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환경과 유아교육기관의 질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Home Environment and Quality of Kindergarten on Children's Develop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effect of home environment and kindergartens quality on children's development. For the above purpose, three reserch questions have been set up in this study as followed : 1.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children's cognitive, language, and social development according to the home environment? 2.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children's cognitive, language, and social development according t o the kindergartens quality? 3.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children's cognitive, language, and social development according to the home environment and kindergartens quality? For this purpose, two kindergartens which were many diffrences in quality were selected after Seoul-located 4 kindergartens were;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환경과 유아의 발달과의 관계, 유아교육기관의 질과 유아의 발달과의 관계를 살펴 보고 특히 가정환경과 유아교육기관의 질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 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가정환경에 따라 유아의 인지, 어휘, 사회성 발달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따라 유아의 인지, 어휘, 사회성 발달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 가정환경과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따라 유아의 인지, 어휘, 사회성 발달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질적으로 많은 차이가 나는 유치원을 서울 시내에서 각기 한 곳씩 모두 두 곳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가장 우수한 질의 유치원에 속한 「상」집단의 유아 38명과, 낮은 질의 유치원에 속한 「하」집단의 유아 38명을 합한 총 76명의 유아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유아를 대상으로 가정환경자극 검사, 인지 발달 검사, 어휘 발달 검사, 사회성 발달 검사를 각각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적률상관관계, t검증, 이원변량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가정환경과 유아의 인지, 어휘 발달은 모두 HOME 총점, 발달을 위한 자극,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정도 및 허용성, 경험의 다양성, 환경의 물리적 측면, 놀이자료, 부모교육수준, 가정경제수준 등의 하위변인과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사회성 발달은 전체적인 가정환경 총점과는 유의한 상관이 발견되지 않았고, 다만 하위변인 중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정도 및 허용성과 독립성의 육성에서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따라 유아의 인지, 어휘, 사회성 발달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교육기관의 질이 우수한 곳의 유아가 그렇지 못한 집단의 유아에 비해 인지, 어휘, 사회성 발달에서 더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가정환경과 유아교육기관의 질이 유아의 인지와 어휘 발달에 대해 상호작용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사회성발달에서는 유의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가정환경; 유아교육기관; 유아; 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