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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하정효-
dc.creator하정효-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59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59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2896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189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8961-
dc.description.abstractAs practicing two different ICT based learning methods- PIL(Presenting information Learning) and EIL(Exp1oring information learning) individually in English Education, this research verifies what effects on the English learning attitude, learning achievement and academic self - efficacy Also the result of this study would be served a s a basis data for further researches For above purpose, he details of research are follows 1 Depending on ICT applied-learning methods,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of the English learning attitude' 2 Depending on ICT applied-learning methods, is there any difference of learning achievement level? 3 Depending ICT applied-learning methods, is there any difference of academic learning efficacy' For solving above questions, an experiment was held by 62 students in 2 classrooms-6^(th) grade in Elementary school in March, 2003 The procedure of a research is that 1 Doing the test of pre-English learning attitude, pre-learning achievement level, pre-academic self-efficacy and computer-media self-efficacy 2 Practicing the experiment of PIL(Presenting information Learning) and EIL(Exploring information learning) ICT individually with 62 subjects 3 Measuring the level of English learning attitude, learning achievement and academic self efficacy after experiments For analyzing of outcome above experiments, ancova test is used to evaluate the differences of English learning attitude and academic self- efficacy in two different ICT applied-learning methods And t-test is adopted to evaluate the learning achievement in two different ICT applied-learning methods The conclusions of this research are listed below First, by using ancova-test for analyzing the difference of English learning attitude on different ICT applied-learning methods, there is some meaningful difference(p< 05) between the data of EIL(mean=4 55, standard deviation= 70) and the data of PIL(mean=4 36, standard deviation= 67) Second, by t-test for measuring the learning achievement, no meaningful differences are shown((t=9 874,df=40 3, p> 05) between EIL (mean=25 1, standard deviation=l 82) and PIL(Mean=22 16, Standard deviation=l 94) Third, by using ancova-test for analyzing the differences on academic self efficacy on two different ICT applied-learning methods, there are meaningful differences(p< 05) between the date of EIL(mean=3 71, standard deviation= 521) and the date of PIL(mean=3 715, standard deviation= 522) According to this study, ICT applied learning gives a lot of room and possibility for studying what the real effect of ICT applied learning is on English education To get more practical and specific information in this field, further study should be carried out based on more various ICT-applied design, a plenty number of samples with consideration of learner' s specific trait and a plenty of samples;21세기 지식 정보화 사회는 급격한 사회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가는 중요한 요인은 다름 아닌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의 급격한 발달이다. 급격한 사회의 변화가 교육 분야의 변화도 요구함에 따라 교육 분야에 있어서도 ICT의 도입 및 효과적 적용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교육과정에서 2001년부터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을 단계적으로 의무화하고 ICT활용 교육이 10%이상 반영되도록 하는 내용의 초· 중학교 ICT활용 교육 운영 지침을 발표하고 이를 시행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현실적인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에서 구체적인 교과별로 ICT 활용 수업에 대한 실질적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초등 영어의 경우에는 영어가 정식 과목으로 도입된지 2년에 불과하여 ICT 활용 영어 교육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ICT활용 수업에서 교사의 자료 제시 방법과 학습 통제권에 따라 학업의 성취도와 학습 동기가 달라진다는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수업의 주도권이 교사에게 있는 정보 안내형 ICT활용 수업과 수업의 주도권이 