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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경희-
dc.creator김경희-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42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42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otherOAK-00000002221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075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2216-
dc.description.abstract교육용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개발하는 데 있어서, 메시지를 설계하는 경우 고려해야 할 중요한 이슈의 하나는 효과적 학습을 위해서 다양한 유형의 정보를 어떻게 적절하게 조합시켜 제공할 것인가에 있다. 정보를 제시하는 각 매체 형태는 그것이 학습을 가장 잘 촉진시킬 수 있는 경우에 사용되어야 하며, 같이 사용되는 형태들은 서로 보완적으로 기능을 발취하도록 사용되어야 한다. 정보의 다양한 제시 유형 중에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많은 교육적 잠재력과 활용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애니메이션은 그 자체로서보다는 이를 제시하는 방법이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Rieber, 1991; Milheim,1993). 애니메이션을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학습내용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내용을 잘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륵, 언어정보를 함께 수반하는 것이 요구되며(Mayer, 1989b; Mayer & Anderson, 1991; Park, 1994;Milheim, 1993), 수반되는 언어정보를 제시하는 방법에 있어서, 언어정보의 제시 형태 및 수반 시간은 학습자의 주의와 기억에 영향을 미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자연 코스웨어에 있어서 컴퓨터 애니매이션에 수반되는 언어정보의 효과적인 제시 전략을 제공하고자, 택스트 제시, 나레이션 제시, 그룹화된 텍스트 제시, 택스트와 나레이션 제시의 4가지 조건 하에서 학습자의 성취도를 분석하고, 코스웨어에 대한 학습자들의 의견을 조사하였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컴퓨터 애니메이션에 수반되는 연어정보가 텍스트, 나레이션, 그룹화된 텍스트, 텍스트와 나레이션의 형태로 제시되었을 때 이들 제시 형태에 따라 학습 성취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을 것인가? 2. 언어정보의 제시 형태에 따른 각 집단의 학습자들은 코스웨어에 대해 어떠한 의견을 가질 것인가?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 시내 초등학교 5학년 4개 학급 총 138명을 4집단으로 나누어 텍스트, 나레이션, 그룹화된 텍스트, 텍스트와 나레이션의 언어 정보 제시 형태를 적용한 코스웨어를 수행하도록 하였다. 코스웨어는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혈액의 순환'에 대한 내용으로 기존의 코스웨어 '순환, 호흡 및 배설(1995)'을 연구자가 수정하여 재제작하였다. 대상자는 연구자의 진행 하에 코스웨어를 실시한 후, 성취도 검사지에 답하였고 의견 질문지를 작성하였다. 성취도 검사 자료는 일원 분산 분석으로 처리되었고,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경우 Scheffe´ 검정 방법으로 사후 비교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컴퓨터 애니메이션에 수반되는 언어정보의 제시 형태-텍스트, 나레이션, 그룹화된 텍스트, 텍스트와 나레이션-에 따라 학습 성취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텍스트와 나레이션 집단이 가장 높은 성취도를 보였고, 텍스트 집단이 가장 낮은 성취도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컴퓨터 애니매이션에 수반되는 언어정보의 적절한 제시 형태는 텍스트 제시보다는 나레이션이나 그룹화된 텍스트 또는 텍스트와 나레이션을 함께 제시하는 방법이 학습에 효과적이며, 그 중에서도 텍스트와 나레이션을 함께 제시하는 형태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결론에 의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최근 증가하고 있는 밀티미디어 코스웨어의 개발에 있어서, 애니메이션에 수반되는 언어정보로서 음성 나레이션만을 이용하거나 텍스트 설명에 나레이션을 추가하는 방법이 학습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애니메이션을 이용하여 학습정보를 전달하고자 할 때는 애니메이션과 그에 수반되는 언어정보가 서로 시간적으로 인접하여 제시될 수 있도록 해야하며, 그러기 위해서 일반적인 텍스트 제시방법은 개발하기에 용이할지라도 학습효과를 위해서 지양되어야 한다. 둘째, 실험도구에서 제시되는 나레이션은 저작도구의 제약으로 인해 작은 단위로 분절하여 녹음, 재생됨으로써 학습자에게 자연스럽게 제시되지 못하였다. 즉, 나레이션이 애니메이션 화면의 사이사이에 제시됨으로써 애니메이션과 나레이션이 시간적으로 완전히 인접되지 못하였다. 나레이션이 애니메이션과 완전히 인접되었을 때 학습에 더 효과적일 것이므로 이를 보완한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애니메이션을 제시하는 전략 측면에 초점을 두고, 애니메이션 제시와 수반되는 언어정보의 효과적 제시 형태에 관해 살펴보았다. 