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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國 敎育映畵製作에 關한 一硏究

Title
韓國 敎育映畵製作에 關한 一硏究
Authors
元在殷.
Issue Date
1963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학과
Keywords
교육영화제작현장교육시청각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지금까지 Film 製作의 方向을 中心으로 敎育映畵에 對한 理論과 調査硏究 結果 다음과 같은 結論을 얻었다. 1. 敎育映畵를 現場敎育에 導入 시킴으로서 얻는 敎育的 效果는 보다 效率性이 있다. 2. Film의 製作은 무엇보다 敎課課程에 基準을 두고서 製作되어야 한다. 3. 敎科書 小單元에 입각해서 Film을 分類하여 製作함으로서 現場 敎育에 直接 功獻할 수 있다. 4. Film의 內容은 무엇보다 理解力을 增進시키고 興味를 이끌수 있는 Film을 製作하므로서 生活敎育의 基本的 態度를 育成 시키는데 功獻할 수 있다. 5. Film의 內容은 兒童 生活에 맞는 보다 實質的인 內容으로 製作되어야 實際的인 生活 經驗을 할 수 있으며 이것은 事實的인 行動에 도움을 준다. 6. 敎育映畵는 興行的인 面을 떠나서 敎育的인 面에 입각하여 製作되어야 함은 勿論이려니와 學習指導 및 生活指導에 關한 Film이 製作되어 現場敎育에 提供 되었을 때는 일반 學習이나 指導 經果 보다 效果를 얻을 수 있다. 7. 藝能 및 文學的 Film이 製作되어 이를 供給하므로서 兒童의 情敍的 또는 심미적인 面이 正常的으로 育成된다. 以上과 같은 結論을 얻은 同時에 視聽覺 敎育의 改善을 爲한 몇가지의 提言을 하면 다음과 같다. 1. 敎育映畵가 敎育改善에 미치는 影響이 至大 하다는 것을 모든 敎師에게 알려 주어야 한다. 卽 敎育映畵를 學習現場에 導入하려는 意慾的 생각을 갖도록 周知시켜야 한다. 2. 敎育映畵의 必要되는 Film 製作을 敎課單元에 衣하여 作成해야 하며 그 外 여러가지 條件을 들어서 Film 製作을 해야 한다는 原則을 記述 하였거니와 敎育映畵 製作을 할 수 있는 技術者를 養成하며 이 技術者는 Film만을 製作하는 것이 아니고 Film에 나타난 事實을 敎育的으로 解釋하고 이를 說明할 수 있는 能力을 키워서 敎育映畵를 通한 現場敎育 改善의 積極 參與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視聽覺敎育을 爲한 專任 敎師를 養成하여 敎育改善에 功獻케 해야 한다. 4. Film 製作에 있어 특히나 要求하고 있는 것으로는 國民學校에서는 自然 社生에 關한 面을 더욱 要求하고 있으며 中高等學校에서는 生物 物理 化學 地理등의 順序로 Film 製作 및 構入을 要求하고 있으며 大學에서는 大學生의 專門性을 살려 敎科別에 따라 專門的인 內容의 Film 製作 및 構入을 하여 주기를 要望하고 있다. 5. 視聽覺 專任 敎師를 두고 專門的인 일은 일임하되 수시로 學習에 利用할 수 있는 基礎的인 技術을 一線 모든 敎師에게 習得케 하므로서 視聽覺 敎育에 關心度를 높여야 한다. 6. 視聽覺室을 獨立시켜 獨立된 豫算을 支拂할 수 있는 行政的 밑바침이 하루 速히 세워져야 한다. 以上과 같은 課題가 解決될 때 바라는 바 視聽覺的 敎育의 發展과 더부러 現場 學習의 改善을 이룩할 수 있다고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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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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