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1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희영-
dc.creator정희영-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24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24Z-
dc.date.issued1982-
dc.identifier.otherOAK-00000002995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215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995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기독교이론(Christian Theology)에 근거하여 유아교육과정의 모형을 구성함으로써 기독교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는 모델을 제공하려고 시도하였다. 개념적인 기독교 유아교육과정의 모형연구를 위하여 J· Fiorino의 교육과정구성을 위한 개념적 모형(A Conceptual System for Designing Curriculum)을 참조로 하였다. 기독교교육에 있어서 성경과 일반학문은 서로 분리할 수 없는 관계이며 완전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Collins의 이론에 기초하여 성경내용과 유아교육내용을 조화하여 개념적 기독교 유아교육과정의 고안은 가능하다고 하겠다. 다시말하면 기독교철학을 근거로 하고 Fro¨bel, Montessori, Erikson, Piaget, Kohlberg의 이론에서 기독교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적 이론의 근거를 유출하여 개념적 기독교 유아교육과정의 모형을 고안하였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onceptual curriculum model which might be applied by Christian kindergartens and study-consultants in developing Christian curriculum. Need of the individuals in Jesus, the nature and needs of society, and system of values are discussed as a basis for the foundations of conceptual curriculum model for Christian education. Foundations of conceptual model were synthesized for the conceptual model. The tenets of the model were synthesized on the basis of methodological foundations both from Christian philosophy and from Fro¨bel, Montessori, Erikson, Piaget and Kohlberg's theories. Finally the thesis presents the purpose, the contents, sequence, teaching strategies, room arrangement, evaluation and external constraints for the conceptual curriculum model.-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의 목적 = 3 C. 연구의 방법 = 4 D. 연구의 제한점 = 4 Ⅱ. 개념적 기독교 유아교육과정의 목적 = 5 A. 개념적 기독교 유아교육과정의 배경 = 5 B. 개념적 기독교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근거 = 9 C. 개념적 기독교 유아교육과정의 목적 = 24 Ⅲ. 개념적 기독교 유아교육과정의 내용 = 28 Ⅳ. 개념적 기독교 유아교육과정의 조직 = 35 A. 프로그램의 영역 = 35 B. 활동내용 = 35 C. 프로그램의 순서 = 51 D. 교수방법 = 52 E. 환경구성 = 53 F. 평가 = 56 G. 장애조건 = 57 Ⅴ. 요약 및 결론 = 59 A. 요약 = 59 B. 결론 = 61 참고문헌 = 62 부록 = 65 ABSTRACT = 7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2459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기독교-
dc.subject유아교육-
dc.subject성경-
dc.subject기독교철학-
dc.title기독교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적 모형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CONCEPTUAL CURRICULUM MODEL FOR CHRISTIAN EARLY CHILDHOOD EDUCATION-
dc.format.pagevi, 7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학과-
dc.date.awarded1983.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