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5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선애-
dc.creator박선애-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41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41Z-
dc.date.issued2001-
dc.identifier.otherOAK-00000002946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171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946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1980년 1월부터 2000년 10월까지 주요 일간신문인 C일보에 나타난 유아교육 관계기사의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시대에 따른 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경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교육 관계기사의 전체적 경향은 어떠한가? 2. 유아교육 관계기사의 시대별 경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한 이론적 배경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해서 본 연구의 대상이 된 1980년대 이후의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발전과정과 신문과 유아교육과의 관계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았다. 또한 이 분야에 대한 관련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문헌연구로써, 연구 대상은 1980년 1월 1일부터 2000년 10월 31일까지 주요 일간신문인 C일보에 게재된 총 946건의 유아교육 관계기사였다. 기사자료는 내용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으며, 기사내용의 분류기준은 안인식(1986), 조운주(1988)가 사용했던 분류기준을 지도교수와의 논의를 거쳐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기사내용은 유아교육제도·정책,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유아교사교육, 유아교육과정의 영역, 부모교육 및 자녀양육, 매스미디어 및 교재·교구, 특수아 교육, 유아복지, 영재아 교육 및 조기교육, 유아교육관련 행사, 해외의 유아교육, 기타 등 모두 13개의 범주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수집된 자료 분석을 위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이용하여 평균, 빈도,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그리고 연구자와 보조연구원간의 신뢰도는 Cohen의 Kappa값으로 구하였는데, .91로 높았다. 본 연구에서 신문에 나타난 유아교육 관계기사 내용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 관계기사 자료의 전체경향을 살펴본 결과, 1980. 1. ~ 2000. 10.까지의 총 기사 수는 946건이며, 연평균 기사 수는 45.42건이었다. 연도별 기사 수로 볼 때 1998년에 93건으로 가장 많은 기사 수를 보였으며, 2000년도에 89건으로 그 다음으로 많았다. 전체기사의 연도별·내용별 경향을 살펴본 결과, 부모교육 및 자녀양육에 기사가 가장 많았으며, 매스미디어 및 교재·교구에 대한 기사가 두 번째로 많았다. 그리고 유아교육 제도·정책에 대한 기사가 세 번째로 많은 기사 수를 보였다. 그러나 유아교사교육,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특수아 교육에 대한 내용은 적은 기사 수를 보였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볼 때 부모교육 및 자녀양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가장 많았음을 추론해 볼 수 있으며, 반면에 유아교사교육,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특수아 교육에 대해서는 사회적 관심이 소홀했음을 유추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기사 수는 증감현상을 보였는데, 1980년대 초에 많은 기사 수를 보이다가 1990년대 초에 급격히 감소하였으며, 다시 1990년대 중반 이후로 점차 증가추세를 보였다. 전체적으로 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많이 보였던 분야에 대해서는 증감 현상은 있었으나 지속·유지되는 경향을 보였으며, 반면에 관심이 소홀했던 분야에 대해서도 그 현상이 지속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유아교육 관계기사의 시대별 경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1980년대 유아교육 관계기사의 경향에 대해 살펴보면, 총 기사 수는 355건이고, 연평균 기사 수는 35.50건이었다. 이중 부모교육 및 자녀 양육에 대한 기사가 가장 많았으며, 두 번째로는 유아교육과정의 영역에 대한 기사였다. 그리고 매스미디어 및 교재·교구에 대한 기사가 세 번째를 차지하였다. 따라서 1980년대는 부모교육 및 자녀양육에 대해서 높은 사회적 관심을 보였음을 유추해 볼 수 있다. 1990년대 이후 유아교육 관계기사의 경향에 대해 살펴보면, 총 기사 수는 591건이고, 연평균 기사 수는 54.57건이었다. 이중 매스미디어 및 교재·교구에 대한 기사 가장 많았으며, 두 번째로는 부모교육 및 자녀양육에 대한 기사였다. 세 번째로는 유아교육 제도·정책에 대한 기사 였다. 따라서 1990년대 이후의 유아교육에 대한 최대 사회적 관심 분야는 매스미디어 및 교재·교구로 유추해 볼 수 있다. 기사 수로 1980년대와 1990년대의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분야와 관심도를 비교해 본 결과, 부모교육 및 자녀양육과 매스미디어 및 교재·교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계속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유아교육 과정의 운영, 특수아 교육, 유아교사교육에 대해서는 계속적으로 낮은 사회적 관심을 나타냈다. 1980년대와 1990년대 이후의 사회적 관심도가 많은 차이를 보였던 분야로는, 유아교육 제도·정책 분야와 매스미디어 및 교재·교구, 해외의 유아교육 분야에서는 사회적 관심이 많이 증가한 반면에, 유아교육과정의 영역 분야는 사회적 관심이 많이 감소하였다. 