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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내용으로서 Hirst의 지식론 연구

Title
교육내용으로서 Hirst의 지식론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HIRST'S THEORY OF KNOWLEDGE FOR CURRICURUM CONTENT
Authors
곽나영
Issue Date
1989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학과
Keywords
교육내용Hirst지식론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내용과 지식의 관계를 Hirst의 인식론적 입장에서 조명해 보고, 이를 토대로 교육에서 제기되는 문제점들을 인식론적 입장에서 해결하는 접근방식에 도달하고자 함에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 내용물 아래와 같이 선정하였다. ①, 지식의 개념을 규정하기 위하여 Hirst가 밝히고 있는 지식의 본질, 형성과정, 성격등을 살피고, ②,교육내용으로 Hirst가 제시하고 있는 지식의 유형들을 고찰하고 ③,지식의 유형들이 교육내용으로서 갖고 있는 성격을 분석하여 ④, 이 성격들이 지식과 관련된 교육문제 해결에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①, Hirst는 지식 본질을 신실재론의 입장에서 파악하며, 지식의 형성은 인간정신이 경험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며, 지식이 갖는 성격은 명제적 지식과 상호주관적 지식으로 나누어지는 것으로 밝혔다. ②, 교육내용으로 제시된 형식들은 수학, 자연과학, 인간에 대한 지식, 도덕, 문학과 예술, 종교, 철학이며 이들은 중심개념, 논리적 구조 표현 방식에 의해 분류되어 진다. ③, 지식의 성격의 성격과 교육문제와의 관련성을 다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Hirst는 비환치성에 의해 지식형식과 교과를 구분하고, 교과의 분화현상을 지양하기 위해 지식형성을 중심으로 한 교과를 통합을 제시하고 있다. 둘째, 지식형식이 추구하는 것은 합리성에 있다. 이 합리성의 원리에 의해 지식형석을 교육내용으로 정당화 시키고 있다. 셋째, 전체교육에서 지식교육이 갖는 부분적교육이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접근법으로서, 인지영역을 우선으로 하여 다른 비인지적 영역을 포괄하고 있는 지식형식의 성격에 중점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결론은, Hirst는 교육내용에 대한 접근을 그의 지식론의 핵심인 지식형식에 둠으로서 지식과 내용선정의 이분화도니 연구태도를 벗어나고 있다는 것과 교육의 적용상의 문제에 까지 이를 연결시키고 있다는 데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and curriculum content on the basis of Hirst's Epistemology and seek for some solution for the problems by curriculum content. 1. To look over the essence of knowledge and the process of Knowledge formation and characteristic to define the concept of knowledge. 2. To investigate the types of knowledge forms suggested as curriculum content. 3. To analyse the characteristic of knowledge forms as curriculum content. 4. To illuminate how the characteristic analysed approach to solve the problems of curriculum content. The result of study is as follow: 1. Hirst viewed the essence of knowledge on the basis of Neo-realism and the formation of knowledge can be accomplished, according to h i s idea, by the process of human spirit's interpretation of experience and character of knowledge is propositional and mutural subjectivity. 2. Forms of knowledge suggested as curriculum content are mathematics, physical science, the knowledge of persons, morality, literature and art, religion, philosophy, which are assorted by central concept, logical structure, reasonable method for expression. 3. The charactiristics of knowledge form are irreducibility, pursuit of rationality, superiority of recognition which are the solutions for dissecting phenomenon of curriculum, for justification of curriculum, for the problem of knowledge education. The result are summarized as follow: The curriculum content should be structured by primary Comprehension of epistemological analysis for knowledge, by which the problems arising in education can be fundamentally sol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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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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