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3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혜연-
dc.creator김혜연-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10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10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799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141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7991-
dc.description.abstract정보 사회의 성숙에 따라 평생 학습이 요구되면서 인터넷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공간으로써 각광받고 있다. 특히 사이버 공간의 특성으로 인해 이러닝 학습에서는 학습자가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갖추고 학습에 대한 내재적 동기를 가지는 것이 학습에의 효과와 직결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더욱더 강조된다. 이에 따라 이러닝 학습 환경에서 자기조절학습 전략의 사용과 내재적 동기를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한 연구의 수요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대한 효과적인 해결책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이 바로 블로그(blog)이다. 블로그는 학습자의 학습 동기 및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고, 학습의 효과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학습 보조 도구로써 인식되고 있다. 이 때문에 교육 현장에서 블로그를 사용하려는 시도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강인애, 2007; 김법묵, 2005; 박병호, 유지현, 김학, 윤여진, 2006; 이영민, 2006; 최승희, 2005; Divitini, 2005; Ke & Xie, 2006; Lin et al., 2006; Winograd, 2006). 특히 본 연구에서 사용한 학습 블로그는 학습자가 보다 효과적으로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구사하고 내재적 동기를 증진시킬 수 있게 하기위해 개발된 것으로써, 일반 블로그들 보다 학습 보조 도구로써의 효과성이 클 것으로 예상되었다(박병호 외 2006).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이러닝 과정을 수강하는 성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학습 블로그가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전략 사용, 내재적 동기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학습 블로그를 사용한 학습자들이 블로그를 제공받지 않은 학습자에 비해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보다 활발히 구사하는가? 2. 학습 블로그를 사용한 학습자들이 블로그를 제공받지 않은 학습자에 비해 내재적 동기가 보다 강화되는가? 3. 학습 블로그를 사용한 학습자들이 블로그를 제공받지 않은 학습자들보다 학업 성취도가 더 높은가? 본 연구를 위하여 IT관련 업체인 A사의 사원 91명을 대상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A사의 사원들이 역량 개발을 위하여 필수적으로 수강해야 하는 ‘e세상을 변화시키는 웹 2.0바로 알기’ 과정의 수강자 114명 중 절반에 해당하는 57명의 학습자에게는 학습 블로그를 사용하게 하였으며, 나머지 절반의 학습자들에게는 학습 블로그를 제공하지 않았다. 이들 중 사전-사후 설문 및 과정 수료기준 이상의 학업 성취도를 획득한 91명의 학습자의 자료를 가지고 최종 결과를 분석하였다. 먼저 블로그를 제공받은 집단에 해당하는 실험집단과 블로그를 사용하지 않은 집단에 해당하는 통제집단간의 자기조절학습 전략 사용과 내재적 동기를 대상으로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 두 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두 집단간 사전 동질성이 입증되었다, t(89) = -.71. p > .05.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비교 분석 및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분석은 각 집단별로 대응표본 t-검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결과 비교는 독립표본 t-검정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 블로그를 제공받은 학습자들의 자기조절학습 전략 사용에 변화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사후 설문 결과를 비교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t(42) = 1.19, p > .05. 하지만 통제집단의 경우 사전-사후 자기조절학습 전략 사용은 사전 보다 사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됨이 발견되었다, t(47) = 3.42, p < .05. 또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자기조절학습 전략 사용 능력에 대한 차이를 검증한 결과 이 두 집단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t(89) = 1.26, p > .05. 둘째, 학습 블로그를 제공받은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에도 사전-사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t(42) = -1.59, p > .05. 통제집단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t(47) = -.08, p > .05. 또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내재적 동기에도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t(89) = .66, p > .05. 세 번째로 블로그 제공에 따른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성취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이 발견되었다, t(70.91) = 3.64, p < .05. 이는 학습 블로그를 사용한 학습자들의 성취도가 그렇지 않은 학습자들보다 더 높았음을 시사해 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블로그가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전략 및 내재적 동기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는 것을 검증하지 못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의 결과는 블로그의 학습동기 촉진 도구로써의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러닝 학습 환경이 전통적인 면대면 학습 환경에 비해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저하시킬 수 있는 여건을 많이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Azevedo & Cromley, 2004), 학습 블로그를 사용한 학습자들은 학습 블로그를 사용하지 않은 학습자들에 비해 학습 동기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저하되지 않았다. 이러닝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가 학습 주제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 및 개념화를 하는 것이 어려우며, 선행 학습 내용과의 연결 짓거나 정보를 활용하고 학습에 대한 계획 및 전략 사용과 관련된 인지적인 과정을 하는 것이 어려워지게 된다는 보고가 있지만(Azebedo & Cromley, 2004; Hannafin & Land, 1997; Kozma, Chin, Russell, & Marx, 2000), 본 연구의 결과는 학습 블로그가 성인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전략 사용의 저하를 방지하였다는 가능성을 지지한다고 해석될 수 있다. 또한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사이의 학업 성취도에서의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됨으로써 학습 블로그가 이러닝을 수강하는 성인 학습자에게 교육적으로 긍정적인 학습 보조 도구로써 사용될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 본 연구는 4주 간 진행되는 이러닝 과정을 수강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변화되기 힘든 자기조절학습 전략이나 내재적 동기 구인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결과를 얻어내기 힘들었다. 게다가 본 연구에서 사용한 학습 블로그는 일반 블로그와는 달리 학습을 위해 개발된 블로그였기 때문에 학습자들에게 학습에 이용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주었을 가능성이 존재한다. 블로그라는 매체 자체도 그 유형에 관계없이 짧은 시간 안에 학습에 효과성을 나타내기는 힘든것에 반해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대상이되는 과정의 특성상 충분한 시간을 갖지 못하였다. 