6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31543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비행청소년과 직업청소년의 음악기호에 관한 비교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i, 6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dc.date.awarded197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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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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