學習에 있어서 敎材映畵의 效果測定에 關한 일 硏究

이 論文은 學習에 있어서 敎材映畵를 使用하여 어느程度의 學習效果가 上昇되었나? 하는 問題를 科學的인 統計方法에 依해서 測定해 본 것이다. 勿論 映畵의 敎育的價値는 이미 先進諸國에서 널히 硏究되어 結論을 얻은바 있지만 現在 우리나라의 實情은 그것과는 다른點이 너무나 많은 것이다. 그 差翼點을 簡軍히 列擧한다면 우리는 우리의 敎科單元에 꼭맞는 敎材映畵를 우리自身이 製作을 못하고 美國, 日本에서 製作한 敎材映畵를 겨우 우리말로 번역하여 使用하고 있는 程度이다. 엄밀히 말해서 이러한 敎材映畵를 使用하여 얼마만한 學習效果를 擧揚할수 있는냐? 하는 問題를 硏究實驗한 것이다. 그리하여 外國과 거이 비슷한 敎育目的과 敎科內容을 가진 中學校科學科를 本實驗의 영역으로 한것이다. 本 實驗結果를 列擧하면 아래와 같다. 1. 視聽覺的敎授方法과 講義式方法과의 學習效果를 볼것 같으면 CR=1.97이였다. 따라서 .01<P<.05이어서 假說을 肯定하여 視聽覺的 敎授方法이 從來講義式敎授方法보다 .01<P<.05의 意味있는 差가 나왔다. 2. 行動要因別로 본 學習效果의 差異를 볼것같으면 ◁표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이 나왔다. 위의 表로 보아서 알수는 있지만 思考力에서 가장 意味있는 差가 나왔다. 그 다음이 知識 및 槪念이 0.01<P<.05의 의의를 가진 差가 났으며 理解力에 있어서는 거이 差異가 없이 나왔다. 따라서 假說을 肯定하기에는 不適當한 結果가 나왔으며 오히려 高等精神技能에서는 下等精神技能보다 더 큰 效果를 나타내었다. 3. 一次成續과 一週後의 二次成續間의 平均値의 差의 意義는 다음과 같다. ◁표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나왔다. 따라서 假說을 肯定하여 學習效果의 永續性을 認證할수가 있는것이다. 4. 科學點數를 基準으로 優劣集團間의 視聽覺的敎授方法이 주는 學習效果의 差의 差의 意義를 보며는 다음과 같다. ◁표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따라서 優劣集團間의 差의 의의는 없으며 優秀集團의 劣等集團에 있어 視聽覺的敎授方法이 같은 程度의 學習效果를 가져왔다. 따라서 假說은 肯定하게 되었다. 5. IQ를 기준으로한 우열集團間의 視聽覺的 敎授方法이 주는 學習效果의 差의 差의 意義는 ◁표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科學點數를 基準으로 했을때와 마찬가지로 優劣集團間의 學習效果의 差의 差는 意義가 없고 優劣集團에 같은 程度로 視聽覺的敎授方法과 從來의 講義式方法이 거이 비슷한 學習의 效果를 냈다. 따라서 假說을 肯定하게 되었다. 6. 學習活動의 力動性에 關한 問題는 敎師와 實驗者의 觀察에 依한 것이여서 어느程度 主觀的이며 客觀的資料를 提示못함이 遺憾이라 하겠으나 學習의 興味나 授業態度의 진지성을 보여주어 바람직한 學習態度를 길러줄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7. 검사의 신뢰 문제에 있어서는 Y=.80이 나왔다. 이것으로 相當히 滿足한 結果가 算出되었다. 科學的 知識과 理解力間의 相關係數가 .20이며 이해力과 思考力間의 相關계수는 .45이여서 어느程度 意義있는 關係가 나왔으며 知識과 思考力間의 相關係數는 .27이여서 各要因들 가운데 共通要因은 別로 없었다. 妥當度問題에 있어서는 r=.20이여서 妥當度계수는 相當히 낮게 나온 셈이다. 以上과 같은 結果로 보아서 다음과 같은 點을 提言하는 바이다. 1. 映畵敎育이 學習效果를 올릴수 있다는 信念은 各級學校敎師 누구나가 다 같이 認識하고 있으나 映寫機, 映寫室, 敎材필름이 殆無한 狀態이여서 映畵敎育을 活潑히 못하는 實情이다. 文敎部는 1962年 10月에 視聽覺敎育의 振興을 爲한 視聽覺敎育施設基準令을 起草한바있다. 同令에 依하면 各級學校가 적어도 映寫機一台式과 其他 14種目의 視聽覺敎育施設을 國家가 施設해 주도록 한것이다. 이와같은 施設基準令이 早速히 制定公布되어 적어도 文敎部는 各級學校에 映寫機一台式 備値도록 하여야 할것이다. 2. 映畵敎育을 實施하고있는 學校에 있어서도 敎師들의 映畵敎育에 對한 基礎知識이나 指導法의 不良으로 所期의 目的을 達成못하고 있는 實精이다. 그러므로 이들 敎師들에게 映畵敎育에 對한 特別講習을 實施하여 效果的인 映畵敎育이 이룩되도록 하여야 할것이다. 3. 敎材映畵의 不適當乃至 不足으로 映畵敎育이 娛樂的인 面으로 흐르는 경향이 있었다. 優秀한 良質의 敎材映畵가 出現되도록 文敎部는 業者들을 育成하여 주는 施策을 講究하여야 할것이다. 4. 敎育統計 乃至 敎育評價의 知識이 不足하여 盲目的인 映畵敎育을 實施하는 事例가 많았다. 敎師들에게 敎育統計, 敎育評價技術을 習得시켜 주어야 할 것이다. 5. 國家 또는 公共團體가 設置運營하는 視聽覺敎育院이 各道, 各郡에 設置되어 各級學校에 對한 필름의 貸與는 勿論效果的인 映畵敎育이 이루워지도록 하여야 할것이다.

학습; 교재영화; 효과측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