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3 Download: 0

컴퓨터 통신 학습 시스템을 활용한 원격교육에 관한 조사연구

Title
컴퓨터 통신 학습 시스템을 활용한 원격교육에 관한 조사연구
Authors
이혜숙
Issue Date
1991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공학과
Keywords
원격교육시스템컴퓨터통신교육공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원격교육에 새로운 파라다임이 도래하고 있는 현대에 국내의 원격교육은 양적인 측면에서 급성장을 이룬 반면, 교육과정이나 교육방식의 질적인 성장 측면에서는 여전히 초창기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원격교육의 학습을 증진시키고 질적 수월성을 높이는데 가장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원격교육매체의 기능 강화 및 교육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효율성을 탐색하는 일환으로써 컴퓨터 네트워크 체계를 이용한 컴퓨터 통신 학습 시스템의 특성과 기능 및 활용 사례를 살펴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컴퓨터 통신 학습 시스템을 현재 우리나라 원격교육매체가 지니고 있는 제한점을 극복하거나 보완할 수 있는 대안책으로써 활용하기 위한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중앙교육진흥연구소에서 코스웨어를 개발하고 데이콤(DACOM)에서 송출하고 있는 “천리안Ⅱ 학습정보”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는 중, 고등학생 및 재수생 76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컴퓨터 통신 학습 시스템 활용은 통신이나 컴퓨터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 없이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용방법과 사용절차에 큰 어려움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컴퓨터 통신 학습은 사용자의 학교공부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현재 제공되고 있는 국어, 영어, 수학 과목 이외의 다른 과목에도 확대, 적용되기 희망하는 학생이 전체의 96.4%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우선적으로 개발되기 원하는 과목은 과학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컴퓨터 통신 학습 시스템은 학습내용을 검색하고 인출하는 측면에서는 인쇄매체보다 그 속도나 용이함 정도가 크게 뒤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측면에서는 가장 효과적인 매체로 지적되었다. 또한 타매체를 이용한 학습보다 더 흥미가 있으며 같은 학습내용을 학습함에 있어서 시간이 더 적게 걸리는 매체로 분석되었다. 넷째, 컴퓨터 통신 학습 시스템이 확대되기 위해서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점으로는 장비 및 유지 비용의 저렴화가 가장 많은 지명(지명율 48.6)을 받았고, 이용절차의 단순화와 우수한 코스웨어의 개발이 그 다음 순서로 지적되고 있다. 다섯째, 컴퓨터 통신 매체는 라디오나 T.V방송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해 주거나 보완할 수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즉, 방송시간이 일정하게 정해져 있고 학습내용과 분량 및 난이도, 학습진행 속도 등이 고정되어 있으므로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주도해 가는데 여러 제한점을 주고 있는 교육방송의 문제점을 컴퓨터 통신 학습 시스템이 어느정도 해결해 주거나 보완해 줄 수 있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직장이나 신체적 장애 또는 산간 벽지에 거주하는 등 여러가지 이유로 인하여 정규학교에 다닐 수 없는 사람들에게 컴퓨터 통신 학습 시스템을 활용한 원격교육을 실시했을 경우 기대되는 효과 전망에 관해서는 거의 대다수의 사용자가 매우 효과적이거나 효과적일 것이라는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조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컴퓨터 통신 학습 시스템을 확대 보급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하드웨어의 발달을 통한 컴퓨터 기기의 가격하락과 더불어 컴퓨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고 컴퓨터의 특성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컴퓨터 리터러시 교육이 요청된다. 둘째, 컴퓨터 통신 학습 시스템을 원격교육매체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통신 장비를 지역학습관마다 설치하여 개인적으로 장비를 마련할 수 없는 사람들이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셋째, 원격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결핍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거나 보완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하드웨어의 발달과 더불어 질적으로 우수한 코스웨어의 개발이 시급히 이루어 져야 한다. 넷째, 현재 라디오 및 T.V교육방송 프로그램을 제작, 송출하는 전담기구가 있는 것처럼 컴퓨터 통신 학습 프로그램의 데이타 베이스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전담기구가 설치되어야 한다. 다섯째, 본 연구를 기초로하여 현재 국내 유일의 원격고등교육기관인 한국방송통신대학의 교과과정에 대한 내용을 데이타 베이스로 구축한 후 컴퓨터 통신 학습 시스템의 실질적인 학습효과 및 효율성을 검증할 수 있는 많은 실험을 거쳐서 실제로 방송통실대생들이 컴퓨터 통신 학습 시스템을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학습내용을,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난이도 및 원하는 분량만큼 학습할 수 있게 되어야 한다.;New paradigm is coming in aspects of distance education in this time. In this situation, domestic distance education has increased in quantity but its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method has been still supported by low level of its early years. So,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look into the characters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Learning System(CMCLS) through computer network, to consider the cases of its utilization as one of the distance educational media and methods, and to survey to current status and a view of CMCLS. The major findings of t h i s survey can be summarised as follows: 1. CMCLS can k used by everyone without professional knowledges and techniques. That is to say, it was not required complicated methods or process for use. 2. It is found that CMCLS has been help students to study. And the 96.4% of the students who have been used the system wanted to enhance the system's application to the other subjects, particularly in subject of science. 3. CMCLS is worse than printed material in aspect of searching and loading, but it is mostly efficiency system to offer the instance feedback. Also it is more interesting media and material for students to study than the other media. 4. To expand use of CMCLS, the necessity of the lower cost for the maintainment and possese of the equipment is the most frequent pointed out. Also, easy and simple procedure for use the system and the development of high quality courseware are required by students who have been use this system. 5. It is found that the most of students consider as CMCLS can solve the problems of educational broadcast system. 6. The great part of stunents think that CMCLS is effective media for persons who have a job, have a handicap of physical or live away from school. Several suggestions based on the above results are proposed as follows: 1. To expand development and use the CMCLS, the cost of computer hardware should be lower by advance of technology. And computer literacy for positive attitute to computer is required. 2. To applicate CMCLS as distance educational media, the equipment of this system must be prepared in each local study center for persons who have not 3. The development of higher quality courseware and advanced of computer hardware technology is required to solve the shortage of two-way communication in mutual teaching system. 4. The organization of responsibility for CMCLS's construction and administration should be make as if existance of Educational Broadcasting System.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공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