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古音盤 <雅樂精粹>의 음악과 현행 음악의 비교 고찰

Title
古音盤 <雅樂精粹>의 음악과 현행 음악의 비교 고찰
Other Titles
(A) STUDY OF COMPARISON BETWEEN MUSIC AND MODERN MUSIC
Authors
김성민
Issue Date
1997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과
Keywords
고음반아악정수현행 음악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정악곡에 관한 기존의 연구는 대체로 고악보 해독에 의한 분석이나 연주 기법에 관한 것인데 비해 古音盤에 대한 비교 연구는 매우 적은 편이었다. 따라서 본 논문은 古音盤에 대한 비교작업의 하나로서, 古音盤 <雅樂精粹>와 현행 악보, 「아악부 악보」에 대한 비교 연구를 하기 위해 古音盤 <雅樂精粹>에서 9곡을 선별하여 최근 음반과 연주시간을 비교하고, <雅樂精粹>와 현행 악보, 「아악부 악보」의 선율과 리듬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A. 古音盤 <雅樂精粹>와 최근 음반의 연주시간과 古音盤 <雅樂精粹>, 현행 악보, 「아악부 악보」의 선율과 리듬 1. 古音盤 <雅樂精粹>의 연주 시간이 긴 곡은 [정대업] 중 독경, 탁정, [보태평] 중 희문, 해령, 취타, [표정만방지곡] 중 상령산이고, 최근 음반의 연주시간이 긴 곡은 [중광지곡] 중 세령산, 보허자, 수제천이다. 이와 같이 [중광지곡] 중 세령산, 보허자, 수제천의 경우는 최근 음반의 연주시간이 古音盤 <雅樂精粹>보다 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두 음반의 연주시간이 가장 많은 차이를 보이는 곡은 수제천이며 최근 음반에서 남, 太로 길게 뺏어주는 음을 古音盤 <雅樂精粹>보다 약 2.3배 길게 연주하기 때문이다. 2. [정대업] 중 독경은 리듬은 같지만 음이 다른 경우가 많았고, 현행 악보의 浹이 古音盤 <雅樂精粹>에서 汰가 되는데 汰는 음계상에 없는 음으로 잘못된 연주로 보인다. [정대업] 중 탁정은 장식음의 차이가 많았고 독경과 탁정의 현행 악보는 黃, 潢에 る(눅임표)를 사용해서 무나 無로 연주하고 있으며 현행 악보에서는 古音盤 <雅樂精粹>에 없는 メ(흔들어주는 표)를 사용해서 古音盤 <雅樂精粹>에 비해 선율과 리듬이 다양해졌다. 古音盤<雅樂精粹>를 들어보건데, る(눅임표)를 사용하지 않고 黃이나 潢으로 연주하기 때문에 시대순으로 더 앞선 「대악후보」,「俗樂源譜 信」에서도 黃과 潢으로 기록된 것은 る(눅임표)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추측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특징은 「국악사양성소 악보」 이후에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단, る(눅임표)와 メ(흔들어주는 표)는 대금악보에서는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해금악보에서 사용되는 기호를 대용하였다. 3. [보태평] 중 희문에서는 현행 악보에 비해 <雅樂精粹>의 박이 약 2배 정도 늘어나는 경우가 10번 나타난다는 것을 제외하면 두 악보간의 차이는 거의 없다. 4. 보허자는 음과 리듬이 다른 경우가 가장 많고, 古音盤 <雅樂精粹>에서 총 5번 나오는 汰 중에서 현행 보다 낮게 연주되는 汰가 1번 나온다. 또한 「아악부 악보」가 다른 두 악보와 음과 리듬이 다른 경우가 나타나는데 이는 3가지 악보의 시대순으로 볼 때 특이한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5. 취타는 음은 같지만 리듬이 다른 경우가 가장 많았다. 古音盤 <雅樂精粹>에서 총 55번 나오는 姑 중에서 현행 보다 높게 연주되는 경우는 4번나오는데 초장1각∼초장 2각7박에서 나오는 姑가 모두 이렇게 높게 연주된다. 그리고 총 3번 나오는 潢 중에서 현행 보다 낮게 연주되는 경우가 2번 있으며, 현행 보다 낮게 연주하는 汰, 중이 각각 1번씩 나온다. 「아악부 악보」에서 다른 두 악보와 리듬형태 가 다른 경우가 나타나는데 이는 「아악부 악보」에서 한 박이내의 음길이는 연주자 재량에 따르기 때문이다. 6. 해령은 음은 같지만 리듬이 다른 경우가 가장 많이 나타난다. 「아악부 악보」에서 다른 두 악보와 리듬 형태가 다른 경우가 나오는데 이는 「아악부 악보」에서 한 박이내의 음 길이를 연주자의 재량에 따르는 것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현행 악보에 비해 古音盤 <雅樂精粹>의 박이 약 2배 정도 늘어나는 것은 의식음악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여진다. 7. 상령산은 음과 리듬이 다른 경우가 가장 많다. 「아악부 악보」가 다른 두 악 보와 리듬 형태가 달라지는 경우가 나타나는데 이는 「아악부 악보」에서 한 박이내의 음 길이는 연주자의 재량에 따르기 때문이며, 「아악부 악보」가 다른 두 악보와 음과 리듬이 다른 경우가 나오는데 3가지 악보의 시대순으로 볼 때 특이한 현상이다. 古音盤 <雅樂精粹>에서는 仲을 현행 악보 보다 2배 짧게 연주한다. 8. 세령산은 음과 리듬이 다른 경우가 가장 많다. 현행 악보와 古音盤 <雅樂精粹>에서 黃이나 潢이 「아악부 악보」에서 憮나 無로 기록된 것이 나타나는데 「아악부 악보」에 る(눅임표)로 기록되지 않았지만 黃, 潢을 눅여서 (る)무, 無로 연주하는 것은 [정대업] 중 독경, 탁정과 같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악부 악보」에서 다른 두 악보와 리듬 형태가 달라지는 경우가 나타나는데 이는 역시 「아악부 악보」에서 한 박 이내의 음 길이는 연주자의 재량에 따르기 때문이며 古音盤 <雅樂精粹>는 반복되는 가락을 조금씩 다르게 연주하고 있다. 9. 수제천은 장식음의 차이가 가장 많다. 古音盤 <아악정수>에서 총 3번 나오는 黃 중에서 현행과 비교해서 낮게 연주되는 경우가 1번 나오고 총 2회 나오는 潢이 모두 현행에 비해 낮게 연주된다. 