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반 자율학습형 수업에서 통제소재, 메타인지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

(The) Effect of Locus of Control, and Metacognition on Student Achievement in the Web-based Self-study Course

웹기반 교육은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면서도 학습의 질을 떨어뜨리지 않는 대안적인 교수-학습 방법의 하나로 부각되었다. 우리나라의 교육기관에서도 웹기반 교육에 갖는 관심은 대단히 높게 나타나 대학교의 많은 수업들이 가상강좌로 운영되고 있으며, 많은 연구자들이 웹기반 교육 환경에서 학습자에게 보다 나은 교수-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웹기반 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의 시간적, 공간적 거리를 전제로 개별적으로 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수자가 학습자를 직접 관찰할 수 없다. 그러므로 학습을 시작하여 종료하기가지 자신의 인지과정에 대해 의식하며, 인지과정을 규제하는 메타인지와 학업성취의 성공적인 결과를 인식하는 정도에 대한 개인적인 신념인 통제소재는 웹기반 교육에서 학업성취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이 두 학습자 특성은 전통교육에서부터 학업성취도를 예견할 수 있었던 요인임에도 불구하고, 웹기반 교육환경에서 이들 변인들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드문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가상강좌 중 웹기반 자율학습형 수업에서 학습자의 통제소재와 메타인지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 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웹기반 자율학습형 수업에서 학습자의 통제소재는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2. 웹기반 자율학습형 수업에서 메타인지 수준은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3. 웹기반 자율학습형 수업에서 학습자의 통제소재와 메타인지 수준의 상호작용은 학업성취 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2002년 1학기, S대학교의 온라인 강의인 '관리회계'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학부생 238명 중 모든 설문에 답한 97명을 대상으로 했으며, 최종대상자는 통제소재와 메타인지 수준에 있어 공통적으로 양 극단 40%에 속하는 79명이었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웹기반 자율학습형 수업, 통제소재 검사지, 메타인지 검사지, 학업성취도 검사지였다. 연구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통제소재가 웹기반 자율학습의 학업성취도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결과, 내적 통제소재자가 외적 통제소재자보다 학업성취도에 있어 더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으나, 유의도 .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이 웹기반 자율학습의 학업성취도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결과, 메타인지 수준이 높은 학습자가 높은 학업성취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F=6.595, p< .05). 셋째, 학습자의 통제소재와 메타인지 수준의 상호작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호작용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리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 결과 웹기반 자율학습형 수업에서 통제소재가 학업성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1) 학습전략이 통제소재보다 학업성취도에 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 2) 초·중·고등학교 때부터 평가에 있어 우수한 점수를 얻기 위한 노력이 대학생 때까지 통제소재와 관계없이 평가에 대비하게 함, 3) 내용-학습자 중심의 상호작용을 기본으로 하는 웹기반 자율학습형 수업의 특성 등에 원인이 있음을 추측해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웹기반 자율학습형 수업의 학업성취도에 있어 통제소재는 유의미한 예측변수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둘째, 메타인지 수준이 상위인 집단은 학업성취도가 높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메타인지적 지식과 규제가 어떤 순서로 학습을 해가야 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어떤 정보를 연결하여 지식을 구성할 것인지,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 지금 학습해 나가고 있는 것이 과연 효과적인 것인지 학습을 해 내가면서 내리게 되는 이러한 결정들이 적절한 것인지 등에 대한 끊임없는 모니터링과 평가를 포함함을 고려해 볼 때, 메타인지적 활동이 충분한 학습자가 학업성취가 높았음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셋째, 본 연구 결과 메타인지 수준은 통제소재 보다 학업성취도에 보다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같은 결과는 내적 통제 소재자라고 하더라도 자신의 인지에 대한 지식 보유와 학습에 있어 자신의 인지에 대한 적절한 규제를 하는 활동의 수준이 높지 않다면, 학업성취도에 있어 좋은 결과를 예측할 수 없음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웹기반 자율학습형 수업에 있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웹기반 자율학습형 수업에서 학습자 특성과 관련하여 통제소재 이외의 자아존중감 등의 다른 동기변인이나 장독립성과 장의존성 등의 인지양식 등, 다른 학습자 변인들과 관련하여 학업성취도를 살펴보는 것도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교수방법을 구안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추후 연구가 요구된다. 둘째,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웹기반 자율학습형 수업을 실시함에 있어 개별 학습자에게 요구되는 메타인지 수준의 신장을 위한 교수를 함께 실시 한 후 학업성취도의 상승과 관련하여 계속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셋째, 메타인지는 범과제적인 학습전략의 중요한 요소로, 본 연구의 결과는 내적 통제소재를 지녔더라도 메타인지적 인지와 규제의 활동이 활발하지 않으면 학업성취도에 있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음을 시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후속 연구에서는 웹기반 자율학습형 수업에서 메타인지 전략과 통제소재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를 살펴보는 연구가 요구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locus of control (internal vs external) and metacognition (high vs low) on student achievement in a web-based self-study course. The participants involved were seventy-nine undergraduate students drawn from the ninety-seven online students in the web-based self-study course. This web-based self-study course was designed based on Gagne's nine events of instruction. Three data sources were used for measurement: the Internality, Power Others, and Chance Scales (IPC Scales) was used for measuring the locus of control; the Metacognitive Awareness Inventory (MAI) was used for measuring metacognitive awareness; and academic scores for student achievement. Two-way ANOVA, and descriptive statistic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Results revealed that locus of control did not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student achievement. The students, with an internal locus of control, however, showed higher academic scores (M = 77.58) than those with external locus of control (M = 75.09). Metacognition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student achievement (F = 6.595, p < .05). The interaction effect between locus of control and metacognition on student achievement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The group with high metacognition-internal locus of control, however, showed the highest academic scores (M = 8 1 .%), and those with low metacogition-external locus of control showed the lowest academic scores (M = 66.76). The results indicated that high metacognition directly affected the success of student performance than internal locus of control in the web-based self-study course.

웹기반; 자율학습형 수업; 통제소재; 메타인지; 학업성취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