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4 Download: 0

韓國 中學校 敎育의 性格究明과 學校長의 職務機能에 關한 硏究

Title
韓國 中學校 敎育의 性格究明과 學校長의 職務機能에 關한 硏究
Authors
曺次英.
Issue Date
1961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학과
Keywords
중학교교육성격구명학교장직무기능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中學校는 將次 高登學校나 大學에 進學하는데 當然히 거쳐야 할 過程이고 그 準備段階라고 할 수 있겠으나 이때의 時期는 身體的으로나 精身的으로 큰 變化를 이르켜 自身에 對한 價値觀이 確立되기 始作하고 文化에 對한 好奇心과 職業에 對한 關心을 갖게되는 時期인 것이다. 그러므로 中學校 敎育의 目的은 上級學校 進學을 爲한 準備敎育에 있는 것이 아니고 國民學校 敎育의 成果를 더욱 發展시켜 個性을 發見하고 個人으로서 中堅國民으로서 民主社會의 市民으로서 착하고 建全한 人格을 陶洽하는데 있다. 따라서 中學校 敎育은 社會的 公民的 資質을 涵養하고 個個人의 性格과 能力을 啓發하여 社會生活에 必要한 機能 勤勞를 尊重하는 情神, 또는 個性에 맞는 將來의 進路를 決定하는 能力을 培養하는 同時에 健全한 身體 鍛鍊을 目標로 하여야 한다. 이러한 性格에 비추어 中學校 敎育은 從前의 入試를 爲主로 한 形式的이고 낡은 敎育觀念에서 버서나 보다 實質的인 敎育으로 改善되어야 한다. 9卽 民主市民으로서의 資質涵養과 더불어 生活能力 培養에 注力하여 實生活과 直結되는 各種職業에 對한 理解를 助長하고 職業選擇을 爲한 指導를 徹底히 해야 한다. 그런데 至今까지의 例를 보면 無計劃的인 敎育政策으로 一貫性있는 敎育目標를 세울 수 없었으며 거기에 또한 빈번한 人事移動과 財政的 困難 敎師의 資質不足 其他 社會的 與件의 不充分으로 敎育의 效率性 및 生産性을 높이지 못하였으며 學校運營의 能率化를 期하지 못하였던 것으로 짐작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缺陷을 是正하고 中學校育의 本來的인 目標를 達하는데 文敎行政 當面의 融通性있는 圓滑한 運營上의 뒷받침이 있어야 함은 勿論 一線學校長의 創意的인 努力과 活動이 絶對的으로 要請된다. 따라서 中學校長은 韓國全體의 文化的 社會的 經濟的 政治的 諸般 現實을 充分히 考慮하여 敎育計劃을 構想하는 한편 좁게는 그 學校를 둘러싸고 있는 鄕土社會의 必要와 當面課題을 學校에 導入하여 學習活動計劃을 樹立하는데 參考로 할 것이며 民主敎育의 理念에 立脚한 校長으로서의 機能을 다하여야 한다. 要컨대 學校長은 中學校의 性格을 明確히 認識하여 「民主市民으로서의 資質向上과 職業指導」의 目標를 達成하고 敎育의 生産性을 높이는데 있어서 敎育行政 管理面 보다 敎師의 個人的 公的인 問題, 兒童學生의 問題, 對地域社會 關係等에 細心한 主意를 기울여 그들의 問題解決에 도움을 주고 敎師의 能率向上 및 兒童學生의 全人的 成長 發達을 期하는 助言指導面에 더 많은 責任을 져야 할 것으로 본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