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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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桂榮惠. | - |
dc.creator | 桂榮惠. | - |
dc.date.accessioned | 2016-08-25T06:08:57Z | - |
dc.date.available | 2016-08-25T06:08:57Z | - |
dc.date.issued | 1962 | - |
dc.identifier.other | OAK-000000032371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3129 | - |
dc.identifier.uri | 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2371 | - |
dc.description.abstract | 초록없음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序論 = 1 一. 本 論文의 趣旨와 試圖点 및 硏究上의 難点 = 1 二. 敎育과 人間의 本性 = 5 三. 現代의 危機의 診斷과 敎育의 使命 = 11 Ⅱ. 人間을 關念的으로 規定한 諸 敎育哲學의 批判 = 17 一. 克服되어야 할 理想主義 敎育哲學 = 17 1. 「Idea」論을 토대로 한 plato의 아름다운 理想主義的 國家論의 虛点 = 17 2. 理性第一主義인 Kant의 觀念哲學의 予盾 = 24 二. 人間의 自由와 選決의 本性을 輕視한 自然主義 敎育哲學 = 28 1. Rousseau의 浪漫主義思想이 客觀化된 國家主義 및 全體主義發生에 끼친 犯過 = 28 2. 人間本來의 「自由」를 沒劫한 Pestalozzi의 敎育思想 = 34 三. 進步主義敎育哲學의 樂觀的인 모호성과 實存主義的要素 = 40 1. Sophistic한 進步主義發生의 時代的 背景과 그 根源 = 40 2. 進化論的 樂觀主義를 내포하고 成長과 生活의 過程자체를 目的으로 하는데 그친 hlewey의 敎育論 = 44 3. 實存哲學의 한 要素를 가진 敎育環境論으로서의 hlewey의 「Situation」論 = 49 Ⅲ. 人間改造를 위한 새로운 敎育哲學의 試圖 : 實存主義的 敎育哲學의 出發点 = 58 一. 逃避할수 없는 20世紀의 實存主義와 不安感 = 58 二. 生의 胃險을 敢行하라는 Kieskegaasd의 逆說的인 辯證法의 人間論 = 62 三. 有限의 自我의 超越을 志向하는 實存主義哲學의 두 갈래 :gaspers의 有神論的 實存主義와 Heideggen의 無神論的 實存主義 = 65 四. 虛無와 不條理한 反抗속에서 生의 意味를 찾을려는 Camus와 Sartre의 實存主義 = 68 五. 窮極的인 人間個性의 正體를 指摘하는 maritain과 Berdyaev의 人格論的 實存主義 = 75 Ⅳ. 結論 : 實存主義哲學의 人格論을 中心으로한 참된 民主主義를 위한 人間改造의 敎育의 方向 = 80 一. 自由를 위한 敎育 = 81 二. 사랑를 위한 敎育 = 84 三. 創意를 위한 敎育 = 87 後記 = 91 參考文獻 = 92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3009940 bytes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 |
dc.subject | 실존주의철학 | - |
dc.subject | 교육철학 | - |
dc.subject | 인간개조론 | - |
dc.title | 實存主義哲學에서의 現代敎育哲學의 批判과 人間改造論의 實存的 考察 | - |
dc.type | Master's Thesis | - |
dc.title.subtitle | personality를 中心으로 | - |
dc.format.page | 96 p. | - |
dc.identifier.thesis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major | 대학원 교육학과 | - |
dc.date.awarded | 1963. 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