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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기사의 쟁점제기 방식이 독자의 현실구성에 미치는 영향연구

Title
신문기사의 쟁점제기 방식이 독자의 현실구성에 미치는 영향연구
Authors
이미현
Issue Date
2000
Department/Major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Keywords
신문기사독자현실구성쟁점제기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는 사회적인 문제를 제기하는 기사가 그 문제에 대해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사고와 의견의 형성을 돕는데 주요 목적이 있음을 인지하고, 문제제기성 기사의 쟁점제기 방식이 수용자의 현실구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즉, 사회의 공적 이슈가 일화적 프레임으로 구성되는가 혹은 주제적 프레임으로 구성되는가에 따라 수용자의 지식의 활성화, 이슈의 인식, 판단의 근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Iyengar(1991)에 의하면 언론의 이슈 보도방식은 일화적 프레임과 주제적 프레임으로 나눌 수 있다. 일화적 프레임이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이슈를 보도하는 경향을, 주제적 프레임은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관점에서 이슈를 제시하는 경향을 의미한다. 이러한 뉴스 프레임의 유형은 프레임이 갖는 현저한 속성에 의해 수용자의 이슈의 해석적 과정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의도하에 본 연구는 두 가지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외국의 연구에서 제시된 일화적 프레임과 주제적 프레임의 개념이 우리의 신문에도 적용될 수 있는지 내용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우리 신문에서도 나타난다면 실험을 통해 뉴스 프레임의 유형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내용분석은 1999년 1월 1일부터 1999년 12월 31일까지 조선일보와 중앙일보의 정치 및 사회분야에 실린 사회적인 문제를 다룬 기획 · 연재 기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일화적 프레임 및 주제적 프레임은 주요행위자의 등장차원(사례중심적/전체경향중심적), 기사의 복합성(사건중심적/이슈중심적), 극화(극화됨/극화되지 않음), 접근시각의 다양성 (다양성의 정도가 낮음/다양성의 정도가 높음) 등 네 가지 측면에서 측정되었다. 분석결과 주요행위자의 등장차원에 있어서는 사례중심적인 기사와 전체경향중심적인 기사가 비슷한 분포로 나타났다. 기사의 복합성에 있어서는 사건중심적인 기사가 지배적이었다. 극화의 경우 전체기사의 41.0%가 극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접근시각의 다양성에 있어서는 대부분의 이슈에서 접근시각의 다양성이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내용분석 결과 문제제기성 기사에서 뉴스 프레임의 유형과 그 특성들이 뚜렷이 구분됨에 따라 일화적 프레임과 주제적 프레임이 수용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한 실험연구가 설계되었다. 뉴스 프레임은 이슈제한적인 특성을 지니므로 뉴스 프레임의 효과가 다루고 있는 이슈의 속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근접성이 낮은 이슈(기초단체의 결산제도 문제)와 근접성이 높은 이슈(조기유학 열풍)를 일화적 프레임과 주제적 프레임으로 각각 조작하여 두 종류의 실험처치지를 만들었다. 실험은 두 개의 실험집단에 48명씩 무작위로 배치된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 되었다. 실험결과 뉴스 프레임 유형이 수용자의 지식의 활성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I 은 긍정되었다. 일화적 프레임이 노출된 집단은 일화적 프레임의 특성을 나타내는 사고를 활성화하는 경향이 강한 반면에 주제적 프레임에 노출된 집단은 주제적 프레임의 특성을 나타내는 사고를 활성화하는 경향이 강하였다. 둘째, 뉴스 프레임 유형은 이슈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 프레임 유형이 이슈의 개인화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한 가설Ⅱ-1은 근접성이 낮은 이슈(기초단체의 결산제도 문제)의 경우 일화적 프레임에 노출된 집단의 이슈의 개인화 정도가 주제적 프레임에 노출된 집단의 이슈의 개인화 정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 긍정되었으나, 근접성이 높은 이슈(조기유학 열풍)에서는 부정되었다. 뉴스 프레임 유형이 사회적 맥락의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한 가설Ⅱ-2는 두 이슈에서 모두 주제적 프레임의 기사에 노출된 집단의 사회적 맥락의 이해도가 일화적 프레임의 기사에 노출된 집단의 사회적 맥락의 이해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 두 이슈에서 모두 긍정되었다. 그러나 뉴스 프레임 유형이 개인 및 집단 /전체적 상황에 대한 감정의 관여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한 가설Ⅱ-3과 가설Ⅱ-4는 두 이슈에서 모두 기각되었다. 끝으로 뉴스 프레임 유형이 판단의 근거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한 가설Ⅲ은 근접성이 낮은 이슈(기초단체의 결산제도 문제)에서는 노출된 뉴스 프레임의 특성을 나타내는 사고를 판단의 근거로 채택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 긍정되었으나, 근접성이 높은 이슈(조기유학 열풍)에서는 부정되었다. 