따라서 시대에 따라 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 분야와 관심도가 변하였음을 유추해 볼 수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to examine the social concern and pattern of the C newspaper article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from Jan. 1980 to Oct. 2000. For this purpose, the study questions are proposed as follows: 1. What are total tendency of selected articles? 2. What are annual tendency of selected articl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946 articles of the C newspaper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from Jan. 1980 to Oct. 2000. According to modified standards of Cho, eun joo(1988)'s master thesis', the contents of research were classified. Standards of classify were 13 category such as a institution & polic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management of institution, administration of curriculum, teacher education, section of curriculum, parents education & child care, mass media & teaching materials, education for the retarded, child welfare, education of gifted child & early stage, an event for the children, early education of overseas and the others. Collected articles were analyzed by frequency, percentage. For the reliance between two reachers, analyzed by Cohen's Kappa. After analyzing of articles the result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In the total tendency, a total of articles are 946, annual average of articles are 45.42. Most frequency articles are 93 in 1998. Most concerned area is parents education & child care and then mass media & teaching materials. Otherwise teacher education, administration of curriculum, education for the retarded are little concerned. In the total tendency, number of articles were increased and parts of concerned was indicated tendence of continuance and upkeep 2. During the Jan. 1980 -Dec. 1989, the total articles are 355, and the annual average of articles are 35.50. Most concerned area is parents education & child care. Teacher education and education for the retarded area is unconcern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4 Ⅱ. 이론적 배경 = 5 A.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발전과정 = 5 1. 1980년대의 유아교육 = 5 2. 1990년대 이후의 유아교육 = 7 B. 신문과 유아교육과의 관계 = 11 1. 신문의 개념 및 기능 = 12 2. 신문과 유아교육 = 17 C. 선행연구 = 20 Ⅲ. 연구방법 = 25 A. 연구대상 및 범위 = 25 B. 자료분류 기준 = 26 1. 분류기준의 선정 = 26 2. 내용분석의 분류기준 및 구체적 내용 = 28 3. 시대구분 기준 = 32 C. 연구절차 = 33 D. 자료분석 = 34 Ⅳ. 연구결과 및 해석 = 35 A. 전체(1980. 1.~ 2000. 10.) 기사자료의 경향분석 = 35 B. 시대별 기사자료의 경향분석 = 40 1. 1980년대(1980. 1. ~ 1989. 12.)기사자료의 경향분석 = 40 2. 1990년대 이후(1990. 1. ~ 2000. 10.) 기사자료의 경향분석 = 49 Ⅴ. 논의 및 결론 = 58 A. 논의 = 58 B. 결론 및 제언 = 64 참고문헌 = 68 부록 = 77 ABSTRACT = 16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07276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신문-
dc.subject유아교육-
dc.subject관계기사-
dc.subjectNewspaper Articles-
dc.title신문의 유아교육 관계기사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1980. 1.~2000. 10. C 일보 기사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n) Analysis of the C Newspaper Articles for The Field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dc.format.pageviii, 17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유아교육학과-
dc.date.awarded2001.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유아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