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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이러닝 강좌평가를 위한 측정도구 개발 및 양호도 검증

Title
기업의 이러닝 강좌평가를 위한 측정도구 개발 및 양호도 검증
Other Titles
Test Development and Verifying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for Measuring an Effectiveness of e-Learning Course in a Korean Company
Authors
조현국
Issue Date
2008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공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Recently e-Learning expands rapidly because of advance in technology. And comparing with traditional corporate education, e-Learning has possibility without condition of time and space. So many needs of e-Learning bring out at this time in corporate education. Despite the widespread of e-Learning in corporate education, quality of e-Learning course is not assured. And there is not systematic evaluation to measure an effectiveness of e-Learning course. Only an elementary evaluation focusing on course satisfaction is on operation in each company. Accordingly the purpose this study is to develop a test and verifying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for measuring an effectiveness of e-earning course in a Korean company. Twenty-five items were developed based on literature review and were examined by experts in the field. For item analysis, EFA(Exploratory Factor Analysis) was performed with 1992 employees in first study. In order to validate the test, CFA(Confirmatory Factor Analysis) was conducted with 2003 employees in second study. In first study, an EFA with 1992 employees was performed to verify the emergence of five dimensions of e-Learnig course evaluation. Principle axis factoring method was used to extract factors. Kaiser’s rule and scree test with visual inspection was also used to determine the number of factors to be extracted. To rotate factors, direct oblimin rotation method was use. And factor loading of the items was higher than .35 in standard. The result of the first study yielded five factors with 25 items: 1) contents and design, 2) system, 3) overall course satisfaction, 4) instructor, and 5) evaluation. In second study, a CFA with 2003 employees was conducted to confirm construct validity. Based on the result of EFA in first study, the model was developed by using AMOS 7.0. To evaluate model fitness, TLI(tucker-Lewis index), CFI(Comparative fit index), and RMSEA(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 not affected by the number of sample(N) was used as a fit index. As a result, TLI, CFI, and RMSEA was over a good fitness standard. So this research reports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new test. I expect this test to evaluate the e-Learning course in a company. And the company will apply the result of evaluation in e-Learning course development and implement. In this research, a test to e-Learning course evaluation was developed in micro angle. For future studies, it is needed to evaluate the whole institution in macro angle.;이러닝은 기업으로 하여금 새로운 기회와 경쟁에 대응하여 지속적으로 조직의 능력증진을 위한 효율적인 교육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기업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어냈다. 현재 이러닝은 민간차원의 활발한 참여와 정부차원의 정책적 지원이 맞물려 기업교육의 각 영역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기업 이러닝의 양적인 팽창에 반해 그 질적 수준에 대해서는 확신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이러닝의 활용이 기업교육에서 과연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현재 이를 평가하기 위한 검증된 체계적 측정도구의 부재로 인해 기업의 교육기관들은 제각기 독자적으로 초보적인 수준의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고 있을 뿐이다. 평가를 통해 이러닝의 질적인 수월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물론 거시적 관점에서의 평가도 중요하지만, 학습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강좌의 문제점도 발견할 수 있는 미시적 평가, 즉 개별강좌에 대한 평가 역시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이러닝 강좌를 평가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개발된 측정도구에 대한 타당성 및 적합성을 검증하여, 객관화된 기업의 이러닝 강좌평가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이러닝 강좌평가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예비 강좌평가 측정도구를 잠정적으로 개발하고, 측정도구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S기업의 강좌 수강생들에게 설문을 실시한 뒤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개발된 측정도구를 가지고 2차 설문을 통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측정도구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이러닝 강좌평가 요인과 하위항목들을 도출하기 위해서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들에서 제시한 기존의 강좌평가 측정도구들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공통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변인과 하위항목들을 추출하여 총 25개의 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예비 측정도구에는 학습목표, 학습내용의 구성, 교수방법, 화면 디자인 등을 묻는 하위항목이 10개, 교수자 열의, 교수자와의 상호작용 등을 묻는 하위항목이 4개, 시스템 안정성, 기술적 지원 등을 묻는 하위항목이 3개, 평가의 적절성과 타당성 등을 묻는 하위항목이 3개, 강좌 전반에 걸친 만족도와 지속의향 등을 묻는 하위항목이 5개 포함되었다. 둘째, 1차 설문을 실시하여 1992명으로부터 얻어진 설문 데이터를 통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KMO와 Bartlett검정을 통하여 데이터가 적합하다는 것을 판단하였고, 주축요인분석과 직접 오블리민 회전을 거쳐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행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행한 결과 ‘내용 및 설계’, ‘시스템’, ‘전반적 만족도’, ‘교수자’, ‘평가’의 순서대로 총 5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예비 강좌평가 측정도구가 5개 요인 아래 25개 하위항목으로 구성된 최종 기업 이러닝 강좌평가 측정도구로 확정됨으로써,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확보하게 되었다. 셋째,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확인된 측정도구의 모형을 설정하고 2차 설문 2003명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모형에 대한 적합도 지수를 살펴본 결과, 비표준적합도와 상대적합도 및 개략화 오차평균 값이 좋은 적합도의 기준을 만족하는 결과를 얻음으로써 기업 이러닝 강좌평가 측정도구에 대한 적합성을 확보하게 되었다. 또한 요인별 내적합치도와 전체 측정도구의 내적합치도의 값이 매우 높게 나타났는데, 이로써 개발된 기업 이러닝 강좌평가 측정도구의 각 요인 별 하위항목들이 매우 일관된 내용을 평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최종적으로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성을 갖추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평가 측정도구가 기업의 강좌평가에 실제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하며, 이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현재 우리나라 기업들이 실시하는 강좌평가는 극히 초보적인 수준의 전반적 만족도 평가에 그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개발된 기업 이러닝 강좌평가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그 결과를 실제 강좌의 개발과 운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나가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이러닝 강좌평가 측정도구는 단일 기업을 대상으로 실행한 설문을 바탕으로 개발되었다는 제한점을 갖는다. 그러므로 이 도구가 다른 기업들에 대해서도 동일한 결과를 갖는지에 대해 집단 간 측정도구의 동일성을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측정도구는 미시적 접근의 관점에서 이루어지는 개별 이러닝 강좌평가의 측정도구이다. 기업 이러닝의 질적 수월성 확보를 위해서는 이와 더불어 거시적 관점에서 전체 운영기관을 대상으로 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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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교육공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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