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學校 標準敎育費 算出에 關한 一硏究

A. 決論 學校敎育의 質은 N.E.A나 其他의 硏究結果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敎育을 爲해 投入되는 費用의 多寡와 效率的인 支出方法의 與否에 關係되는 것이다. 따라서 敎育의 質을 높이기 爲해서는 먼저 充分한 敎育費를 確保해야 할 것임은 勿論, 合理的인 豫算編成과 效率的인 支出을 圖謀할 수 있는 敎育費의 標準化가 確立되어야 한다. 標準敎育費의 算出은 國家나 地方의 敎育計劃 樹立에 基礎資料가 될 뿐만 아니라 學校敎育 프로그램을 作成하고 그에 따른 豫算을 效果的으로 配分하는 데에도 客觀的인 根據가 되는 것이다. 現在 中學校費는 公私立을 莫論하고 政府의 收益者負擔의 方針에 依하여 學生의 授業料 入學金 其他의 納付金으로 充當됨으로써 學生負擔이 점차로 過重되어 가고 있다 收益者負擔의 方針은 政府가 國民學校 義務敎育을 爲한 基本施設確保에 급급한 나머지 不可避하게 取해진 근거라 하겠으나 그러한 方針은 國民負擔을 減少시키고 敎育의 公共性을 確立하며 加速度的인 國家發展을 期한다는 觀點에 비추어 볼때 再考되어야 하며, 中學校 敎育費確保를 爲한 對策이 講究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아울러 中學校費 豫算策定 및 效率的인 支出은 保障할 수 있는 敎育費의 標準化가 硏究되어야 하고 實際에 適用되어야 할 것이다. 이런 意味에서 本硏究에서 試驗한 中學校의 敎科目別 敎育費 및 一般行政費 (人件費, 新營費 除外)의 標準經費의 算出은 中學校의 運營에 있어 各實目에 따른 豫算確保와 效率的인 支出을 圖謨하는 데 좋은 示唆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卽 各敎科目의 學習指導에 所要되는 品目과 그의 年間最少所要量, 年間少要單價, 壽命에 對한 究明은 各費目을 整備함에 있어서나 各品目을 購入할 수 있는 豫算確保에 있어 客觀的인 基準으로서 使用될 수 있으며 全體經費의 算出은 □目과 및 敎科目別, 學級數別, 男女別, 學校全體의 豫算配分을 效果的으로 遂行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다. B. 앞으로의 課題 本硏究는 緖論에서 밝힌 바와 같이 여러가지 制限點이 있으며 中學校敎育費의 標準化를 人件費 新營費를 包含하여 綜合的으로 圖謨하고 信逐性을 높히기 爲해서는 더 많은 硏究가 開發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中學校敎育活動에 所要되는 各種敎具, 備品의 基準이 作成되어야 할 것이 各品目의 標準單價, 壽命등을 産出함에 있어서 實驗的인 硏究가 推進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로 各敎具, 備品의 標準經費를 學校數別로 推算함에 있어서 妥當한 公式을 操作하여 數□의 新賴度와 活用度를 높이어야 할 것이다. 세째로 中學校敎育費의 標準化를 爲해서는 一部地域性을 考廬하면서도 全體的인 標準을 作成할 必要가 있으며 그러한 作業은 專門的인 硏究機關이나 文敎當局에서 推進하도록 되어야 할것이다.

표준교육비; 교육재정; 재무행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