현행 악보에서 太를 준박으로 연주하는 부분이 古音盤 <雅樂精粹>에서는 太를 1박으로 연주한다.;In the contrast to the study of Jang-ak-kok which was about the analysis and performance method by the translation of a old note, there was a few comparative method about a old disk. So this paper is about one of the old disk and Moderndisc comparisons, aiming at comparative study between old disk, Aogcho˘ngsu and Modern note, 「Aagbu note」. In order to do this work, I selected 10 songs from Aogcho˘ngsu, to compare with the latest music discs and playing time so that the rhyme and rhythm of Aogcho˘ngsu, Modern note and Aagbu note should be compared. A. The comparison between the playing time of Aogcho˘ngsu and that of the Modern discs. The long playing time songs of Aogcho˘ng-su are Toktkyo˘ng of Chbo˘gdaeo˘p, Hu˘imun of Pot'aep-yo˘ng, and Sangyongsan, Sujecho˘n, Haero˘hg, Ch'wita of P'ydjo˘ngmanbangjigok. And those of the latest discs are Seryo˘ngsan and Poho˘ja among Junggwangjigok. Eventually, the playing time of Seryo˘ngsan and Poho˘ja among Chunggwangjigok is longer than that of Aogcho˘ng-su. B. The comparison of the rhyme and rhythm between Aogcho˘ng-su and latest, 「Aagbu note」 1. Chongmyocheryeak : Tok-kyo˘ng of Cho˘ngdaeo˘p, Kt'akcho˘ng Tak-jung of Jo˘ngdaeo˘p and Hu˘imun of Pot'aep-yo˘ng In Tokkyo˘ng of Cho˘ngdaeo˘p, there are a lot of same rhythm but varied note, in Tt'akcho˘ng of Cho˘ngdaeo˘p there are a lot of difference of ornamented note than any -ther. In Hu˘imun of Pot'aep-yo˘ng, there are a lot of same note but varied rhythm. In Dok-kyeong of Cho˘ngdae˘p, Te(汰) of Modern note is changed to Te(汰) of Aagcho˘ngsu. It seems like a false play. And in Modern note of Tokkyo˘ng of Cho˘ngdaeo˘p and Tak-jeong of Cho˘ngdaeo˘p, there used? at Hwang(黃) Hwang(潢) in order to play Mu(舞) Mu(無). In Modern note, there used 五 which isn't in Aagcho˘ngsu so that there are more various rhyme and rhythm than Aagcho˘ngsu. This characteristic is appeared after 「Koeran Traditional musician note」. In Hu˘imun of Pot'aep-yo˘ng, there appeared 10 times of the tune of Aagcho˘ngsu is expanded about dubble of Modern note, However both notes are not different neally. 2. Chamber Music : Poho˘ja, Haeryo˘ng, Ch'wit'a In Poho˘ja, there are a lot of varied note and rhythm, in Haeryo˘ng there are a lot of same note but varied rhythm, there are a lot of varied note and rhythm. Furthermore, in Poho˘ja, Ch'wit'a, and Aagcho˘ngsu, there appeared KO(姑) which should be played higer than Modern note and hwange(潢) Te (汰) Jung(□) which should be played lower. These seem to be false playing. In 「Aagbu note」 of Haeryo˘ng and Ch'wit'a, there appeared different rhythm types compared with other 2 notes, it may be the difference of collection situation. The elasticity of rhythm in Haeryo˘ng is because it is ritual music. 3. Other music : Sangyo˘ngsan of P'yojo˘ngmanjigok and Seryo˘ngsan, Sujecho˘n In Seryo˘ngsan and Sangyo˘ngsan, there are a lot of varied note and rhythm, in Sujecho˘n, there a lot of the difference of ornamented notes. In all 3 songs, there are most of ornamented notes in Modern note, and in Aagcho˘ngsu of Seryo˘ngsan and Sujecho˘n, Hwang黃 and Hwang潢 is played lower than Modern note. It seems like a fase play. In 「Aagbu note」 of Seryo˘ngsan and Sangyo˘ngsan, there appeared different rhythm types than other 2 notes. It seems the difference of collecting notes. In sanyo˘ngsan and Sujecho˘n, the elasticity of rhythm appeared. In Aagcho˘ngsu of Seryo˘ngsan, the repeated rhythm is played somewhat differently. In above 9 songs, the common things of Aagcho˘ngsu, Modem note and 「note」 comparison are follow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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