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38 Download: 0

제6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생물2'의 개념도에 의한 분석 및 제7차 교육과정에의 적용

Title
제6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생물2'의 개념도에 의한 분석 및 제7차 교육과정에의 적용
Authors
최화영
Issue Date
2000
Department/Major
대학원 과학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산업 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은 과학 교육을 통하여 과학적 사고와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얻어질 수 있으며 교육 현장에서의 과학 교육은 교과서를 매체로 하여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 과학 교과 중 생물 영역은 복잡한 생명 현상을 다루므로 다른 과학 교과와는 달리 개념적 특성이 높다. 그러므로 교과서에 제시된 개념간의 논리 체계를 정리하고 분석하는 작업을 통하여 생물 교과서가 생물학의 개념을 유의미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각 개념의 타당성과 개념 위계의 효율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개념도를 이용하여 제6차 교육 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생물 교과서의 내용이 적절하게 선택되고 조직화되었는지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이용하여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교과서 내용과 내용 체계를 구체화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고등학교 『생물Ⅱ』의 「생물의 특성」단원을 중심으로 10종의 교과서에 대한 단원 전개와 주요 용어를 비교하고, 교과서 1종을 선택하여 단원별로 개념도 분석을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생물Ⅱ』의 「생물의 특성」단원은 출판사별로 교과서 내용에 관해서는 거의 동일하지만, 중단원 「세포의 구조와 기능」과 「핵과 세포질의 구성과 특성」의 단원 전개에 있어서는 비교적 차이가 있다. 교육 과정 해설은 중단원 「세포의 구조와 기능」과 「핵과 세포질의 구성과 특성」에서 세포의 구조와 기능을 학습하도록 제시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교과서는 「세포의 구조와 기능」에서 세포의 전자현미경적 구조를 다루고 있고, 중단원 「핵과 세포질의 구성과 특성」에서 원형질을 구성하는 물질과 원형질이 나타내는 특성에 대하여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10종의 교과서에서 강조하는 주요 용어 중단원 제목이나 단원 내 소제목으로 제시된 용어는 10종 교과서 모두 제시하고 있지만, 세부적인 내용에 관한 주요 용어는 교과서별로 다소 차이가 있었다. 3. 선택된 1종 교과서에서 상위 개념과 하위 개념의 연계가 이루어지지 않는 부분이 상당히 발견되었으며 이런 부분은 학습자의 개념 형성에 장애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4. 제6차 교육 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생물Ⅱ』의 「생물의 특성」단원은 제7차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생물Ⅰ』의 「생명 현상의 특성」과 『생물Ⅱ』의 「세포의 특성」단원과 관련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제6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의 「생물의 특성」단원 중 중단원 「생물체의 유기적 구성」과 중단원 「핵과 세포질의 생물의 특성」은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제외되며, 추가되는 내용 요소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his study analyzed the chapter 「Characteristics of Life」 in high school biology text books 『Biology Ⅱ』 based on the 6th education curriculum and detailed chapters on the new biology education curriculum. Novak's concept map was used to analyze and detail. concept map can be defined that concepts contained in the text book are extracted and arranged hierarchically the relations between concepts visually. As the results,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obtained: 1. All of The chapters, 「Characteristics of Life」, are similar on the concept selection of the chapter, but are more or less different on content depending on the publishing company. Specially, transport mechanisms through cell membrane is on the subchapter 「structure and function of cell」 or 「the constituent and characteristics of a nucleus and cytoplasm」 contains constituent and characteristics of protoplasm. 2. All kinds of text books stress the important terminologies on higher level in common, but the terminologies on lower level made a little difference. 3. Higher concepts and lower concepts were arrayed hierarchically. Therefore, it was hard to set up concept for learner. It is necessary to correct the way of unfolding concepts. 4. The chapter of 「Characteristics of Life」 according to the 6th education curriculum divide into 「Characteristics of Life Phenomenon」(『BiologyⅠ』)and 「Characteristics of Cell」(『BiologyⅡ』) on the 7th education curriculum. 5. The subchapter 「Organic Construction of Living thing」 and 「the constituent and characteristics of a nucleus and cytoplasm」 are excepted on new education curriculum.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과학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