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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기옥-
dc.creator김기옥-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10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10Z-
dc.date.issued1968-
dc.identifier.otherOAK-00000003241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324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2413-
dc.description.abstractⅠ. 序論 娛樂的 機能 및 敎育的 機能을 지닌 텔레비젼이 어린이의 社會化 過程에 있어 心理的, 情緖的, 身體的으로 重要한 役割을 한다는 것은 이미 많은 硏究에서 밝혀지고 있다. 이러한 點으로 미루어 보아 幼兒를 爲한 敎育 TV프로그램의 重要性이 점차 강조되고 있으나 지금까지는 TV프로그램에 관한 皮相的인 效果, 影響, TV視聽에 對한 物理的인 環境등의 硏究만이 이루어져 왔다. 따라서 TV프로그램 內容 및 제작기법에 있어 質的인 向上을 爲한 科學的인 實驗硏究가 必要하다. 本 硏究에서는 TV프로그램의 제작형태(內容, 제작기법, 음향효과, 만화, 출연진, 시간 등등)가 幼兒의 注意集中度 및 理解度에 미치는 要因을 알아 敎育放送의 개국을 앞두고 TV프로그램의 質的인 向上을 期하고저 한다. Ⅱ. 硏究問題 本 硏究에서 다루고자 하는 問題는 具體的으로 다음과 같다. 幼兒用 TV프로그램 視聽에 있어서 : 1. 幼兒들의 注意集中度에 影響을 주는 要因은 무엇인가? 2. 幼兒들의 注意集中度 및 理解度에 보다 많이 影響을 주는 提示形態는 어느 것인가? 3. 成人이 出演한 프로그램과 어린이가 出演한 프로그램에 따라 幼兒들의 注意集中度 및 理解度는 어떻게 다른가? 4. 幼兒의 注意集中度와 學習한 內容의 理解度 사이에는 어떤 關係가 있는가? Ⅲ. 硏究方法 및 節次 本 硏究의 硏究方法 및 節次는 다음과 같다. A. 硏究對象 本 硏究를 爲하여 서울시내에 位置한 한곳의 유치원을 選定, 원아 164명중 無作爲로 32명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표본중 남자어린이는 17명이고, 여자 어린이는 15명이며 평균 연령은 5.7세이다. B. 實驗道具 實驗道具로는 幼兒들의 注意集中度를 測定하기 爲하여 觀察記錄紙를 使明하였으며 TV프로그램 內容에 對한 理解度를 測定하기 爲해서는 TV視聽이 끝난 後 個人인터뷰를 實施 하였다. 本 實驗에서 使用된 資料는 KEDI에서 제작된 2편의 幼兒用 TV프로그램이었다. C. 實驗節次 實驗은 유치원에서 1978年10月26日, 27日 兩日間 오전 9時30分부터 12時20分까지 2時間50分씩 實施하였다. D. 結果處理 本 硏究問題에 準하여 제작형태에 따른 TV프로그램 Ⅰ, Ⅱ에 따라 注意集中度 및 理解度를 알아보기 위해 t-test를 하였고 本 硏究에서 設定한 意義度는 P=.05수준이다. Ⅳ. 結果 本 實驗硏究의 結果는 다음과 같다. 1. TV프로그램에 있어서 幼兒들의 注意集中度에 영향을 주는 要因은 시간적 요인(time factor)보다는 제작형태(format), 제작기법, 음향효과, 출연진, 제시방법, 예기치 않았던 變化, 움직임(movement), 친밀감, 만화, 빠른 Cut, 速度의 變化등에 의해 決定되었다. 2. TV프로그램에서 幼兒들의 注意集中度 및 理解度에 보다 많이 영향을 미치는 提示形態는 stick animation形態가 graphic형태보다 注意集中度는 높았으나 理解度는 統計的으로 별意義있는 差가 없었다. (t=3.58, P<.01, t=0.89, P>.1) 3. TV프로그램에 있어 幼兒들의 注意集中度 및 理解度에 보다 많은 영향을 주는 출연진을 살펴보면 成人이 출연한 프로그램이 幼兒가 출연한 프로그램보다 注意集中度는 낮으나 理解度는 더 높았다. (t=2.80으로 P<.01, t=4.05로 P<.01) 4. TV視聽時 幼兒의 注意集中度와 學習한 內容의 理解度와의 關係는 一般的으로 별의미가 없는 것으로 判斷되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본연구의 목적과 시도점 = 1 B. 본연구의 조직과 연구과정 = 6 Ⅱ. 정신지체아동 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 8 A. 정신지체아동에 대한 정의 분류 및 분포 = 8 1. 정신지체에 대한 정의 = 8 2. 정신지체의 분류 = 12 3. 정신지체의 분포 = 14 B. 정신지체아동 교육발달에 대한 역사적 고찰 = 16 1. 수용원( Residential Institute )의 설립 = 18 2. Educable group을 위한 특수교육 프로그램설치 = 20 3. Trainable group을 위한 특수학급 설치 = 21 C. 정신지체아동 교육지도의 기초원리 = 22 Ⅲ. 정신지체아동 교육지도의 삼대목표 = 25 A. 생활지도 = 26 B. 직업지도 = 34 C. 교과지도 = 41 1. 말하기교육 = 44 2. 읽기교육 = 45 3. 숫자교육 = 46 4. 자연과학에 대한 교육 = 47 5. 기타 과목 학습( 지리, 사회생활 ) = 48 Ⅳ. 정신지체아동 지도에 있어서의 제 문제점 연구 = 49 A. 조기발견의 중요성과 판별방법 = 49 B. 지역사회 및 국가의 책임 = 55 C. 부모교육문제 = 57 D. 전문인 양성교육의 문제 = 63 Ⅴ.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68 A.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발달과 현황, 그 문제점 = 68 B. 우리나라 정신지체아동 교육의 양상 = 76 Ⅵ. 결론 및 제언 = 82 참고문헌 = 9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91766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정신지체아동-
dc.subject교육지도-
dc.subject교육학-
dc.title정신지체아동 교육지도에 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9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학과-
dc.date.awarded196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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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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