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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기반 토론에서 성격유형에 따른 집단구성방식이 상호작용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웹 기반 토론에서 성격유형에 따른 집단구성방식이 상호작용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이정민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공학과
Keywords
웹기반성격유형집단구성방식상호작용만족도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21세기 정보통신공학의 발달과 함께 교육체제 전반에 걸쳐 학습자 중심 학습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학습자 중심 학습이란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능동적 학습, 실제적 학습, 상호작용적/협동적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구현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으로 웹 기반 토론의 활용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웹 기반 토론은 기본적으로 소집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므로 소집단 내에서 이루어지는 집단 역동에 의해 웹 기반 토론의 과정 및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토론이란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학습의 과정이므로 소집단구성시 커뮤니케이션과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고려하여 집단구성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 때 고려할 수 있는 방법이 외향성/내향성 성격유형에 의한 집단구성방식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웹 기반 토론에서 학습자의 성격유형에 따라 외향성 집단, 내향성 집단, 외향성/내향성 혼합집단으로 구성하고, 집단구성방식에 따라 상호작용 및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 실험 검증함으로써, 학습자 중심의 웹 기반 교수체제를 설계하는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웹 기반 토론에서 집단구성방식(외향성 집단, 내향성 집단, 외향성/내향성 혼합집단)에 따라 상호작용 메시지 개수에 차이가 있는가? 2 웹 기반 토론에서 집단구성방식(외향성 집단, 내향성 집단, 외향성/내향성 혼합집단)에 따라 상호작용 내용에 차이가 있는가? 3 웹 기반 토론에서 집단구성방식(외향성 집단, 내향성 집단, 외향성/내향성 혼합집단)에 따라 토론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2003년도 1학기 비사대 교직과목 'K' 과목을 수강하는 E대학 비사대 학부생 11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성격유형검사(MBTI)를 통하여 개별학습자의 성격유형을 측정하고, 검사결과를 토대로 하여 성격유형에 따라 소집단이 구성되었는데, 외향성 집단은 외향성 학습자 4명, 내향성 집단은 내향성 학습자 4명으로 배치하였으며, 외향성/내향성 혼합 집단은 외향성 2명, 내향성 2명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소집단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것이므로 집단 중 1명만 누락되어도 그 집단은 연구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하였다. 성격유형 검사지 미회수자와 중간에 수업을 철회한 학생이 포함된 집단을 제외하여 외향성 집단 8개, 내향성 집단 8개, 외향성/내향성 혼합집단 8개가 최종 연구대상(96명)으로 선정되었다. 2주간 학교붕괴라는 주제로 토론을 진행하고 토론이 끝난 후 토론의 만족도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문제 1을 분석하기 위해, 전체 토론 메시지 개수를 수량화 하고 이것을 성격유형에 의한 집단구성방식(외향성 집단, 내향성 집단, 외향성/내향성 혼합집단)별로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하였다. 또한 구체적으로 어느 집단 간의 차이에 의해서 나타나는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Tukey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2인 상호작용 내용을 분석하기 위해, 내용분석모델에서 참여적 차원을 제외한 각 차원의 메시지를 의미단위 당 빈도수로 환산하여 일원분산분석(one-wav ANOVA)과 Tukey 검증을 실시하여 비교하였다. 연구문제 3인 토론 만족도는 Likert 5점 척도에 따라 각 문항에 응답한 점수를 합산하여 세 집단(외향성 집단, 내향성 집단, 외향성/내향성 혼합집단)의 만족도 점수를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과 Tukey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웹 기반 토론 환경에서 학습자의 외향성/내향성 성격유형에 따른 집단구성방식(외향성 집단, 내향성 집단, 외향성/내향성 혼합집단)이 상호작용 메시지 개수에 차이가 있는가를 실천 검증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F=12.20, p<.05) 특히, 외향성/내향성 혼합집단과 외향성 집단이 내향성 집단에 비해 더 많은 메시지를 게시했다. 둘째, 집단구성방식(외향성 집단, 내향성 집단, 외향성/내향성 혼합집단)에 따라 상호작용 내용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의미단위 수로 환산하여 분석한 결과 사회적 차원(F=18.964, p<.05),상호작용적 차원(F=7.937, p<.05), 인지적 차원(F=4.767, p<.05), 메타인지적 차원(F=15.083, p<.05)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사회적 차원에서는 외향성 집단과 외향성/내향성 혼합집단이 내향성 집단에 비해 활발한 상호작용을 나타냈다. 상호작용적 차원과 인지적 차원에 있어서도 외향성 집단과 외향성/내향성 혼합집단이 내향성 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맡은 메시지 수를 게시했다. 또한 메타인지적 차원에 있어서는 외향성/내향성 혼합집단, 외향성 집단, 내향성 집단 순으로 유의미하게 많은 메시지 수를 게시했다. 셋째, 집단구성방식(외향성 집단, 내향성 집단, 외향성/내향성 혼합집단)이 토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F=609, p>.05) 이상의 결과는 집단구성방식을 고려한 웹 기반 토론에 대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줄 수 있다. 연구결과, 웹 기반 토론에서 외향성/내향성 성격유형에 따른 집단구성방식이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기존의 많은 연구결과에서처럼 이질적으로 구성된 외향성/내향성 혼합집단이 상호작용 메시지 개수나 내용적 측면에 있어서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동질집단 측면에서 보면 내향성 집단보다는 외향성 집단이 보다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냈다. 그러나 또한 토론 만족도 측면에 있어서는 토론 집단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웹 기반 비실시간 토론환경은 비실시간이기 때문에 즉각적으로 반응을 보일 수 없어 외향성 학습자에게 다소 불리하다는 견해가 있지만(박인우, 1998), 외향성 학습자는 과제지향적이기 때문에 과제가 그들에게 의미있고 외적 동기를 자극한다면 활발히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그들은 그룹으로 학습하는 것을 좋아하며 협력적인 문제해결과정을 즐겨, 토론으로 의사 소통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또한 웹에서 이루어지는 비실시간 토론이라는 점 때문에 면대면 토론에서 소극적일 수 있는 내향성 학습자에게 적합한 환경일 수도 있다. 그러나 내향성 학습자로만 집단을 구성하게 되면 연구결과에서 보듯이 문제를 제기하기보다는 문제에 응답하는 내향성 학습자의 특성 상 참여면에 있어서 저조할 것이다. 그러므로 외향성 학습자와 내향성 학습자를 혼합하여 이질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내향성 학습자는 외향성 학습자의 즉각적인 피드백과 새로운 아이디어에 고무되어 토론 참여에 대한 동기를 자극받을 수 있고, 외향성 학습자는 내향성 학습자의 논리적이고 심도있는 토론내용 때문에 깊이 있는 토론이 가능하다. 