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3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지영-
dc.creator이지영-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02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02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otherOAK-00000002219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059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219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또래관계에서 유아가 사용하는 사회적 문제해결 행동의 목적과 전략이 연령, 성별, 인기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각 목적과 전략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또래관계에서 유아가 사용하는 사회적 문제해결 행동의 목적은 어떠한가? 1-1. 연령에 따른 사회적 문제해결 행동의 목적은 차이가 있는가? 1-2. 성별에 따른 사회적 문제해결 행동의 목적은 차이가 있는가? 1-3. 인기도에 따른 사회적 문제해결 행동의 목적은 차이가 있는가? 2. 또래관계에서 유아가 사용하는 사회적 문제해결 행동의 전략은 어떠한가? 2-1. 연령에 따른 사회적 문제해결 행동의 전략은 차이가 있는가? 2-2. 성별에 따른 사회적 문제해결 행동의 전략은 차이가 있는가? 2-3. 인기도에 따른 사회적 문제해결 행동의 전략은 차이가 있는가? 3. 또래관계에서 유아가 사용하는 사회적 문제해결 행동 목적과 전략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D유치원의 원아 36명으로 연령과 성별로 각각 18명씩이며, 인기도별로 각각 12명씩이다. 연구 도구로는 인기도 측정을 위해 Asher와 그의 동료들이 제작(1979)한 또래 평정척도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사회적 문제해결 행동 목적과 전략을 관찰하기 위하여 Krasnor(1982), Krasnor와 Rubin(1983, 1985), 류칠선(1994)의 연구에서 사용한 관찰기준을 번역,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 백분율, 상관계수(correlarion), t-검증, F-검증, Schaffe 사후검증에 의해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또래관계에서 유아가 사회적 문제해결을 위해 사용하는 목적(방어하기, 가입하기, 물건획득, 주의끌기, 애정적 행동, 정보/설명 유도, 대화시도, 특정 행동유발)은 '특정 행동 유발', '주의끌기', '정보/설명 유도'의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사회적 문제해결 행동의 목적은 5세아가 4세아보다 '정보/설명 유도'를 많이 나타냈다. 성별에 따른 목적의 사용에서는 남아가 '주의끌기', '가입하기' 목적을 많이 나타냈다. 인기도에 따라서는 '애정적행동', '대화시도'의 목적에서 인기아, 보통아, 비인기아 각 집단마다 차이가 있었다. 또한 방어하기', '물건획득', '정보/설명 유도' 목적의 사용에서 비인기아는 인기아, 보통아 집단과 차이를 나타냈다. 2. 또래관계에서 유아가 사회적 문제해결을 위해 사용하는 전략(명령, 제안, 기술/설명, 주장, 질문/확인, 부르기, 언어유희, 놀이감 공격, 신체적 공격, 비언어적 행동, 신체적 애정 표현)은 '명령', '제안', '기술/설명'의 순서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사회적 문제해결 행동의 전략에서는 5세아가 '기술/설명', '질문/확인' 형태의 전략을, 만 4세아는 '언어유희'의 전략을 보다 많이 사용하였다. 성별에 따른 전략의 사용에 있어서는 남아가 여아보다 '언어유희', '신체적 공격'의 전략을 많이 사용하였다. 인기도에 따라서는 '제안'에서 인기아, 보통아, 비인기아 집단간에 차이가 있었다. 또한 '신체적 공격'과 '놀이감 공격'과 같은 공격적 전략은 비인기아 집단이 인기아, 보통아 집단보다, '신체적 애정표현', '기술/설명'전략은 인기아 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자주 사용하였다. 3. 목적과 전략 사용의 관계에 있어서는 '방어하기', '물건획득' 목적은 '명령', '주장', '놀이감 공격' 전략과, '애정적 행동' 목적은 '제안', '기술/설명', '신체적 애정표현'의 전략과 상관이 있었다. 또한 '정보/설명 유도'목적은 '질문/확인'의 전략과, '대화시도' 목적은 '제안', '기술/설명'전략과, '특정 행동 유발'의 목적은 '명령', '주장', '제안' 등의 전략과 상관관계가 있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goal and strategy differences in the Social Problem Solving Behavior according to age, sex, and peer status and relationship Goal and Strategy while they interact with peers while they interact with peers. For this purpose, the study questions have been established as follows; 1. How are the patterns of children's Social Problem Solving Behavior Goal while they interact with peers? 1-1.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the children's Social Problem Solving Behavior Goal according to their age? 1-2.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the children's Social Problem Solving Behavior Goal according to their sex? 1-3.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the children's Social Problem Solving Behavior Goal according to their peer status? 2. How are the patterns of children's Social Problem Solving Behavior Strategy while they interact with peers? 2-1 .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the children's Social Problem Solving Behavior Strategy according to their age? 2-2.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the children's Social Problem Solving Behavior Strategy according to their sex? 2-3.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the children's Social Problem Solving Behavior Strategy according to their peer status? 