이상에서와 같이 뉴스 프레임의 유형은 수용자의 현실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뉴스 프레임의 유형은 서로 다른 사고와 의견이 형성되도록 하였으며, 특히 일화적 프레임은 주제적 프레임과 비교해 수용자의 이슈의 해석 범위를 제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뉴스 프레임의 영향이 이슈의 근접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에 따라 미디어에 의한 의미구성은 뉴스 프레임의 유형 이외에 이슈 자체가 갖는 속성에도 영향 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This study investigates how different news frames influence readers' interpretation of issues. This study employs the two major news frames-episodic and thematic-previously discussed in the foreign studies. Episodic frame depicts public issues in terms of concrete instances or specific events, while thematic frame places public issues in general or abstract context. This study assumes different news frames can influence readers' interpretive processes differently. On this assumption, this study intends to identify those two news frames in the context of Korean newspapers and analyse the effect of the news frames. Two different methodologies were adopted: content analysis arid experiment. Content analysis was conducted to verify the extent to which these frames occur in Korean newspapers. Episodic and thematic frames were conceptualized in terms of the appearance of the main actor (individual-oriented vs. group-oriented), the structure of the news story (event-oriented vs. issue-oriented), sensationalism (sensational vs. non-sensational), and the diversity of viewpoints in the story (more diversified vs. less diversified). Subjects of content analysis were Chosunilbo's and Joongangilbo's enterprise reporting news upon social issues from January 1 to December 31, 1999. Korean newspapers' coverage of social issues was almost evenly divided between event-oriented and group-oriented. It was predominantly event-oriented in the structure of the story. Regarding sensationalism, 41% of the news 'was sensational. Korean newspapers in general lacked the diversity of viewpoints in reporting social issues. Based on the content analysis results, an experiment was designed to analyse the impact of different news frames on the readers regarding the thought activation, the perception of the issues, and the ground of judgment. As stimulus materials, two issues-the problem of accounting system in the local government and the boom of studying abroad in the early years-were chosen because news frames are issue-specific. The former was a remote issue, unfamiliar to the subjects; the latter was an immediate issue, familiar to the subjects. Both the issues were framed in terms of episodic and thematic separately. Ninety-six high school students were randomly assigned to two different groups and each group was exposed to two different stories in two different news frames. The results of experiment are as follows. 1. The effects of news frames on readers' thought activation. In both types of issues, different news frames activated distinctive thought process in the respect to the frame in which the story was given. 2. The effects of news frames on readers' perception of the issues. In case of the remote issue regarding the local government, the subjects exposed to the thematic frame gained a better understanding of issue's context than the subjects exposed to the episodic one. For the immediate issue regarding studying abroad, however,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two news frames in the understanding. 3. The effects of news frames on readers' ground of judgment. For local government issue(remote), the different news frames drove the subjects to adopt different grounds of judgment. The studying abroad issue (immediate), on the other hand, formed analogous grounds of judgment regardless of the news frames In conclusion, while the way in which the news stories are framed has a significant effect on readers' interpretation, the effects of the news frames depend on the attributes of the specific issue-whether it is an immediate or a remote issue as an exam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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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언론홍보영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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