또한 외향성/내향성 혼합집단은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인간관계기술까지 습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므로 외향성/내향성 혼합집단의 경우 외향성 학습자와 내향성 학습자 모두 상호이익을 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The advanced information-communication technology represented by the Web has suggested various impacts and significant changes in many areas of our society including the realm of Education The two major flows in the 21^(st) century's educational changes are as such learner-centered paradigm and building web-based learning system with the advent of web As a method of communication, the Web based learning system has contributed to build up appropriate educational environments for practicing the constructive learning theory which is the learner-centered learning method since the system was able to provide the desired environments such as learner's active participation, authentic learning, learning through reflective thinking, interactive learning and cooperative learning The learner-centered learning environment realizing active interaction makes web-based discussion on the increase Web-based discussion is also basically done in small groups, so the quantity or quality of the discussion can be affected by the interaction among learners Discussion is a learning process through communication Accordingly, when instructors compose discussion groups, they should consider variables affecting communication and learning S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group composition according to the personality type of learner affect the interaction and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purpose mentioned before, the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s 1 Does group composition according to the personality type of learner affect the quantity of interaction int the web-based discussion? 2 Does group composition according to the personality type of learner affect the content types of interaction in the web-based discussion? 3 Does group composition according to the personality type of learner affect the satisfaction in the web-based discussion? The experiment for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96 undergraduate students taking the class 'Instructional Methods & Technology' We conducted the MBTI (Myers Briggs Type Indicator Form G) test and based upon the result, we classified learners into 3 groups introverts group(4 introverts people), extroverts group(4 extroverts people), and introverts/extroverts mixed group(2 introverts people + 2 extroverts people) After the discussion, the numbers of posting messages in the discussion board were counted to measure the quantitative amount of learner interaction For analyzing content types of interaction, the messages of research subjects were analyzed by the units of meaning based on the four dimensions which were proposed in the 'content analysis model' by Henri (1992), 'social', 'interactive', 'cognitive', 'metacognitive' dimension After discussions, the survey was conducted to examine learners' satisfaction One-way ANOVA and the Tukey Proof were used with the number of the units of meaning in order to analyzestatistically according to the research questions of this study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statistical difference in the quantity of Interaction of discussion among introverts group, extroverts group, introverts/extroverts mixed group (p< 05:) Specially, introverts/extroverts mixed group and extroverts group showed more interaction than introverts group Second, there was a significant statistical difference in the content types of interaction of discussion among introverts group, extroverts group, introverts/extroverts mixed group (p< 05), Social Dimension(F= 18 96, p< 05), Interactive Dimension(F= 7 937, p< 05), Cognitive Dimension(F= 4 767, p< 05) Metacognitive Dimension(F= 15 083, p< 05) In social dimension, introverts/extroverts mixed group and extroverts group showed more interaction than introverts group In interactive dimension and cognitive dimension, introverts/extroverts mixed group and extroverts group also showed more interaction than introverts group In metacognitive dimension, introverts/extroverts mixed group showed most interaction than the other groups Third, there was little significant statistical difference in the satisfaction of discussion among introverts group, extroverts group, introverts/extroverts mixed group(p> 05) It could be inferred from the results of the study that the organization of the groups according to introversion/extroversion personality types could affect the interaction and satisfaction about interaction in Web-based discussion As the existing research results showed, heterogeneously organized introverts/extroverts mixed group have the most positive effects on interaction In the homogeneously organized groups, extroverts group showed much more positive results than introverts group However satisfaction made no difference among groups organized by the personality type of learn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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