학습자에게 일임된 정보 탐색형 ICT활용 수업을 실시하여 두 가지의 수업 유형이 학습자의 영어 학습 태도와 학업 성취도 및 학업적 자기 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고찰하여 효과적인 영어과에서의 ICT활용 수업 유형이 무엇인지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밝히고자 하는 세부적인 연구 문제들은 다음과 같다. 1 ICT활용 수업에서 정보 탐색형과 정보 제시형의 유형에 따라 학습자의 사후 영어 학습 태도 수준에 차이가 있는가? 2 ICT 활용 수업에서 정보 탐색형과 정보 제시형의 유형에 따라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에 차이가 있는가? 3 ICT 활용 수업에서 정보 탐색형과 정보 제시형의 유형에 따라 학습자의 사후 학업적 자기 효능감 수준에 차이가 있는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는 서울 시내에 소재한 E 대학 부속 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 62명을 대상으로 각각 정보 탐색형과 정보 탐색형의 ICT 활용 수업을 3 주간에 걸쳐 총 5 회를 실시하였다. 이 중 실험의 모든 과정에 참여한 학습자 60명 만이 최종 분석 결과에 포함되었다. 연구 절차는 첫째, 학습자가 실험 수업 이전에 지니고 있는 선수 학습 효과를 배제하기 위하여 학업 성취도에 있어서의 집단간 학습자의 동질성 여부를 검사하였으며 학습자의 컴퓨터에 대한 효능감이 실험에 미치는 효과를 배제하기 위하여 컴퓨터 효능감에 있어서의 집단간 학습자의 동질성 여부도 검사하였다. 둘째, 영어 학습 태도 설문지 검사지와 학업적 자기 효능감 검사지를 이용하여 학습자들의 사전 영어 학습 태도 수준과 사전 학업적 자기 효능감 수준을 측정하였다. 셋째, 3주에 걸쳐 각각 정보 탐색형 수업과 정보 안내형 수업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업 성취도를 위한 시험과 사후 영어 학습 태도 수준과 학업적 자기 효능감 수준 검사를 수행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연구 도구는 사전 학업 성취도 평가 도구, 컴퓨터 자기 효능감 수준 측정 도구, 영어 학습 태도 수준 측정 도구, 학업적 자기 효능감 측정 도구, 성취도 평가 도구이다. 컴퓨터 자기 효능감 수준 측정 도구와 영어 학습 태도 수준 측정 도구, 학업적 자기 효능감 수준 측정 도구는 파일럿 테스트를 통하여 각각 82, 91, 86 의 신뢰도를 확보한 후 사용되었다. 사전 성취도 평가지는 전문가 2 인에 의해 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사후 학업 성취도 평가지는 타당도 검증과 더불어 채점자 2 인의 점수 결과간의 상관관계 계수를 통해 신뢰도를 검증받았다. 이렇게 나온 결과는 영어 학습 태도와 학업적 자기 효능감은 사전 검사를 통제한 공변량분석(ANCOVA)을 통해 분석되었으며 학업 성취도는t-검증을 통해 분석되었다. 두 집단간 영어 학습 태도 수준 및 학업 성취도, 학업적 자기 효능감 수준 변화를 분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ICT활용 수업에서 정보 탐색형과 정보 제시형에 따른 학습자의 사후 영어 학습 태도 수준 차이를 분석한 결과, 평균은 정보 탐색형과 정보 제시형이 각각 4.55, 4.36으로 나타났으며 표준편차는 각각 5218, 5226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사전 영어 학습 태도 결과를 통제하는 공변량분석(ANCOVA)을 통해 분석한 결과 p<.05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정보 탐색형 수업이 영어 학습 태도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낸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ICT활용 수업에서 정보 탐색형과 정보 제시형에 따른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정보 탐색형 집단의 성취도 점수(평균=25.1 표준편차=1.82)가 정보 제시형 집단의 성취도 점수(평균=22.16, 표준편차 =1.94)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는 않았다 t(58)=6.01, p>.05 셋째, ICT활용 수업에서 정보 탐색형과 정보 제시형에 따른 학습자의 사후 학업적 자기 효능감 수준을 분석한 결과, 평균은 정보 탐색형과 정보 제시형이 각각 3.771 ,3,7153으로 나타났으며 표준편차는 각각 5218, 5226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사전 학업적 자기 효능감 결과를 통제하는 공변량분석(ANCOVA) 을 통해 분석한 결과 p<.05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정보 탐색형 수업이 학업적 자기 효능감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냄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 1 B.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 3 C. 용어의 정의 = 4 D. 연구의 제한점 = 7 Ⅱ. 이론적 배경 = 9 A. ICT 활용 교육 = 9 1. ICT 활용 교육의 배경 = 9 2. ICT 활용 교육의 개념 = 10 3. ICT 활용 교육의 특징 = 12 4. 제 7차 교육과정과 ICT 활용 교육 = 13 5. ICT 활용 수업의 유형 = 15 B. ICT 활용 영어교육 = 18 1. ICT 활용 영어 교육의 개념 = 18 2. ICT 활용 영어교육의 특징 = 21 C. 자기 효능감 = 22 1. 자기 효능감의 개념 = 22 2. 학업적 자기 효능감 = 23 3. 매체에 대한 자기 효능감 = 24 D. 선행연구 = 25 1. ICT활용 교육에 관한 연구 = 25 2. 영어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에 관한 연구 = 27 3. 학업적 자기 효능감에 관한 연구 = 30 4. 매체에 대한 자기 효능감과 관련된 연구 = 31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 33 A 연구대상 = 33 B. 연구도구 = 36 C. 연구 절차 = 41 D. 자료 분석 방법 = 47 Ⅳ. 연구 결과 = 48 A. ICT 활용 수업유형에 따른 사후 영어 학습 태도 차이 비교 = 48 B. ITC 활용 수업 유형에 따른 학업 성취도의 차이 = 50 C. ITC 활용 수업 유형에 따른 학업적 자기 효능감 수준 변화 정도의 차이 = 51 Ⅴ. 결론 및 제언 = 53 A. 결론 및 논의 = 53 B.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 = 57 참고문헌 = 59 부록 = 64 ABSTRACTS = 8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43198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ICT활용-
dc.subject영어학습태도-
dc.subject학업성취도-
dc.subject자기효능감-
dc.titleICT 활용 수업 유형이 영어 학습 태도, 학업 성취도 및 학업적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초등학교 영어수업을 중심으로-
dc.format.page8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공학과-
dc.date.awarded200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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