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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기업의 기업 명성 지수 개발

Title
인터넷 기업의 기업 명성 지수 개발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Reputational Index of internet enterprises
Authors
김주현
Issue Date
2009
Department/Major
대학원 언론홍보영상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차희원
Abstract
본 연구 목적은 인터넷 산업 환경과 매체 특성을 반영하여 인터넷 기업 명성을 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는 명성 지수를 개발하는 것이다. 기존 오프라인 기업 과 달리 인터넷 속성을 고려한 인터넷 기업 명성을 명확하게 측정하고 구축하기 위해 적절한 측정도구가 개발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경영학과 경영 정보학 또 인터넷 비즈니스 연구를 포괄한 다학문적 문헌 연구를 커뮤니케이션학적 관점에서 진행하였으며, 각 학제간 간과되고 있은 요인들을 보완하여 다차원의 명성 평가가 가능한 명성요인들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인터넷 명성 지수 개발을 위해 1단계에서 문헌연구를 통해 다차원의 명성 구성항목 73개를 추출하였다. 2단계에서는 약 20명의 이용자와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여 43개 항목으로 재구성하였다. 그리고 사전조사를 통해 39개 항목을 확정해, 3단계인 서베이를 진행하였다. 약 400명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서베이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마지막 단계인 통계분석을 통해 7개 요인의 31개 항목으로 개발하였다. 이러한 개발 단계를 통해 신뢰도와 다양한 타당도를 확보하였으며, 커뮤니케이션 요인, 제품/서비스 요인, 디자인 요인, 마케팅 요인, 경영전략요인, 정서적 요인, 철학/비전 요인의 총 7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지수 개발 절차를 통해 도출된 인터넷 기업 특성이 반영된 명성요인들은 오프라인 기업 명성과 공통되는 점이 있는 반면 차별화된 항목으로 구성된 요인을 볼 수 있으며 이는 인터넷 기업 명성 속성에 의해 재구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분석 결과, 가장 주목할 점은 4개 기업 명성에 가장 높은 영향력을 가진 요인으로 공통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요인이 나왔다는 점이다. 또 제품/서비스 품질 요인과 마케팅 요인, 경영전략 요인을 살펴보면 기존 명성 구성 차원의 성격과 공통적인 부분도 있지만 온라인 환경 속성을 반영하여 차별화된 특성을 보인다. 새롭게 추가된 디자인 요인과 정서적 요인은, 직접적 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이 형성되는 경로로 인터넷 매체의 스크린을 통해 비대면성을 해결하기 때문에 인터넷 기업만의 성격으로 도출되었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철학/비젼 요인은 기존 연구에서 간과된 부분으로, 기업 정체성 차원의 중요성이 고려될 수 있어야 추후 오프라인 기업과 같이 인터넷 기업도 장기적이고 호의적인 명성을 구축할 수 있음을 예측한다. 특히 국내의 인터넷 환경은 외국의 어느 나라보다 발전되어 있음을 고려할 때 인터넷 기업 명성 구축에의 노력을 선행적으로 시행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개발된 지수를 실제 기업에 적용하여 실무적 차원에서 검정하고자 하였다. 기업 특성 중 하나인 순수 인터넷 기업과 혼합(Hybrid) 기업간의 명성 차이를 분석한 연구 결과, 4개 기업의 각 요인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비교할 수 있었다. 특히 사후 검증 결과 커뮤니케이션 요인과 제품/서비스 품질 요인, 경영전략 요인, 철학/비젼 요인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그러므로 각 기업은 활동전략 표지셔닝 성격을 다르게 하는 것이 요구된다. 이러한 명성 지수 분석으로 다양한 기업 특성에 맞는 명성 구축 방향을 제시할 수 있어야 효과적인 전략 구축이 가능하며 인터넷 명성 지수 활용에 가치를 더할 수 있다. 또한 기업명성과 관련된 다른 변수간 관계 검정을 시도하여 기업-공중관계성이 기업 명성 평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기업 명성 또한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인과관계가 나타났다. 각 기업마다 변수간, 요인간 영향력 차이가 다르기 때문에 스스로 강점과 약점을 진단하여, 세부 구성 요인별 심층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특히 네 개 기업 모두, 커뮤니케이션 요인과 제품/서비스 품질 요인, 정서적 요인은 공통적으로 충성도에 높은 영향을 준다는 결과가 나타났으며 인터넷 기업은 이를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심층 분석을 통해 실제 인터넷 기업이 명성 지수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호의적인 명성을 구축할 수 있는 전략을 도출하도록 하였다. 무엇보다도 실제 인터넷 기업 특성을 고려한 명성을 구축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기업별 명확한 측정과 분석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the reputational index of internet enterprises so-called e-businesses that the environment and the medium of the internet business are reflected on, and measures reputation of internet enterprises reasonably. Especially points where this research considers the environment of Korean internet market and community and develops the reputational index of internet enterprises based on multi academic citations and researches from the point of view of the studies of communication differentiate this research from the previous researches. In the first phase of the research, 73 multi-dimensional elements constituting reputation of internet enterprises were identified from bibliographic researches. In the second phase of the research,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about 20 people of internet business experts and users to reorganize and streamline the first 73 elements to be 43 elements. And then 39 items of the 43 elements were selected through the preliminary survey. In the third phase of the research, the actual main survey for the research was conducted with 400 randomly chosen people. Lastly, through the statistical analysis of the results of the main survey, the reputational index of internet enterprises consisting of 31 items of 7 main factors was developed. The method of online communication, products & service factors, design of the website, marketing factors, business strategy, emotional factors, visions & philosophy of the business are the 7 categories that constitute the 7 main factors of the reputational index of internet enterprises. Through the aforementioned processes,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is research were assured. After examining the newly- developed index by applying it to the real world internet businesses at the working-level, meaningful differences between the pure internet enterprises and the hybrid internet enterprises were found. By evaluating the reputation of the internet enterprise and other factors of the reputational index developed, it was also found tha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nternet enterprise and the public has significant effect on the evaluation of the reputation of the internet enterprise while the reputation of the internet enterprise has significance on the loyalty of its customers. By having a chance to conduct in-depth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the reputational index of internet enterprises, it became possible to come up with an effective strategy for internet enterprises to utilize the reputational index in a very practical manner to establish favorable reputation for themselves in the internet 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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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언론홍보영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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