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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Dewey의 道德敎育論에 대한 和性主義的 接近

Title
J.Dewey의 道德敎育論에 대한 和性主義的 接近
Other Titles
(AN) APPROACH TO DEWEY'S MORAL EDUCATION FROM THE COTEXT OF INTELLIGENT POINT OF VIEW
Authors
趙京媛.
Issue Date
1978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학과
Keywords
J. Dewey도덕교육론지성주의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한국교육계와도 깊은 관련을 맺어 온 듀이敎育思想에 대하여 최근 국내의 학자들이 새로운 側面에서 해석하고 평가하는 경향이 일어나고 있다. 그것은 듀이敎育思想이 종래에 "興味"와 "活動"을 강조하는 生活適應的 側面에서 이해되어 온 것에 대하여, "探究"와 "理解"를 강조하는 知性主義的 側面에서 이해되기 시작한 것을 의미한다. 本 論文에서는 이와같은 듀이 理解의 觀點의 변화를 특히 듀이의 道德敎育論에 대하여 적용시켜 보았다. 즉 듀이의 道德敎育論이 종래 進步主義敎育 또는 새 敎育의 관점에서는 生活中心的 側面으로 해석되고 실천되어왔다. 이에 대하여 本 論文에서는 듀이의 道德敎育論에 대한 知性主義的 接近을 시도하여 그 硏究方法으로 듀이著書를 통한 文獻硏究에 의거 하였다. 그 結果 듀이哲學의 기본인 經驗論에 있어서나 人間觀, 價値觀, 道德論에 있어서나 듀이는 知性의 기능을 지극히 강조하고 있으며 道德敎育에 있어서도 知性과의 밀접한 관련하에 해석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제까지 듀이思想을 生物學的 進化論의 영향을 받아 자연주의적 經驗論위에 전개된 것으로만 이해되어 온 것은 잘못이라고 하겠다. 듀이는 단순한 自然法 그 자체가 道德律이 될 수는 없다고 보며 知性에 의하여 인도되지 않은 경험은 無意味하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듀이의 知性主義는 칸트가 말하는 理性主義와는 구분된다. 칸트의 理性은 經驗과의 斷絶위에 성립된 완전한 보편성을 의미한다. 이에 비하여 듀이의 知性은 經驗과 一元的으로 連統되어 있으면서 經驗을 改造하고 再構成하고 인도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이러한 觀點에서 듀이의 道德敎育論의 理解에 있어 生活中心的 側面에서의 理解나 단순한 認知論的 側面에서의 理解는 모두 그것만으로는 듀이思想에 대한 진정한 理解를 欠한 것으로 생각되었다. 즉 듀이는 이 兩者를 統合하고 調和한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하리라는 사실 이 本 硏究의 結論이다.;Recently, attempts have been made to reinterpret Dewey's educational philosophy from a new perspective. This means that his educational thoughts begin to be interpreted in terms of "inquiry" and "understanding", in the context of intelligent point of view, rather than "interest" and "activity" in the context of pragmatic point of view. In the present study, an attempt was made to apply this changing view about Dewey's thoughts to his theory of moral education. His theory has been understood as pragmatic in nature by many progressive educators. Under the new approach, his theory of moral education should be interpreted in the intelligent point of view. Dewey has emphasized the importance of intelligence in his systems of theory : e.g., views on human being, theory of value, and theory of moral education. It may be incorrect to assume that Dewey's theory could be understood as a sort of naturalistic empiricism, which has been undoubtedly influenced by Darwin's evolutionism. Dewey has suggested that morals cannot be governed by natural law itself, and that experiences without intelligence are meaningless. Dewey's intelligence is different from that of Kant. Kant's reason is universality which has nothing to do with real experience. On the other hand, Dewey's intelligence means experiences with continuity, recreation, and reconstruction, which are organized by intelligence. Hence, Dewey's theory of moral education should not be understood from either pragmatic perspective or part of intellectual development. Rather, his theory should be understood as integration of both perspecti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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