3. Are they any relationships between Social Problem Solving Behavior Goal and Strategy while they interact with peers? The subject of this study are 36 children at D Kindergarten in Seoul City. The investigation tool of the children's peer status was measured by rating scale, sociometric measure developed by Asher et al. (1979). And the measurement of Social Problem Solving Behavior Goal and strategy was based on the observation method developed by Krasnor(l982), Krasnor and Rubin (1983, 1985), Lew Chil-sun(1994). The data was analyzed by Frequency, Percentage, Correlations, t-test, F-test, and Scheffe' test for post hoc comparison. The results are as following; 1. In regard to Social Problem Solving Behavior Goal (stop-action, self-action, object acquisition, attention, affection, information seeking, nonspecific initiation, other-action) children often used 'Other-action', 'Attention', 'Information seeking' while they interact with peers . In relation to Social Problem Solving Behavior Goal by age of children, there is a difference in the 'Information'. 5 years-old children more often used 'Information' Goal than 4 years-old children did. In relation to Social Problem Solving Behavior Goal by sex, there is a difference in the 'Attention' and 'Self-action'. Boys more often used 'Attention' and 'Self-action' Goal than Girls did. In relation to Social Problem Solving Behavior Goal by popularity of children, there is a difference in the 'Object acquisition', 'Affection', 'Nonspecific initiation'. There is a difference between popular, moderate, and unpopular groups in the 'Affection', 'Nonspecific initiation' Goal. 'Object acquisition' Goal was less often used than popular, moderate group. 2. In regard to Social Problem Solving Behavior Strategy (command, suggestion, descriptions, claim, question, calling, play noises, object aggression, person aggression, orienting act, affiliative) children often used and used 'Command', 'Suggestion', 'Descriptions' for the Problem Solving Behavior strategy. In the Social Problem Solving Behavior Strategy by their age, there is a difference in the 'Description', 'question', 'Play noises'. 5 years-old children more often used 'Descriptions', 'question' strategy, while 4 years-old children more often used 'Play noises'. In relation to Social Problem Solving Behavior strategy by their sex, there is a difference in 'Play noises', 'Person aggression'. Boys more often used 'Play noises' and 'Person aggression' than girls did. In relation to Social Problem Solving Behavior Strategy by popularity of children, there is a difference in the 'Suggestion', 'Descriptions', 'Object aggression', 'Person aggression' and 'Affiliative'. There is a difference between three groups in 'Suggestion' Goal. Unpopular group more often used 'Person aggression', 'Object aggression' than popular, moderate group while popular group more often used 'Affiliative', 'Descriptions' strategy than moderate, unpopular groups. 3. In relation to Goal and Strategy, 'stop-action' and 'object acquisition' have positive correlations with strategy of 'command', 'claim', 'object aggression'. 'Affection' Goal was related with strategy of 'Suggestion', 'Descriptions', 'Affiliative'. 'Information seeking' Goal was related with the strategy of 'question'. 'Nonspecific initiation' Goal has relationship with the strategy of 'Suggestion' and 'Descriptions'. 'Other-action' Goal was correlated with the strategy of 'command', 'Claim', 'Sugges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5 A. 또래관계와 사회성 발달 = 5 B. 유아의 사회적 문제해결 행동 = 12 C. 선행 연구 = 21 Ⅲ. 연구 방법 = 28 A. 연구 대상 = 28 B. 연구 도구 = 30 C. 연구 절차 = 33 D. 자료 분석 = 35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 37 A. 유아의 사회적 문제해결 행동의 목적 = 37 B. 유아의 사회적 문제해결 행동의 전략 = 42 C. 유아의 사회적 문제해결 행동 목적과 전략의 관계 = 48 Ⅴ. 논의 및 결론 = 51 A. 논의 = 51 B. 결론 = 55 참고문헌 = 58 부록 = 65 ABSTRACT = 6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35971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또래관계-
dc.subject유아-
dc.subject문제해결 행동-
dc.title또래관계에서 사용하는 유아의 사회적 문제해결 행동-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Social Problem Solving Behavior of Children-
dc.format.pageviii, 72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유아교육학과-
dc.date.awarded1997.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유아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