하지만 블로그는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관리하였을 때 학습에 더욱 큰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학습자들이 새로운 매체에 대하여 충분히 익히고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여야 한다는 것은 블로그를 학습 환경에서 사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는 후속 연구에서도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이다.;In the knowledge-based society, internet became one of major learning environments that could support lifelong study of adult students. The openness and flexibility of internet environment emphasized students to have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nd intrinsic motivation to be successful in online learning courses. Therefore, the needs for the researches that are discussing about methodology of enhancing students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nd intrinsic motivation have been increased in education related field. A blog can be used as a supportive tool in online learning context to solve these problems. A blog is a personalmedia that a user(blogger) can freely post his or her own journals, articles, and pictures. Since a blog is a quite new media and does not have a long history as an educational supportive tool, there are few studies that have examined the effectiveness of blogs. However, many researchers attempted to use blogs in educational context because of the unique characteristics that could support students’meaningful communication, reflection, and interaction(Divitini, Haugaloken, & Morken, 2005; Lin et. al, 2006; Park et. al, 2006). The links between bloggers could help students to interact with their classmates, tutors, and instructors easily throught the internet, so that students can easily seek social assistance (Park et al., 2006).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tivenes of blogs on students'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intrinsic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research question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ing: 1. Do the students who used learning blogs use more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than the students who did not used learning blogs? 2. Do the students who used learning blogs more intrinsically motivated than the students who did not used learning blogs? 3. Dothe students who used learning blogs achieve higher grades on the learning activities than the students who did not used learning blogs? In this research, blogs are provided to adult students who registered in an online course. The partivipants of this study is 91 Korean adult students. These participants were registered a course which is learning about 'Understanding web 2.0'. Among these participants, 42 students were randomly selected to use learning blogs while they were taking online courses. The other group of students did not have access on the blogs, and also did not receiveany notice about using blogs during the courses. All of the participants completed pre-test to examine entropy of these two groups of students. Students in both experimental and controlled group took the course for 4 weeks. Atthe end of course, participants completed post survey, and they submitted the final report. The results were as following: First, post self-reuglation level of experiment group compared to pre-test score did not changed significantly, t(42) = 1.19, p > .05. However, self-regulation level of controlled group decreased significantly, t(47) = 3.42, p < .05. Second, intrinsic motivation level of experimental group did not changed significantly, t(42) = -1.59, p> .05. Also intrinsic motivation level of controlled group did not changed significantly either, t(47) = -.08, p > .05. Third, the academic achievementof experimental group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controlled groups one, t(70.91) = 3.64, p < .05. Based on these results, the implications of this study is as following: Even though blog did not have effects on students' use of self-regulation and intrinsic motivation, this research proved that blog could be used as an educational supportive tool that could enhance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The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of control group significantly decreased; however, there were no changes in the use of self-regulated strategies in experimental group. Although the motivation level of adult students tendsto decrease in the online learning environment, the motivation level of students who used blogs during the course did not changed. Also the academic achievement was significantly higher in the experimental group than control group. This result suggests that using blog in the online learning environemnet could have positive impact on students' motivational level and academic achievemen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문제 = 3 C. 용어의 정의 = 4 Ⅱ. 이론적 배경 = 6 A. 블로그 = 6 1. 블로그의 발전 역사 = 6 2. 블로그의 특징 = 8 3. 한국형 블로그 = 11 4. 학습 상황에서의 블로그 사용 = 14 5. 학습 블로그 개발 원리 = 19 B. 자기조절학습 전략 = 22 1. 자기조절학습의 단계 = 22 2. 자기조절학습 전략 = 27 3. 자기조절학습과 블로그 = 31 C. 내재적 동기 = 32 1. 내재적 동기의 개념 및 하위요소 = 32 2. 자기결정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 = 34 3. 내재적 동기와 블로그 = 40 Ⅲ. 연구 방법 = 43 A. 연구 대상 = 43 B. 연구 설계 및 절차 = 44 C. 연구 가설 = 47 D. 측정 도구 = 47 E. 자료분석 방법 = 51 Ⅳ. 연구 결과 = 52 A. 기술 통계 = 52 B. 학습 블로그 제공에 따른 자기조절학습 전략, 내재적 동기 및 성취도 분석 = 53 1. 실험-통제 집단의 사전 동질성 분석 = 53 2.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비교 분석 = 54 3.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비교 분석 = 55 4. 실험-통제 집단 간의 사후 동기 변인 및 학업성취도 비교 = 56 Ⅴ. 결론 및 제언 = 59 A. 결론 및 논의 = 59 1. 블로그 사용에 따른 자기조절학습 전략 및 내재적 동기의 차이 = 59 2. 블로그 사용에 따른 성취도의 차이 = 62 B.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 63 참고문헌 = 68 부록 = 76 부록 1 자기조절학습 전략 활용에 대한 측정 도구 = 76 부록 2 내재적 동기 측정 도구 = 77 부록 3 자기조절학습 및 내재적 동기 온라인 설문지 = 79 ABSTRACT = 8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7145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371-
dc.title학습 블로그 제공에 따른 성인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내재적 동기, 성취도의 차이-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Blogs as Facilitators of Adult Learners’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Intrinsic Motivation, and Academic Acheivement in Online Courses-
dc.creator.othernameKim, Hye Youn-
dc.format.pagexi, 8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공학과-
dc.date.awarded2007.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공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