멀티미디어의 주요 특성인 상호작용성을 고려할 때, 연습활동의 전략으로써 애니메이션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시뮬레이션 등의 학습자 통제 프로그램에 있어서 애니메이션을 포함한 메시지의 효과적 설계 전략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정적인 그래픽에 수반되는 언어정보의 효과적 제시 형태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섯째, 학습자 개인차와 학습과제의 변인에 따른 멀티미디어 메시지 설계에 관한 연구가 계속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Developing an educational multimedia courseware, one of the most important issue, considered in the state of the message design, is the way how to combine various types of information adequately, and to deliver them. A display type of information has to be used only in case that it can promote the learning, and display types used together can assist each other. The computer animation, one of display types of information, has a lot of educational potential and usability. But the animation influences the learning effect not by itself but by the method of display(Rieber, 1991; Milheim, 1993). In order to provide the learning task by using animation effectively, it is required that verbal information is accompanied together (Mayer, 1989b, 1995; Mayer & Anderson, 1991; Milheim, 1993; Park, 1994). The display type and the involving time of the dual code affect attention and remembrance. In this study, in order to provide effective display strategies of the verbal information in multimedia courseware of the primary school, which accompanied with the computer animation, achievement and opinions are investigated under four conditions, the display of text, the display of narration, the display of grouped text, and the display of the text with narration. The assumption of this study is posed as follows: There are some difference between achievement, according to different display types of verbal information, the text, the narration, the grouped text, and the text with narration. The subject in this study were consisted of 4 classes of 138 fifth-grade primary school students. Each group was assigned one of four conditions. The courseware used in this experiment is 'the circulation of blood', which is modified for this research. It is a section of 'the circulation, the inspiration, and the excretion', which is the courseware for students in first term of sixth degree. Sample students studied courseware, and answered achievement sheet. The statistical analysis were accomplished by using statis tics of variance analysjs(ANOVA), Scheffe´ test, in order to answer the research question which were posed in this study.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re are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achievement according to display types of verbal information, the text, the narration, the grouped text, and the text with narration. The text with narration is the most suitable to achievement, and the text is the worst. As the result, considering display types of the verbal information which accompanied with the computer animation, the narration, the grouped text, and the text with narration are more effective than the conventional text format. The text with narration are the most effective to the learning.-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 1 B. 연구의 목적 = 3 C. 용어의 정의 = 4 D. 연구의 제한점 = 5 Ⅱ. 이론적 배경 = 6 A. 정보처리 이론 = 6 1. 학습의 과정 = 6 2. 이중부호화 이론(dual coding theory) = 10 B. 컴퓨터 애니메이션 = 18 1.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교육적 특성 및 활용 = 18 2.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설계전략 = 24 C. 언어정보의 특성 = 28 D. 관련선행연구 = 31 Ⅲ. 연구의 방법 및 절차 = 35 A. 연구의 문제 = 35 B. 연구의 대상 = 37 C. 연구설계 = 39 D. 연구의 도구 = 40 E. 연구의 절차 = 51 F. 자료분석방법 = 51 Ⅳ. 연구 자료 분석 및 결과 = 53 Ⅴ. 결론 및 제언 = 65 참고문헌 = 69 부록 = 77 ABSTRACT = 10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97719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언어정보-
dc.subject학습효과-
dc.subject컴퓨터-
dc.subject애니메이션-
dc.title언어정보의 제시 형태에 따른 학습효과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컴퓨터 애니메이션에 수반되는 언어정보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Effect according to Display Type of Verbal Information-
dc.format.pageviii, 105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공학과-
dc.date.awarded199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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